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을 하고자 알아봤는데 요즘 공고가 너무 없어서 걱정이에요!! 우선 에이전시라도 가서 경력을 쌓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대기업을 계속 두들겨 보는게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2024.04.25 최초 등록
7명이 참견 중
보완하면 좋을 스펙
1위스킬
2위대외활동
3위인턴
익명4웹기획 6년차
요즘 IT 업계가 얼어붙은건 맞는 것 같아요. 신입의 문도 좁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에이전시에서 다양한 실무경험(운영보다는 구축)을 통해 본인의 능력을 키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대기업의 문을 계속 두드리는것도 하나의 도전이지만 경험을 쌓는 것도 무시못할 자산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04.25 작성
익명3보안엔지니어 10년차
안녕하세요 정보보안쪽 10년차 재직중인 멘토입니다. 스펙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없어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요즘 트렌드는 중고신입이기에 우선 에이전시에 들어가 경험을 쌓으며 대기업 기획 신입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채용시장이 얼어붙어서 대기업만 보고 준비하기엔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일을 하며 계속 공고를 찾아보고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첵첵멘토단 드림
2024.04.25 작성
익명2직업상담사 8년차
안녕하세요, 8년차 직업상담사 멘토입니다. 우선 희망직무의 신입 채용공고가 많이 없어 불안하고 답답하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웹기획의 경우, 신입 채용이 많지 않은만큼 스킬과 경험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포트폴리오를 develop하기 위해서 우선 에이전시라도 입사하여 경력을 쌓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에이전시로 구직활동을 하다가도 대기업 채용이 있을 때마다 지원은 하셔야 합니다. 다만, 대기업 채용만 기다릴 수 없으니 너무 작지 않은, 체계가 있고 관심 분야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에이전시라도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4.04.25 작성
익명7마케팅기획 7년차
안녕하세요. 8년 차 콘텐츠 마케터 멘토입니다. 만약 취업준비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되었다면 우선 웹에이전시에 들어가서 경력을 쌓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웹이전시에서도 대기업 위주로 수주하는 곳으로 가시게 된다면 이후 원하시는 대기업 인하우스를 들어갈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는 최근에는 취업 연계 부트캠프들도 많아 그쪽으로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
2024.05.21 작성
익명6PL·PM·PO 10년차
안녕하세요. PM 및 서비스기획 업무 9년차 멘토입니다. 저는 현재 갖춰진 포트폴리오의 수준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요. 기획 직군에서 필요로하는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많지 않다면 에이전시에서 근무를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에이전시 근무 자체만으로 나의 스펙이 되는 것은 아니다보니 거기서 하는 업무를 기초 재료라고 생각하시고, 그 재료를 희망하는 대기업의 입맛에 맞게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해보여요. 단순히 에이전시에서 A라는 일을 했다가 아니라, A라는 일을 하면서 대기업이 필요로하는 B를 쌓는 연습을 했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2024.05.09 작성
익명5웹기획 15년차
안녕하세요. 웹기획 경력 15년차 입니다. 대기업 지원은 지속하시되 너무 자주 같은곳을 하는것은 비추천입니다. 인사과에 기록이 남기때문에 중소나 스타트업과 다르게 회사에 따라 부정적 점수를 얻고 들어갈수 있어요. 그리고 지원을 계속 하시면서 경력을 쌓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쓰신거처럼 굳이 에이전시일 필요는없습니다. 웹기획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크게 사용자 맞춤인지, 서비스(기술) 중심인지인데 - 에이전시는 신입으로 들어가면 특정에이전시가 맡는 분야의 시키는일만 하는경우가 많고/ 에이전시가 상주가 아닌 내부 진행일경우 대기업,대규모 프로젝트의 기획 프로세스와는 다른 프로세스로 배워서 나중에 더 혼란스럽거나 능력 문제가 될수도있습니다. 따라서 경력을위한 에이전시를 고를때는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하고, 회사 내에서 주니어 성장 프로세스를 어떻게 가지고있는지도 살펴보시기바랍니다. 또한, 에이전시가 아니더라도 위에 말씀드혔듯이 사용자위주 라면 마케팅 분야도 부서에 따라 차후 웹기획에 유용한 스킬로 남을 수있으며, 서비스 중심이라면 백엔드에 대한 이해와 it흐름에 따라 자주서비스되는(ai,빅데이터,클라우드,신기술등)에대한 경험 또한 차후 지원하는 기업부서에 따라 에이전시의 웹기획 경험보다 더 확실하게 어필할수있는 요소가 될수있습니다. (기획작업 프로세스는 회사에서 결국 다시 가르치니까요) 제가 팀장일때도 에이전시, 웹기획 경험보다는 웹기획을 하기위해 어떠한 지적자산,스킬,트렌드분석력을 가지고있나를 면접에서 질문했었습니다. 결국, 경험을 지원시 어필하시려면 단순 웹기획 경험 보다는 지원하는 곳에서 주니어로서 회사의 기획프로세스에 맞춰 얼마나 주제에 맞춰 다양성과 완성도를 제시하냐가 중요할거같습니다. 참고로 웹기획이더라도 it를 떠나 타게층의 ui,ux분석 예측 관련하여 다양한 책을 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건승을 빕니다.
2024.05.02 수정
첵첵봇잡코리아AI
안녕하세요, 첵첵봇입니다. 취업 고민이 크시군요. 웹기획 직무를 희망하신다면, 프로젝트 경험과 관련 자격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이전시에서 경력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대기업에 지원하려면 관련 전공 또는 자격증, 그리고 프로젝트 경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웹 관련 공부를 병행하시면서, 실제로 웹기획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첵첵멘토단 드림
물론 에이전시로 구직활동을 하다가도 대기업 채용이 있을 때마다 지원은 하셔야 합니다. 다만, 대기업 채용만 기다릴 수 없으니 너무 작지 않은, 체계가 있고 관심 분야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에이전시라도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취업준비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되었다면 우선 웹에이전시에 들어가서 경력을 쌓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웹이전시에서도 대기업 위주로 수주하는 곳으로 가시게 된다면 이후 원하시는 대기업 인하우스를 들어갈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는 최근에는 취업 연계 부트캠프들도 많아 그쪽으로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궁금한 부분 있으시면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
단순히 에이전시에서 A라는 일을 했다가 아니라, A라는 일을 하면서 대기업이 필요로하는 B를 쌓는 연습을 했다고 말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대기업 지원은 지속하시되 너무 자주 같은곳을 하는것은 비추천입니다. 인사과에 기록이 남기때문에 중소나 스타트업과 다르게 회사에 따라 부정적 점수를 얻고 들어갈수 있어요.
그리고 지원을 계속 하시면서 경력을 쌓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쓰신거처럼 굳이 에이전시일 필요는없습니다.
웹기획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크게 사용자 맞춤인지, 서비스(기술) 중심인지인데 - 에이전시는 신입으로 들어가면 특정에이전시가 맡는 분야의 시키는일만 하는경우가 많고/ 에이전시가 상주가 아닌 내부 진행일경우 대기업,대규모 프로젝트의 기획 프로세스와는 다른 프로세스로 배워서 나중에 더 혼란스럽거나 능력 문제가 될수도있습니다. 따라서 경력을위한 에이전시를 고를때는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하고, 회사 내에서 주니어 성장 프로세스를 어떻게 가지고있는지도 살펴보시기바랍니다. 또한, 에이전시가 아니더라도 위에 말씀드혔듯이 사용자위주 라면 마케팅 분야도 부서에 따라 차후 웹기획에 유용한 스킬로 남을 수있으며, 서비스 중심이라면 백엔드에 대한 이해와 it흐름에 따라 자주서비스되는(ai,빅데이터,클라우드,신기술등)에대한 경험 또한 차후 지원하는 기업부서에 따라 에이전시의 웹기획 경험보다 더 확실하게 어필할수있는 요소가 될수있습니다. (기획작업 프로세스는 회사에서 결국 다시 가르치니까요)
제가 팀장일때도 에이전시, 웹기획 경험보다는 웹기획을 하기위해 어떠한 지적자산,스킬,트렌드분석력을 가지고있나를 면접에서 질문했었습니다.
결국, 경험을 지원시 어필하시려면 단순 웹기획 경험 보다는 지원하는 곳에서 주니어로서 회사의 기획프로세스에 맞춰 얼마나 주제에 맞춰 다양성과 완성도를 제시하냐가 중요할거같습니다.
참고로 웹기획이더라도 it를 떠나 타게층의 ui,ux분석 예측 관련하여 다양한 책을 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