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주)대우건설

신입 전기·전자·제어
  • 서울4년 학교
  • 전기공학 학과
  • 3.78/4.5학점
  • IM1 오픽
  • 2 개 자격증

자소서 항목

  1. Q1 언제 어떤 계기를 통해 대우건설(건설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후 대우건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Q2 본인이 지원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등 남들과 다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으며 본인의 어떤한 면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3. Q3 인턴 아르바이트 등 경제 활동 중 어려움을 겪엇던 사례를 제시하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과정에서 느낀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공고, 신의 한 수]

    먼저 플랜트에 관심을 두기 전, 전기 엔지니어 꿈을 갖게 해준 계기가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 힘든 일을 겪으면서 무의미하게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했다가 가족들이 이사하게 되면서 서울에 있는 공고를 알게 되어 전학 가게 되었습니다. 인문계를 다니고 있던 저에게 있어서 공고의 생소한 커리큘럼은 잊고 있던 꿈을 일깨워주고 전기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생소한 측정기기 및 공구의 사용, 간단한 옥내배선 시공, 시퀀스 회로 설계, PLC 프로그램 사용, CAD를 통한 제도 등 다양한 경험과 각종 이론 수업은 흥미로웠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아 주었습니다.

    이후 공대진학을 통해 전기기기, 전력공학, 전기설비 등 많은 전공수업을 통해 지식도 쌓았고 당진 화력 발전소 등 현장 견학을 통해 견문을 넓혔습니다. 특히 강전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지도교수님과 상담을 통해 플랜트에 대해 알게 되었고 교내 홍보물을 통해 플랜트 교육도 알게 되어 3개월간 교육과정을 이수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다양한 플랜트 지식과 선배 엔지니어들의 생생한 이야기, 해외 현황, 기업 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 이란시장 진출을 통해 위축된 해외시장에서 돌파구를 찾는 대우건설에 매력을 느껴 전기 엔지니어의 꿈을 이루는데 가장 좋은 무대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Professional]

    저는 전기 엔지니어로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크게 3가지 노력을 하였습니다.

    1. 2015년 12월부터 3달간 플랜트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EPC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F/S, PQ, BID, BOND, FEED 등 다양한 용어와 의미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리고 전기/계장 엔지니어가 하는 기본설계와 상세설계, 도면 작성 및 보는 법, 견적 등도 배우고 해보았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가장 좋았던 점은 학생으로서 알기 힘든 실무적인 부분들을 선배 엔지니어들의 생생한 경험과 해외 현장 사진 등을 통해 알게 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Primavera를 사용하여 직접 스케줄을 관리해보았고 공기단축의 중요성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2. 대학교 커리큘럼 중 공학인증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1학년 과목을 제외한 104학점 중 실험, 회로이론, 전력 공학, 전기설비, 에너지발전시스템, 전기기기, 전기설계 등 전공 78학점을 들어 공학인증을 하였고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길렀습니다.

    3. 2개의 전공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4학년 1학기를 끝내고 지금까지 배워온 전공지식에 추가로 공부하여 2015년 6월과 8월에 전기기사와 전기공사기사를 연속으로 합격하여 2개의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런 노력이 대우건설의 전기 엔지니어로서 전기시공 및 설계관리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제가 먼저 하겠습니다]

    21,000분의 플랜트 교육을 들으면서 솔선수범의 자세로 팀원들의 협력을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플랜트는 EPC가 결합한 산업이기 때문에 협력을 중요하게 평가하였습니다. 그래서 팀 발표 평가와 팀원들의 출석률이 개인과 팀 평가에 모두 반영되기 때문에 혼자 잘하는 것보다 팀원들의 협력이 필요했습니다.

    저희 팀은 원자력 발전소 사건, 국내외 전력 현황, 접지 및 피뢰설비를 주제로 발표를 준비했는데 처음에는 3명씩 나눠서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매일 교육이 늦게 끝나 준비 시간이 부족하였고 발표준비가 미흡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 같이 협력하여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어 솔선수범하여 3개의 발표에 전부 참여하였고 팀원들을 유도했습니다.

    그 결과 다른 주제를 맡았던 팀원들도 각자 시간을 조금씩 내서 9명이 다 같이 남아있는 발표준비를 하여 시간도 절약하고 서로 다른 대학교에 다녔기 때문에 친해지기 어려웠던 부분들도 해결되고 각자 많은 공부를 하여 지식도 쌓을 수 있었으며 발표의 질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팀 우수상과 종합 1, 2등 상, 개인적으로는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에서 솔선수범의 자세로 임한다면 타인들도 이해해주고 따라와 준다는 걸 느꼈고, 협력의 시너지 효과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잘 살려 어떤 프로젝트를 맡더라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습니다.

'(주)대우건설' 인기 합격자소서

‘전기·전자·제어’ 인기 합격자소서

‘(주)대우건설’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