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리서치
신입의 이직 고민
시장조사
상사에게 피드백을 받기 위해 여쭤볼때, 심장이 너무 띄고 그래서 한 번씩 머리가 어지럽습니다. 제가 했던 자료조사에 긍정적 피드백을 받은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같이 일 하는 다른 인턴 분들은 생각을 하고 자료조사를 하는 것 같은데 전 그런게 안보인다고 하더군요. 제가 하고자 했던 것이 다 틀려버리니, 자신감도 없고 이 직무가 맞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와 더불어 상사의 차별이 눈에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분들과 저 자신을 계속 비교하게 되고, 앉아있는 의자가 가시방석 같아요. 하고싶었던 일이라 시작하긴 했는데, 다른 직무가 맞는 것인가 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른 분들은 정적인, 가이드가 존재해 그 것을 따라가는 일에 흥미가 없고 하기 싫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일하며 알게되었고. 직무전환도 생각 중입니다. 정규직 전환 평가를 위한 저의 의견을 드려야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더 버티자고 생각하니 1년동안 버틸 자신이 없고. 또 1년 동안 버텨서 얻는 것과 잃는 것을 생각해 보았을때 현재로써는 잃는 것(정신적 스트레스)가 더 클 것 같단 생각을 하는데.. 그래도 버텨야 하는 걸까요?
하루의 상당시간 많은 정신적 피로가 쌓이겠네요. 언제인가 현재의 고통이 나아질 때가 오리라 생각됩니다. (또 다른 유형의 고통이 오겠지만요)
상사분께 피드백을 받으려는 태도에 박수쳐 드립니다. 긍정 답변은 못 받으셔도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장에 맞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보세요. (너무 상사 한 명의 태도에 신경쓰지 마세요. 언제인가 다른 상사와 일할 때 핏이 맞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개선해보려는 노력이 자신에게 돌아올 시점이 있을 것입니다.
기획력을 더해보셨으면 합니다. 리써치 업무에 논리와 근거 보완이 필요해 보여요. 시장, 산업, 데이터 공부 해보시고요.
하고 싶은 일로 시작하신 것은 자신에게 방향을 잡아준 것인데 현재 힘듦으로 인해 바꾸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바꾸면 또 다른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직무 전환은 현 직무의 다음 단계로의 확장 개념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연차를 고려하여 커리어 패스를 밟아 나가시고, 현재 근무기간은 짧습니다.
조금만 내려놓으세요. 상사와의 인정여부, 타인과의 비교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오로지 자신만의 성장에 집중하세요.
회사 한 곳 내부에서만 성장과 개발이 이뤄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자신의 실력을 쌓아가시면 마음도 건강해지고 더 좋은 평가와 인정이 따라올 때가 있을 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첵첵멘토단 멘토 드림
제 생각엔 상사분께서 질문자님에게 구체적이고 상세한 피드백을 주신다면 따끔한 지적이라도 질문자님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알맹이 없는 피드백만 늘어놓으신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죠. 아직 젊으시다고 생각들어서 직무 전환도 적극 고민하셔도 큰 손해가 아니라 판단합니다. 질문자님께 맞는 회사는 꼭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주눅들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앞날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