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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대한항공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영어영문학 학과
  • 3.92/4.5학점
  • 98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지원자만의 특화점을 확인할 수 없음
[좋은점]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항공산업 근무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는지 알 수 없다는 점
[보완요소]
항공사 취업을 위해 뭔가 직접적으로 한 활동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활동이나 성과는 일반적인 대학시절의 활동에 일 뿐이지 이 회사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이 아닙니다. 대부분 직무와 관련한 직접적인 경험이나 준비과정이 없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는 지원자가 이 회사에 취업을 해야 하는 이유와 진정성을 찾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명시하고,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Q2 살아오면서 본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던 경험을 그 결과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와 함께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3. Q3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과 함께 일하기 싫은 유형을 기술하고, 그 두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4. Q4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영업, 노선전략, 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 재무, 정비, 항공기 생산 등 여러 업무 분야 중 1가지만 선정하여 기술 [열거된 분야 외 자유롭게 선정 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고객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글로벌 항공사"

    첫째로, 고객의 행복에 기여 하는가입니다. 화장품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단순히 판매를 위한 판매를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 한명 한명의 피부 고민을 듣고 고객의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의 피부를 측정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후에 고객들이 매장을 다시 방문하여 피부가 많이 개선되었다는 감사 인사를 전했을 때, 내가 누군가의 행복에 기여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그래서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고객의 여정에 행복을 전해주는 대한항공을 선택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로, 글로벌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가입니다. 저는 대학 시절 영어 글쓰기 및 토론 수업, 영어로 진행되는 경제 강의 등을 통해 영어 실력을 키웠으며, 독학을 통해 HSK 6급까지 달성했습니다. 또한 교환학생 교류 동아리 활동, 홍콩 교환학생, 30개국 이상의 해외여행 경험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역량을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고자 하는 글로벌 항공사인 대한항공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거창한 내용이고, 지원자가 제시한 근거가 별로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도 아니고 이 기준이 꼭 이 회사이어야 하는지도 의문입니다.

  • "문서 보관 프로세스 개선"

    한 회사의 인사팀에서 인턴 활동을 하면서 지난 문서 파일을 보관하는 프로세스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개선하였습니다. 항목별 구분 없이 연도별로 분류되었던 것을, 항목별로 구분하여 원하는 문서를 쉽게 찾도록 하였습니다. 당시 교육부 감사에 대비하여 지난 5년 간의 채용에 관련된 품의 및 기획안, 근로계약서 등의 자료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5년 전에는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여서 일일이 종이 문서를 찾아내야 했습니다. 게다가 종이 문서를 보관하는 파일철이 단순히 연도별로만 구분되어 있어서, 채용/승봉/승진/교육 등에 이르는 문서들이 다 섞여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팀장님께 건의하여 향후에도 있을 감사에 대비하여 주도적으로 문서 분류 프로세스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연도별로 정해진 파일철의 이름을 채용, 교육, 승봉 및 승진, 징계, 기타로 바꾸었습니다. 그러고선 각 분류에 맞는 문서들을 찾아서 연도 순서대로 넣었습니다. 이러한 결과 찾고자 하는 문서를 찾기 수월해졌고, 감사 대비 업무를 훨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당시 상황에서는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읽는 사람에게는 특별한 아이디어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교육부 감사라고 쓴 것으로 보아 학교에서 일한 것처럼 보입니다. 첫 문장에서 회사라고 쓴 부분이 오해의 여지가 있습니다.

  • "솔선수범을 통한 협력 유도"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은 조직 중심적 사고관을 가진 사람이고, 일하기 싫은 유형은 반대로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조직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사람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기 수월하지만, 자기의 이익만 추구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들과 협력하기 위해서는 조직 중심적 사고관을 가진 사람들이 먼저 솔선수범을 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자연스럽게 협력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협력을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이 본인에도 이익이 된다는 것을 인지시켜야 합니다.좋은점 1

    대학 시절 뮤지컬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공연 홍보에 소극적인 부원들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 스케쥴을 핑계로 홍보에 소극적인 부원들에게 먼저 홍보 방식, 홍보 장소 및 시간들을 제안하여 이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티켓 수익금은 곧 동아리 활동비로 쓰이기 때문에 티켓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재미있는 동아리 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을 어필하였습니다. 이런 노력 끝에 소극적인 부원들과 함께 홍보 활동을 하여 90%에 가까운 티켓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내용은 평범하지만 요구 사항에 맞게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성과를 말하기 위해 쓴 글이지 이 부분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는 글은 아닌 것 같습니다.

  • "고객경험 : 고객의 행복한 여정을 위한 전략"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화물에 이어 여객 부문에서도 세계 1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의 측면에서 선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A380 기종의 탑승률을 높이기 위한 고객 만족감 향상 전략이 필요합니다. 현재 A380 노선의 탑승률은 70~80%인데, 원가 절감 효과를 고려하여 수익성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선호좌석 사전예매 서비스 시행를 통해 이를 해결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층 구조로 인해 발생하는 하차 지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하차를 빨리할 수 있는 좌석을 대상으로 사전예매 서비스를 시행하여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단거리 노선에서의 경쟁률을 강화하기 위한 LCC 항공사와 차별화되는 고객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단거리 노선에서 대형항공사가 차별화할 수 있는 기내식에 대한 지속적 개선으로 고객 만족감을 높여야 합니다.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에서 나아가 탑승객을 대상으로 MMS를 통한 기내식 및 비행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이런 소소한 아이디어를 쓰는 항목이 아니라 큰 틀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회사에 만족스런 답을 만들기 위해서는 항공산업의 트렌드와 미래 전망에 대한 지식과 이 회사의 내부적인 특징 및 실제적인 문제점과 개선 목표 등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질문을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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