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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서울도시가스(주)

신입 화학·에너지·환경
  • 대학원 학교
  •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학과
  • 3.95/4.5학점
  • 760 토익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1

자기소개서의 모든 내용이 질문과 맞지 않습니다.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고 많은 준비를 했다고 하더라도 자기소개서를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회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기존에 써 놓은 자기소개서 내용을 그대로 활용한 자기소개서이며 그 내용이 질문과 맞지 않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공통]본인이 당사에 꼭 입사해야하는 이유와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재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Q2 [공통]본인의 인생 중 가장 도전적 목표라고 생각되는 사례를 기재해 주세요.(도출된 결과물을 밝히고, 도전과정의 제시를 통해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어떤부분이 성장했는지 등 제시) (최대 1,000자 입력가능)
  3. Q3 [공통]가치관이나 신념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문제를 처리했던 일에 대해 기재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4. Q4 [공통]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략적 사고와 계획성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안전 및 공사 관리 전문가의 꿈을 위한 도전"

    서울도시가스는 서울시 및 경기도 서북부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 및 도시가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 안전 및 공사 관리 전문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 관련 이론과 실습이 체화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안전 및 공사 관리 전문가가 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직무관련 경험 및 실습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직무관련 경험"

    1) 가스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및 산업안전기사 취득
    시스템의 냉/난방 부하 계산, 열전달 이론 및 계산, 몰리에르 선도를 통한 각 기체 상태량 특성 이해, 송풍기 동력 계산 및 필요 송풍량 계산, 배관 압력손실 계산,냉동사이클 이론 및 고압시스템 안전관리 법규 및 기계, 화학 등의 안전관리 법규 이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2) 플랜트 전문인력양성과정(기계/배관) 교육이수 / OOOOO산업협회(350시간)
    학습내용 : 기계 배관 설계 및 플랜트 진행 Process인 입찰, F/S(사업타당성조사), 설계(Feed,PFD, P&ID, Plot Plan, ISO), 조달, 건축, 시운전 이론을 전체적으로 학습 하였습니다.

    3) 발전설비 종합기술 및 제어 유지보수 과정 교육이수 / OOOO발전(268시간)
    학습내용 : 기계 설비 단위기기별 정비에 관한 이론 및 시퀸스 제어, PLC, 유공압 엑츄에이터 정비 실습을 했습니다.

    "직무관련 경력"

    1) 고압 시스템 프로젝트 경력 - OOOO연구원(3년 6개월)
    프로젝트 수행하며 Axcycle, Axstream, EES 프로그램을 통한 시스템, 싸이클 설계 및 단위기기 조달, 계약, 행정 업무(ERP) 지원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시스템 설계에 대해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입사 후 직무관련 경험 및 경력을 살려 안전 및 공사 관리 직무에 있어서 성공적인 직무수행 및 안전 및 공사 관리 전문가로써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입니다. 왜 이 회사에 입사해야 하는지를 말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에서 직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항목이 없어서 이 부분에 이 내용을 쓴 것은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이 부각이 될 수 있도록 써야 합니다.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를 각 경험별로 제시했다면 제대로 된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단 한 줄로 쓴 포부는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내용도 형식적인 느낌을 줍니다.

  • "끊임없는 도전을 통한 창의적 사고의 현실화"

    평소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생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해결책을 생각하는 것은 쉬웠지만 해결책들을 구체화하여 현실화 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해결책들을 생각만하고 구체화하지 못하고 현실화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고등학교 때 발명대회 참가하게 되었고 “한번보고 문제의식, 두 번보고 개선의식”을 갖게 되었으며 물체를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는 기계공학과를 선택하여 진학하게 되어 생각했던 해결점들을 도면 및 3D 모델링으로 표현하고 작동원리를 표현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교내 각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금상, 특별상, 동상 수상 및 2건의 특허등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실생활에서 느꼈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였고 특허등록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자동문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10-OOOOOO>"
    - 문제점 파악 : 달려가다 자동문을 통과할 때 한번씩 멈추어야 하는 불편함 발견 했습니다.
    - 개선 목표 설정 : 자동문을 통과할 때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문 앞에서 정지하지 않고 문을 열어주는 시스템 고안.
    - 프로세스 구상 : 자동문을 통과할 때 늦게 열리는 불편함을 개선하여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자동문과 가까운 영역을 1영역, 먼 영역을 2영역으로 하여 1영역에서는 적외선 센싱을 하고 2영역에서는 사람의 평균속도 2m/s를 기준으로 속도센싱을 하여 2m/s이상이면 2영역에서 문이 열리고 그 이하면 1영역에서 문이 열리는 시스템을 고안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입니다. 질문에 맞게 내용을 새롭게 구성해야 합니다. 질문에서는 인생에서 가장 도전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그게 무엇인지 제시하고 왜 그런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 것은 좋으나, 질문에 맞는 내용이 우선입니다.

  • "팀리더 경험 - 융합력"

    학창시절 때부터 반장 등을 역임하면서 좋은 리더의 역할은 팀원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융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학 재학 중 창의적공학설계를 수강하며 팀의 리더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 통해 조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하나로 잘 모아지지 않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조원들의 의견은 2팀으로 나뉘어졌고 어느 한팀의 의견을 선택한다면 다른 한팀이 반발하는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리더로써 팀원들을 하나로 모아서 팀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였고 그 결과 몇가지 노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각 팀원들의 아디어를 범주화 해보았습니다. 팀원들이 내준 의견들을 범주화한 결과 아이디어들이 공공부분의 자원절약을 하는 것으로 범주화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자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둘째, 공공부분의 자원절약을 하는 것의 제한된 아이디어 컨샙에서 다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여 여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 결과 아래의 아이디어가 선정되었고 이를 통해 A 학점과 이후 특허 등록까지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적공학설계 A+ 학점 취득 및 특허등록, 휴지걸이, <10-OOOOOOO>"
    - 문제점 : 공공 화장실에서 휴지의 무분별한 사용
    - 프로세스 구상 : 휴지걸이 막대에 각속도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휴지사용량 계산 및 초과시 경고음을 울리도록 고안.
    - 목표 설정 : 공공장소에서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고안
    - 구상 프로세스 : 스마트 휴지걸이는 각속도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휴지를 사용하는 휴지길이를 알아내고 한사람이 필요이상의 휴지를 사용할 경우 경고 메세지 또는 경고음이 울려 휴지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잔량이 거의 떨어졌을 경우 관리자에게 상태를 송수신하는 휴지케이스를 고안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입니다. 가치관과 신념에 대한 내용도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 문제를 처리한 이야기도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성과를 강조하는 것은 좋으나, 질문에 맞는 내용이 우선입니다.

  • "물리튜터 경험"

    대학교 2학년 재학당시 고등학교 때 인문계학생 이였거나 이과지만 물리 선택과정으로 선택하지 않은 신입생들 대상으로 대학기초물리를 가르쳐주는 튜터를 수행 했습니다. 튜티들이 좋은 성적을 받아야 튜터로써 좋은 평가를 얻어 다음 학기 튜터로 다시 뽑힐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첫수업부터 튜티들의 1/3이 수업에 나오지 않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튜티과의 소통 및 성적을 높이기 위한 노력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튜티과의 소통 및 성적을 높이기 위한 노력"

    효과적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이라 생각하였고 여러 가지 노력을 시도했습니다.
    첫째, 튜터를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튜티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라 생각하였고 주 2회 점심 식사 모임을 진행하며 튜티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둘째,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방식이 아니라 토론방식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일방적으로 개념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에 대해 서로 가지고 있는 생각을 토론하면서 개념에 대해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 했고 또한 예제풀이도 서로의 정답을 공유하면서 살을 붙이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 했습니다.
    셋째, 질문 카톡방을 통한 튜티들이 모르는 문제를 찍어 올리면 상시로 받고 질문에 답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튜티들의 1학기 성적은 A0, B+권으로 나오게 되었고 튜터가 끝난 후에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과 다른 내용입니다. 과제의 완수가 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지원자의 전략적 사고, 계획성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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