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대한 고민
5년차 해외 규제정보 조사 연구원으로, 정부조사사업 PM으로 사업을 기획,운영하였습니다.
주로 식품 및 화장품 글로벌 규제정보를 조사 분석하였고,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결과물을 활용해서 보고서 작성 수행했습니다.
직무를 현재 전략기획/사업기획 또는 해외영업기획 쪽으로 변경하려 합니다. 현재 구글애널리스틱스 강의 수료 후 3월 내 자격증 취득할 예정이고, ADSP자격증과 BI시각화 자격증 준비중입니다!
연구직을 벗어나서 직무를 변경하고 연봉 인상을 희망하는데, 제가 잡은 방향성이 잘 맞을 지 어떤 부분을 더 보강하는 게 맞을 제 궁금합니다
실제로 PM은 더 신뢰도 높은 자료를 만들기 위한 백데이터 마련이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 보고서로 결론을 만드는 일을 수행해 오신 것 같아 PM으로서 유사 경험은 충분해 보입니다.
다만, 전략기획과 사업기획과 같은 전략 직무는 작성자님이 수행해오신 업무와 결이 다릅니다. 보통 기획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는 직무의 시작과 끝은 회사의 손익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경영자의 관점에서 전략업무를 수행했던 경험이 필요해보입니다.
실제로 저도 "기획"이 붙은 직무에 재직중입니다만, 모든 업무의 시작과 끝이 손익에 대한 명쾌한 결론을 요구합니다. 물론, 기획은 사업 스케치를 하는 행위지만 조직 속에서 결론 없는 허무맹랑한 소리를 보고할 수 없으니까요.
저도 부족하지만 몇가지 조언을 해드리자면, 첫째로 수행했던 일들을 CEO관점으로 재해석 해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조사한 자료와 보고서가 실제로 사업화되는 과정이고 경영자로서의 책임을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둘째는 앞 내용을 기반으로 시장 목표를 세우고 도달할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투입될 비용 등을 리스트업하고 손익 관점에서 합리적인 목표인지 다방면으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련의 과정이 기획자의 마인드라고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 곳에서 마주치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유사업무로 공공에서 산업 정책 분석을 했고 기업에서 시장 분석과 사업 전략 기획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공부 중이고요.
규제 연구해오셨는데 해가 갈수록 데이터 기반 행정, 증거 기반 정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향성은 좋으니 직무 전환 시 적용가능한 경력 및 역량만 일관성 있게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