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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삼성생명보험㈜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74/4.5학점
  • 975 토익
  • Level7 토스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특화점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보험업에 어떤 강점이 있는지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에 앞서, 금융에 대한 관심 역시 확인되지 않습니다. 제시한 경험과 활동이 금융이나 보험에 일관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보험업에 관심이 있어 지원했다는 생각보다 막연한 생각으로 지원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취미/특기
  2. Q2 존경인물
  3. Q3 존경이유
  4. Q4 삼성생명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5. Q5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6. Q6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취미: 축구
    특기: 수영

  • 강경원 대위

  • 뛰어난 리더십으로 소대를 이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생명보험업의 가치"

    생명보험은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가정의 안정을 보장하는 하는 장치입니다.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넘어, 고객의 인생이 안정화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생명보험업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여러 생명보험사 중에서도 삼성생명에 지원한 이유는 보험산업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사업방식이 인상 깊었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은 보험사의 전통 영업채널인 대면영업이 축소되는 시장 속에서 방카슈랑스와 GA, 온라인보험 등의 새로운 채널을 활용해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저 역시 산업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보험 산업의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영업관리자로서 매출 1위 지점을 달성하겠습니다"

    영업 관리자의 핵심 업무는 컨설턴트 분들과 협력하여 지점의 목표 성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컨설턴트 분들이 본인의 역할에 대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바탕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명확한 업무 지침을 통해 불건전 영업과 불완전 판매를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 철저한 고객 관리를 통해 해지율을 감소시키고, 고객이 삼성생명을 인생 금융 파트너로 인식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장포화로 인해 성장 둔화 상태인 생명보험업계에서 삼성생명만의 강점을 파악하고,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자신의 이야기에 초점을 둔 내용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형식적으로 쓴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경영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보험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부터 자신의 경험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쉽게 생각하며 쓸 수 있는 막연한 내용이라는 점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 "영업 실무 경험 및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직무역량 개발"

    OO 기업의 B2B 영업부서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었습니다. 고객사별 사업 제안서와 서비스 소개서 제작, 기존 고객사를 위한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그리고 나라장터 입찰 검토 및 수주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영업 업무를 수행하며 영업 프로세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고객과 경쟁사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철저한 기존 고객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실현하겠습니다.

    OOOOOO에서 안내원으로 근무하며 좌석 안내와 공연장 에티켓 안내, 티켓 검수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공연장 안내원 경험을 통해 돌발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처능력과 고객 지향적 태도를 겸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경영학을 전공하며 마케팅, 글로벌 운영 전략, 재무관리 등의 상경 수업과 여러 창업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이를 통해 습득한 경영학적 지식과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난관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여 사업을 수주해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길러온 팀워크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유관부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겠습니다.

    "영업사원의 핵심역량, 끈기와 실행력"

    인턴 영업사원으로 근무할 당시 신규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한국OOOOO진흥원에서 주최한 OOOOOO 지원 사업에 가공기업으로 참여했습니다. 여러 잠재 고객사와 공급기업이 함께 모이는 '사전 미팅' 행사를 대비해서, 회사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서비스 소개 팜플렛'과 '스탠딩 배너 제작'을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디자인 인력이 부족해 제가 직접 디자인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에 디자인 경험이 없었던 저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를 통해 디자인 프로그램 사용법을 습득하였고, 끝내 팜플렛과 배너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행사에서 여러 업체의 관심을 받는 데 성공했으며 수요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의 경험을 통해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와 뚜렷한 목표의식이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깨달았습니다. 저의 집요함과 끈기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개선방안을 탐구하고,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

    "보험 공모전 도전"

    20·30세대를 위한 보험상품을 제안하는 공모전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진행한 결과 보험업계에서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인식개선이 필수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30세대의 보험 가입률이 저조한 이유 중 하나는 '보험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식' 때문입니다. 20·30세대는 본인에게 효율적인 보험상품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관심이 없다 보니 상품의 존재 여부조차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상품 판매채널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가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근본적 특성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성장해 온 과정을 쓰라고 한 것입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 성격이 형성되고, 사춘기 시절에 가치관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지원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대학시절 자신의 활동을 일부분 제시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체 내용을 성인 이후의 이야기로 쓰는 것은 이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질문에서 요구한 현재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질문에 맞지 않는 방향으로 쓴 글입니다.

  • "보험의 디지털화, 그리고 디지털 소외계층"

    최근 중개 플랫폼의 테크핀 업체들이 비대면 보험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테크핀 업체들의 앱은 단순 비교 분석 서비스를 위주로 운영되고 있지만, 향후 보험 상품을 중개하며 GA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보험 판매가 불가능하더라도 여러 보험 상품 중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 및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크핀 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전통 보험사는 빅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효율적인 고객 확보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삼성생명 역시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투자를 위한 전략펀드를 설립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영업 관리자는 위와 같은 산업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영업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제가 중요하다고 느낀 점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비대면 금융포용'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보험에 가입한 대부분의 고객이 중장년층임에도 불구하고 인슈어테크의 발전은 젊은 세대의 편의에만 치우친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보험사 앱의 사용률이 저조한 것입니다. 그 예로, 금융 앱을 통해 간편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해졌음에도 불구하고, 60대이신 저희 어머니는 최근까지도 직접 지점을 방문하거나 컨설턴트와 대면해서 보험금을 청구하셨습니다. 앱을 활용한 보험금 청구가 더 어렵게 느껴지셨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급격한 기술의 발전은 기존 고객이 해당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과 동반되어야 합니다.

    이런 역할을 영업 지점이 분담해야 합니다. 고객과 대면해서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컨설턴트가 가장 효율적으로 신기술에 대한 사용법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영업 관리자가 된다면, 명확한 교육 매뉴얼을 수립하고 고객과 컨설턴트가 건설적인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막무가내로 설명을 할 것이 아니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슈가 무엇인지 명시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현실성이 있게 느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보험사의 대응이 어떠했고, 왜 그랬는지, 이 활동을 수행할 때, 발생되는 비용은 어떻게 회수될 수 있을 지, 아직까지 이런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그 이유를 극복할 수 있는지 등 제대로 된 분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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