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에 대한 고민
졸업하고 딱히 하고 싶은 일도 없고, 취직은 해야 될 듯 하여 작년에 자격이 되는 곳이나 우대사항에 속하는 곳은 다 지원해서 면접도 보고 합격도 해봤습니다. 중국 유학을 다녀왔다보니 중국과 관련된 기업 pm 자리들이었구요. 합격은 너무 기쁘고 감사하지만 제 스스로 준비된 바도 없고, 잘 해보고자 하는 의지또한 없어 입사포기하고 뭘 하고 싶나 고민해봤습니다.
그러다 인사 직무에 매력을 느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4월에 hrm전문가 시험 준비 중이구요. 훗날 공인노무사 시험도 난이도가 높다 들어 천천히 준비하려 합니다. 민간 자격증이지만 4대보험관리사도 취득하긴 했습니다..
아무래도 전공도 다르고 늦은 새시작이라 경험이 만무합니다. 아르바이트도 직종과 전혀 다른 단기 서류 알바 뿐이고, 부끄럽지만 해외 적응한답시고 동아리 활동같은 건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력서는 넣는 족족 면접 연락도 없는데요.
인턴이나 알바 경험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자격증을 더 보충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인사직무 외에 총무도 겸임을 하다보니 어떻게든 전산회계1급도 준비하려 합니다. 아마 hrm전문가 자격증 취득 이후 준비하게 될 것 같습니다..
너무 서두없이 막 써서 죄송합니다만ㅠ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인사담당자로의 진로 고민 주셨습니다.
우선, 인사담당자는 문과 사무직이기에 6각형 인재가 되셔야 합니다.
학벌, 학점, 영어, 회화, 자격증, 스킬, 인턴, 대외활동 등 모든 영역에서 고루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이미 바꿀 수 없는 학벌, 학점에는 신경쓰지 마시고, 영어와 회화 자격증을 먼저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대기업 혹은 공기업에서는 서류 합격의 지표로 영어 점수가 필수기에 신입 입사의 경우에는 최소 Toeic 900점 이상은 만들어 놓으셔야합니다.
추가로 인사 관련 자격증도 인터넷 서칭을 통하여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은 유관직무에 경험을 갖고 있는 노련한(?) 신입을 선호합니다.
그렇기에 유관직무에 대한 인턴 경험을 많이 쌓으시면서 병행하여 정규직 지원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글쓴이 분의 경우 스펙은 충분히 잘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중국어라는 잘 활용할 수 있는 무기를 갖고 있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우선은 스펙을 더 쌓기 보다는, 우선은 본인이 갖고 있는 역량과 스펙을 인사직무와 잘 어필 될 수 있게끔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는 작업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소개서도 쓰다 보면 방법이 보이듯이, 이렇게 스스로 감을 잡으시면 분명히 좋은 소식이 들려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쪽을 생각하고계시군요 반갑습니다. 저 또한 전공계열이 아닌(사실, HR은 특별히 전공이 없습니다만..)어학계열 출신입니다.
저는 교육쪽에서 경력을 쌓고 인사팀 신입으로 이직(?)을 성공했습니다. 지금 착실히 경력 쌓고 있고요. 사실 인사쪽에 자격증은 거의 무관한것같습니다.
아무래도 인사라는 직무가 사내문화를 바탕으로 시작되는 직무이다보니 인바운드로 발령내기도 하거든요.
이런부분 참고해주시고 꼭 취뽀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