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디자이너
2년차의 이직 고민
UI·UX기획
교육업체에서 ux/ui 디자이너로 취업하여 서비스기획업무를 진행했었습니다. 현재는 디자이너가 아닌 서비스기획자,product manager로 이직을 하기위해 취업준비중입니다. 하지만 이전 회사의 경력이 사수가 없이 개인적으로 공부를하며 기획을 해서 그런지 회사 이직에 문제를 격고 있습니다. figma를 개인공부로 배우고, 기획에 역량을 키우기위해 스터디도 진행중인데 잘하고있는지 걱정이됩니다. 추가적으로 어떤부분을 개선해야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궁금합니다
저도 다른 직무를 하다가 지금 서비스기획자 겸 PM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획적으로 역량 키우는데 목마름 있는 부분에서 공감 되어 의견 남기게 되었습니다. 사수 없이 기획했던 경험, 직무를 바꾸면서 이전 직무 경험까지 경력으로 인정 받고 싶은 욕심에 혼자 강의도 듣고 개발자 디자이너 분들에게 질문도 많이 드렸어요.
디자인 감각과 역량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강점이라고 생각 되고, 디자인 툴로 기획서를 작업하는 회사가 증가하고 있다보니 이직하시는 것도 지금 커리어를 유지하시는 것도 다 가능성이 크게 보입니다.
그리고 기획 역량 키우는데는 유튜브 채널 추천 드릴게요.
데이먼의 PM일지(유튜브), 인프런 기획강의 들으면서 회사에서 배울 수 없는 공백을 채워나갔습니다. 강의 들은 것을 실무에서나 역기획에 활용해보시면 기획역량 개선에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은 기획자로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제가 생각할 때는 아래 항목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 서비스에 대한 흐름과 스토리를 그릴 수 있는 능력 필요
- 예를 들어 이벤트 배너 추가 시 가)배너 배치 필요성 2) 타겟층 3)배너 배치에 따른 창출되는 결과 4) 배너 진입, 선택에 대한 접근 편의성의 스토리가 필요
- 디자인 시안 제작 시와 비슷합니다. 메인 UI/UX 타당성, 메뉴 배치의 이유, 접근 편의성 고려, 사용자 동선, 사용자 연량층, 최신 트랜드 등을 고려하여 시안을 잡 듯이 기획도 방식은 동일합니다.
2. 대화의 내용을 그림이나 도식화로 표현하는 능력 필요
- 텍스트를 이미지로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고객 요구사항에 대하여 대화(텍스트)내용을 텍스트로 인지하게 되면 누락, 이해의 범위 축소 등이 발생하지만, 핵심이 되는 내용을 이미지화로 표기나 생각하게 되면 대화 시 리스크, 문의사항, 필요성 등에
대한 정의 및 질문도 함께 할 수 있어 뒤에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고, 나의 이해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3. 타 기획자나 관련 된 문서 자료를 많이 보세요
- 기획자마다 성향이 다르고,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문서도 같은 내용이라도 다르게 표현 되기 때문에 경력이 적을 수록 많은 자료를 보면서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figma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적인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투입되는 환경에 따라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다르기 때문에 굳이 사전에 많은 시간을 가지는 것 보다는 기본적인 사용법 정도만 알고 계셔도 투입이 되면 팀원들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그 때 하셔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것을 준비하는 것 보다는 내가 잘 하고 내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을 만드시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