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에 대한 고민
패션디자인쪽입니다.
일본에서 패션디자인학과 졸업하고 군대전역한후 현재 서울에서 취준중입니다.
한국에서 대학교를 나온 친구들 보다 상대적으로 정보가 적고 같은 한국쪽 대학교를 나왔다면 지금 내가 준비하는데 부족함이있는지 없는지 확인할수있었을텐데 그렇지 못하다보니 포토일러 외 의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좋은지 다른분들은(신입기준) 어느정도의 선에서 면접준비를 하는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당장 자격증에 목매달것이 아니라 다른곳에 집중해야할것이있는지 저보다 앞서서 취업하신분들에게 물어보고싶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저는 여성복 브랜드를 다니다 쉬는 중인데
어디로 취업하겠다 라는 마음에 따라 준비하는 것들이 달라질 것 같아요. 저는 애초에 대기업쪽은 생각을 안했고, 중소기업 개인디자이너브랜드 쪽으로 갈 거다 라고 마음을 굳혔었어요. (제 브랜드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빠른 스킬습득이 목표였어요.)
취업준비기간에 여러브랜드를 면접을 봐 본 결과, 우선 내가 아무리 포토샵, 일러스트를 잘해도 자격증은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GTQ/IGTQ) 그 외 자격증은 크게 보지 않지만 운전면허증 있으면 좋아요
그리고 저처럼 중소기업 막내디자이너로 들어가는 게 목표라면 솔직히 면접을 그냥 계~~속 보고 다니시는 게 좋는 거 같아요. 대게 그런 개인브랜드 디자이너브랜드의 막내라면 동대문 업무, 패턴실소통, 공장소통, 택배 패키징 등등.. A-Z까지 해야하는 상황이 태반입니다. 그래서 스펙을 크게 보지는 않아요. 이사람이 얼마나 버틸 수 있는가를 보거든요 (실제로 런치는 막내도 있어요)
대기업의 경우는 저도 빠싹하게 아는건 아니지만
대부분 모든 업무가 파트별 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생산이나 패턴 , 패킹 같은 업무는 안할 확률이 굉장히 크죠!
디자이너로써 디자인을 배우고 디자인만 하고싶다 라면
대기업, 내가 미래에 브랜드를 런칭하고 사람들 만나면서 돌아다니고 싶다면 개인디자이너 브랜드를 추천드릴게요
디자이너브랜드는 솔직히 워라벨은 없어요..!
(그 중 꽤나 직원수가 많고 유명한 브랜드는 워라벨을 챙길 수는 있어요)
내가 얼마나 이 직종을 좋아하고 개같아도 버티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 그리고 사람만나는 걸 좋아하고 사장님들 상대하는게 맞을 거 같다면 ㅋㅋㅋ 저는 디자이너브랜드를 추천드려요. 재미있거든요! 내가 디자인한게 출시될 때도 판매될 때도..
저도 물론 오래된 경력은 아니지만 더 말씀드리고 싶네요..! 칸이 부족해서 요정도만 말씀드려봐요
꼭 어떠한 자격증보다 실력으로 보여주는것이 저는 더 좋다고 생각해요! 일단 자기의 개성이 담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시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세요! 그럼다음 패션디자인 신입/경력 공고가 난다면 일단 지원해보세요! 10군데 중 1군데에서는 꼭 연락이 올꺼에요! 그러면 면접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드러내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 합격하실수 있게 될꺼에요!! 너무 걱정 마세요. 세상은 넓고 회사는 많습니다. 오히려 복잡하게 생각할수록 더 어려운길이 될꺼에요. 쉽게 생각하고 일단 도전해보시는게 진짜 시작일꺼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에 들어간다면 지금 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꼭 취업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딱히 마음에 들지 않는 회사더라도 저는 조금이라도 어릴때에 쌓는 경력이 중요한 것 같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