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한국예탁결제원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5/4.5학점
  • 85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자기소개서 질문의 숨은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 왜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쓰라고 했는지, 왜 가치관에 대해 설명하라고 했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두 번째 항목의 창의성에 대한 질문도 단순한 사례 설명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가치관을 정립하게 된 성장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본인의 가치관이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십시오.
  2. Q2 기존 관행이 아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해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고등학교 3학년 수능준비를 하면서 일반적인 교습학원이 아닌,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 키워주는 수능전문학원을 다녔습니다. 당시 1년 동안 학원선생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가르쳐주신건 스스로 시간관리를 하는 능력이였습니다. "매일 주어지는 24시간을 내가 원하는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주도적으로 이끌것이며, 정말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겠는가?" 라는 말과 "너희가 다져놓은 스스로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과, 이로써 너희가 정말 수능을 잘 봐서 대학에 잘간다면, 이 성공경험은 평생 너희가 살아가면서 어떤 일이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되여 평생 인생의 양분이 되어줄것이다"라는 말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주어진 틀에 맞춰 공부하는대신 사고를 유연하게 할 수 있게 도움받은 덕분에, 고등학교 2학년 내신 수학 최하위성적권이였던 저는 1년후에 모의고사 수리영역 만점을 받는 쾌거를 이뤄내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환학생을 지원할때도 그때의 성공경험이 제게 노력할 수 있는 힘과 성공해낼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래서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목표의 성취도와 비례하며, 스스로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가치관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저의 가치관이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업무를 수행 할 때에도, 좋은 습관으로 작용하여 적시성과 계획성을 겸비한 인재로서 발휘될것입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금융공공기관으로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고자 이 항목을 마련한 것입니다. 가치관은 사춘기를 겪으면서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그 과정을 포함하여 지원자의 성장과정 전반을 확인하고 싶다는 것이 이 항목의 의도입니다. 그래서 질문에도 성장과정을 상세히 쓰라고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 회사는 성장과정에 집중하는 것일까요? 금융기관은 금융을 다루는 기관으로서 직원들의 건전한 가치관을 중시하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상세하게 쓴 내용도 아니고 지원자의 가치관에 대한 내용도 아닙니다. 단순히 자신이 이룬 성과를 설명하는데 집중한 내용입니다. 아무리 호감 가는 내용이 있다고 하더라도 질문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내용은 의사소통에 의문을 가지게 합니다.

  • 조교 업무를 할 당시에 학과 특성상 주말에 중간 및 기말고사가 실시되었습니다. 시험감독은 원래 과목 담당자 1명과 행정실에서 임의로 배정해주는 타과목 조교 1-2명이 함께 조를 짜서 시험감독을 맡았습니다. 이는 무임금 초과근무를 요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타과목 조교의 의견과 스케줄 존중이 필요한 부분인데, 행정실도 모든 상황을 고려해 시간을 맞추는 것이 어려워 조교 개개인의 상황은 배려받을 수 없었습니다. 조교, 학과장 및 단과대학장님과의 미팅 및 회식 등이 있을때, 단과대학장님 업무를 하면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요청하셨고, 저는 개인적인 일정이나 시험감독의 난이도 등이 측정되지 않은 채 임의로 시간배정을 받아 감독을 하는것보다 자원자를 받아 실제 본인의 업무량과 스케줄을 고려한 감독지원이 가능하게 개선하자고 제안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 결과 조교 단체카톡방에서 시간별 자원자를 모집하여 진행하였고, 자연스럽게 전공과 학생들과의 관계, 과목의 난이도등을 잘 이해하고 있는 감독들이 필요한 과목에 자원하게 됨에 따라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었습니다. 행정실 또한 복잡한 시간표체계속에서 조교의 감독일정을 조정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안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담당과목의 조교가 감독지원을 해준 조교에게 감사의 인사와 간식등을 준비하여 고마움을 표현하는등 조교간의 친밀감도 증대하였습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자신이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는 것만 말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것이 당시 상황에 왜 적합한 아이디어였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왜 다른 사람을 하지 못했고 자신이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즉, 이 항목은 어떤 아이디어의 사례가 있는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창의적 특성을 보고자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지, 어떤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지를 보고자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경영·비즈니스기획’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예탁결제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