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에 대한 고민
15년차 영업부서 소속으로 근무중입니다. 거래처 매출처리, 세금계산서 발행, 영업관련 제반 경비 처리(판매수수료, 장려금 입력)등과 일반 경비처리의 업무를 수행중입니다.
영업부서 소속으로의 근무 경력이 길어, 수년간 유사한 업무만 처리하여(예를 들면 영업부문 관련된 서류 처리등등) 회계, 세무 실무적인 지식은 부족한 편이나, 배움의 의지는 있고 습득 능력도 좋다고 자부합니다.
비슷한 직무나 회계관련 직무로도 이직하고 싶은데 어느 부분을 더 어필하고, 어느 부분을 더 보완하몀 좋을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설명 주신 대로, 팀 내에 꼭 필요한 서무/사무 웬만한 업무들은 다 담당해 보셨을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반 경비처리의 업무를 수행하고 계시니, 타 부서들과도 업무를 함께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대 이러한 실무적 Skil과 소통 능력이 질문자님이 가진 가장 큰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경력도 많으셔서 일반 신입으로의 이직은 아니실 것 같아요. 다양한 업무 케이스 케이스를 잘 정리하시고
자소서와 면접에 특정 경험을 잘 풀어내시면 실무자로서의 15년 경력이 금방 어필될 거라 믿습니다.
회계 직무로 아예 이직을 생각하시는 거라면, 현재 적어주신 매출처리, T/I 발행 등의 경험에서 나아가 매출 계정 정리, 월 경비마감 수행, 감사 대응 등 좀 더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시게 될 겁니다.
실무와 학문으로의 회계는 매우 다르지만, 질문자님께서는 금세 업무에 적응하실 능력이 충분한 만큼 별도로 회계나 세무 공부도 병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는 지출증빙 등에 대한 실무적 지식은
충분하실 것 같고, 중급회계 수준의 회계 공부와 세무의 경우 부가세와 법인세 일부 정도만 아셔도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먼저 15년의 경력 너무 대단하시고 더 발전하시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
지금의 경력과 자격증으로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더 스펙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사무관련 자격증 취득하시고 전산회계나 ERP자격증 등을 더 취득하시고 이직 진행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대단하시고 꼭 좋은 곳 이직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