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에 대한 고민
현재 군휴학하고 있는 02년생(23세) 10월 전역이고 내년 3월 3학년 복학 예정입니다.
요즘 진로 때문에 걱정입니다. 군휴학하면서 물질적인 스펙이라도 쌓으려고 sqld, adsp, adp를 취득하려고 했습니다.(데싸 쪽은 자격증이 쓸모 없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sqld, adsp, adp 필기까지는 모두 합격했고 adp 실기 하나만 남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제 전역도 다가오고 대학 생활 2년 밖에 안 남았으니 두려움이 몰려오면서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에 정말 도움이 되는 스펙을 쌓고 싶습니다. 지금 할 줄 아는 거라곤 EDA, 전처리, 모델링, 시각화 정도 가능합니다.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adp 포기하고 영어 공부 및 전공 수학을 공부해야 할지 고민입니다.(해외논문을 읽기 위해 영어를 할 줄 알아야 하는데 영어를 정말 못합니다.ㅜㅜ 수학은 학부 2학년 수준까지 거의 까먹은 상태입니다.)
2. 취업할 때 포트폴리오를 위해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 논문에 대한 저의 논문리뷰를 블로그에 작성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대학교 졸업 전까지)
3. 데이터사이언스로 일하게 되면 해당 산업의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미리 업종을 선택하여 해당 업종의 도메인 지식을 쌓아야 할까요?(금융 쪽 생각입니다)
4. 데이터분석의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캐글 및 공공, 기업에서 시행하는 데이터 분석 대회를 꾸준히 참가하는게 좋을까요?
5. 고도의 학력을 요구하지 않은 데이터분석 인턴 또는 신입으로 경력을 쌓으면서 대학원 병행이 가능할까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면 대학원만 생각중입니다. (ㅅㄱㄱ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융합학과 희망)
아직 졸업하려면 2년 넘게 남았지만 남들보다 뒤쳐지지 않기 위해 시간을 효율적이게 사용하고 싶습니다...어떠한 공부든 할 자신 있습니다.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본인이 이거다 생각하는게 있을 것 같은데 그거 하세요.
본인은 충분히 될 사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