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교통안전공단

신입 사무담당자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학과
  • 3.57/4.5학점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형식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이런 글, 이런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이렇게 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공기관이라 할지라도 채용과정에서 지원자의 솔직함, 진정성을 중요하게 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조직에 대해 진정성 있게 찾아보고 준비한 느낌이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단기간 조사한 내용만을 제시한 느낌을 준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하신 직무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동안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상세히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2. Q2 최근에 문제를 개선·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어의 구체적 내용과 적용과정 및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최근 본인이 심적·체력적·환경적으로 한계에 부딪혔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황에 대한 내용,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최근 누군가와 함께 활동을 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동의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본인의 역할과 노력,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5. Q5 우리 공단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단의 지속적 존재를 위한 본인의 역할과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아는 만큼 '안전'이 보인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교통 전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교통사고 관련 특성을 진단하고 적합한 대응책을 도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닌 '안전'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통, 사고, 심리 등의 수치 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아쉬운점 1고객의 데이터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배우고자, 경영학을 전공하며 신제품마케팅 등의 수업을 다수 수강하였습니다. 정량적 데이터를 넘어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R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였고, 이를 통해 상권 분석, 고객 피드백 등에 필요한 정성적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길렀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과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통, 사고유형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교통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회사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직무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이 회사 해당직무의 직무기술서에서 찾아야 합니다. 즉, 직접적으로 지원직무의 직무기술서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그와 관련하여 나는 어떤 준비를 해 왔다는 식으로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이 회사의 어떤 직무에서 어떤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 직무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교통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는 직무인지에 대한 내용도 확실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업무 재분배, 효과성 증진"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되는 요소를 조정하여 기존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보드게임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할 당시, 펀딩률 100%를 달성하여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온라인 홍보활동을 진행했지만 펀딩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았습니다.아쉬운점 1

    약 10일간,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며 채널별, 이용자별로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홍보 채널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팀원별로 담당한 채널의 특성을 물으며 담당 채널에 대한 이해도를 파악했습니다. 수집 결과, 담당 채널에 대한 이해도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수준이었고, 오히려 다른 채널에 전문성을 보이는 팀원도 있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팀원별 특화 채널을 반영하여 담당 업무를 재분배하였습니다. 각자 이해도가 높은 채널을 담당하자,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져나왔고, 빠른 시간 내에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채널 내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자 팀원들의 적극성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그 결과, 펀딩률 106%로 목표 펀딩률을 초과 달성하였고, 기업으로부터 제품 대량구매 제안을 이끌어내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최근에’ 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최근의 경험임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제시한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이 내용은 단순한 업무 배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 "첫 도전, 끈기와 협력"

    2019년 유기농 식품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며, 시간과 비용의 부족에 한계를 느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업의 유튜브 채널 운영 업무를 맡게 되어 영상 기획부터 촬영, 편집, 게시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전혀 다뤄보지 않은 상황에서 하루 만에 영상을 제작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영상 기획부터 편집까지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고, 영상 제작 일정이 지연되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시작하는 홍보사업인 만큼 위험요소도 컸기에 예산이 적게 배정되었습니다.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퇴근 후 저녁 시간과 주말을 할애하여 영상 편집 강의를 시청하며 편집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편집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현 상황에 가장 적합한 편집 프로그램을 찾았고, 지인의 도움을 받으며 편집 기술을 익히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예산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주요 거래처와 협상을 통해 촬영장소 제공을 약속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별도의 장소 섭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아마도 이 내용은 자원관리 역량을 확인하는 타 회사의 자소서에서 활용한 내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질문에서 명시한 것은 심적, 체력적, 환경적이라는 단어인데, 내용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은 시간, 비용 부족에 대한 내용입니다.

  • 보드게임 기업의 펀딩 프로젝트 당시, 팀원 간의 진심 어린 소통으로 협업을 이끌어내며, '유대감'이 협업을 이끌어 내는 데 핵심 요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저는 동종업계 시장분석, 인스타그램 채널 내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담당했습니다. 아쉬운점 1

    팀원마다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솔직한 생각을 듣고자 일대일로 연락을 취했습니다. 프로젝트 이외의 개인 일정이 겹치면서 프로젝트 일정이 부담스러워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팀원들의 활동 이력에 특화된 업무를 재배분하여 프로젝트 부담감을 줄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려, 팀원들이 기피하던 블로그 채널 내 온라인 마케팅 업무는 제가 담당하였습니다. 팀원들이 주력 업무에서 빠르게 성과를 얻자, 점차 적극적인 자세로 프로젝트에 임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모든 팀원이 '제품 출시'라는 목표 하에 함께 노력하여, 기존 목표였던 '펀딩률 100%'를 초과 달성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한국교통안전공단 입사 후에도 동료 및 유관 부서와 유대감을 형성하여 상호협력하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큰 문제는 아니지만, 첫 항목에서 활용한 이야기 소재이며 그 내용도 비슷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첫 항목에서 쓴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 "혁신과 신뢰를 견인하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상당히 뜻깊은 일입니다. 국민의 안전을 넘어, 국가와 국민의 안보 신뢰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디지털 혁신 등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는 시기에 한국형 뉴딜을 선도하고, 미래 자동차 첨단연구단지 경제권 조성 등 전반적인 국가 산업 발전 및 교통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혁신성장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산재·안전사고사망자 수 0명,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목표로 교통안전을 수호하고자 헌신하는 기업입니다. 공단의 지속적 존재를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소외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회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세심한 교통정책이 필요합니다. 이에 전공수업을 통해 학습한 경영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업환경 분석 및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교통정책의 효과성을 정확히 예측하여 비용의 낭비를 최소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국민에게 더 높은 안전과 신뢰를 선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또한, 저소득층 학생과 어르신을 대상으로 교육봉사를 진행하며, 소외계층의 불편사항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마음'을 길렀습니다. 이처럼 교통약자의 입장을 헤아리고, 그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따뜻한 교통제도를 제안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회사의 일반적인 역할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만의 생각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주장보다는 직무 분야와 관련한 구체적인 업무 영역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사업 환경 분석도 하고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교통 정책을 수립한다는 것인 현실적인 내용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구색 갖추기 식의 이런 내용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무담당자’ 인기 합격자소서

‘교통안전공단’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