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에 대한 고민
대학 졸업 후 15년정도 부모님과 축산업을 하다가 결혼을 하면서 그만두게 됐어요. 그 후 결혼을 하고 6개월정도 도시개발 기본계획, 농촌 협약 등을 문서를 작성하는 회사에 다녔습니다.
그래서 이렇다 할 경력도 스킬도 없네요.
조금 더 자세히 말씀 드리자면, 부모님과 축산업을 하면서 축산 실무 업무와 더불어 정부 보조사업 서류 작성, 한우 개체 관리 및 정리, 번식 업무 일정 관리 등 사무 업무를 했었습니다.
또 6개월간 다녔던 회사에선 도시를 개발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세우는 사무 업무를 했었습니다. 단순하게 계획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의뢰 들어온 지역에 대한 특성과 전반적인 조사, 필요성, 주민 의견 등의 자료를 모아 논리적으로 정당성 있게 표현하기 위해 연구해야 하는 업무였습니다.
이 두가지 일로 제가 재미있어하는 일이 이쪽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만 축산업은 부모님의 일을 도와드리는 보조 개념이라 인정받기 어려운 경력이라 여겨지고, 회사에 취업한 것도 6개월인 짧은 기간인지라 어디 내세우기 힘드네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런 것도 경력이 될까?` 의문점을 가지며 면접을 보면 자신감 없고, 업무도 잘 못해본 사람으로 보일 수 있어요. `부모님과 일 한 것도 나의 경력이다.` 라고 생각하며 자신감 갖고 임해보세요. 자기소개서도 꼼꼼히 잘 작성해보시고, 면접 질문들에 대한 답변도 생각해서 가면 좋을 것 같아요.
축산업 관련 협회, 유관 기관 사무직을 찾아보신 적 있으실까요? 농림축산식품부 허가 사단법인을 검색해 보셔서 현장 경험을 일부라도 적용 가능한 곳이 있을지 찾아보셨으면 합니다.
6개월 진행하신 업무 내용을 고려하면 생산적인 사고와 주도적인 모습도 갖고 계신 거 같습니다. 업무 사례를 근거로 사무업무의 강점, 역량으로 어필하셔서 지원 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답이 안 보일 수록 적극 찾아보셔야 할 거 같아요.
그동안의 경험을 버리는 카드로 생각하지 마시고, 좋은 곳에서 재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첵첵멘토단 멘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