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1년차의 이직 고민
임원비서
현재 재직 중인 부동산컨설팅 회사에 회장 비서로 채용되었으나 비서업무와 겸하여 일반 사무업무를 봐왔습니다. 행사기획, 마케팅, 간단한 디자인 등을 해오며 업무를 주로 봤습니다. 현재 보는 업무가 비서업무와는 다른데, 비서로서는 미래에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기 어렵기에 제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회장님께서 사무실에 거의 나오질 않으시게 되며, 예정된 사옥이전 때 비서실이 임원실 쪽으로 옮긴다는 공지를 받았습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는 임원과의 트러블로 인한 직원 퇴사율이 높은 회사입니다. 여러 상황들을 다 설명드리긴 어렵지만, 전문 경영진이 아닌 분들께서 임원직에 회장님과의 친분으로 계시며 직원의 기획에 대한 내용은 묵살하시는데, 부진한 결과에 대한 책임 역시 직원에게 묻습니다. 임원층에 들어가는 일반 직원들의 경우, 종일 잔심부름만 하게 됩니다.. 안그래도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하던 중, 사옥이전 소식에 이직함이 맞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근데 제가 지금까지 성악을 전공했고 바로 비서로 근무를 시작한지라, 제가 어떤 직무에 적합한지에 대한 조언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어떤 걸 준비해야 하는지도요.
그리고 비서일 외에 다른 업무를 하지 않아요. 그런면에서 좋은것같습니다. 경력을 쌓으신 후 괜찮은곳에 정규직 비서로 들어가시는것도 좋은방법인것같습니다. 일단 그곳에선 나오세요
우선 자세하게 질문자님의 상황에 대해 기재해주신 덕분에 현재 질문자님이 이직을 희망하고 있으신 상황이라는 점을 이해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먼저 드리자면, 현재 어떤 직무로 이직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하셨는데요~ 성악 전공 후 다른 분야인 비서 일을 1년 간 경험한 이 시점에서 퇴사를 하게 되는 이 상황이 오히려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질문자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알아가는 시간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직무의 브이로그와 같은 영상 매체들을 보면서 관심있는 분야들을 확인해갈 수도 있고, 직무 적성 검사 등을 통해 보다 전문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쪼록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시고 진지하게 고민하시다보면, 원하시는 분야를 알게 되시고, 목표가 확실한 상황에서는 관련된 분야에 대한 준비가 그렇게 어렵진 않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