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대한 고민
3년차 PM입니다.
개인사업자로 중간업체 끼고 대기업 파견직으로 근무하는데, 개인사업자 계약이고 중간 업체 낀 계약이라 대기업에서 PM 경력이 있다는 걸 서류로 증명 가능한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전공은 서비스 분야라 HW/SW 다 관련이 없고요, 코세라에서 미시건 대학에서 진행하는 파이썬 기초 강의 수료했고 PmP 자격증 준비중입니다.
영어/중국어 프리토킹 및 회의 통역, 기술문서 번역정도 가능합니다.
PM으로 연봉 높여서 이직하고 싶은데, 파이썬 기초 수료증이나 PmP 자격증 외에 어떤 걸 더 준비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외국어 특기 살려서 외국계로 가고싶은데 업체도 HW/SW중 어느 분야로 갈지 방향 미리 정하는 게 좋을까요?
현재 관심가는 분야는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분야인데 해당 분야 전망이 좋을지와, HW SW 가리지 않고 선택의 길이 많은지 알고싶습니다.
파견직으로 업무를담당하시느라 경력 관리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계실 것이라 예상 됩니다. Pmp자격 취득과 영어, 중국어도 수준급으 다루시는 것을 보아 경력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신 듯 합니다.
보통 중소기업의 경우 PM은 과제의 제안과 운영 또는 서비스 개발에 있어 전체 인원을 관리하는 부분으로 나뉘게 됩니다. 하기에 기업 이름 보다는 수행하셨던 프로젝트를 나열하여 기술 경력서를 작성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 외국어가 가능하시니 외국계 기업을 노리신다면 적극적으로 Linked in을 활용하셔서 이력사항을 정리하신다면 여러 해외기업의 취업 기회를 누리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신의 미래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