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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SKCT 핵심노트 3편. SKCT [인지역량] 영역 핵심 노트

2016-10-07 04:00 20,500


  

SK그룹 SKCT

[인지역량] 영역 핵심 노트

 

SKCT에서는 일하는 데 필요한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인지역량(Critical Thinking) 테스트가 진행된다. 인지역량은 수리, 언어, 직군별 검사를 포함하고 있다. 각 영역별로 어떤 특징과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 지 살펴보자.

 

수리비판적 사고능력 측정

 

수리 영역은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한 시간은 30분이다. 응용수리 유형과 자료해석 유형으로 출제된다. SKCT의 수리 영역 문제 풀이는 고 난이도에 시간 소요가 많이 들기 때문에 수험자에게는 어렵다고 정평이 나 있다. 일단 도표가 많아고 보기, 지문 등도 길기 때문에 문제를 읽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응용수리, 자료해석 유형은 사전에 유형파악은 필수이며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는 지 반드시 직접 기출문제 등을 풀면서 연습을 해야 한다.

 

응용수리 유형 출제 문제는 농도·시간·거리·속도·일(작업시간)·비율 등과 관련된 방정식 문제가 주로 출제되며 기타 방정식, 경우의 수·확률 문제도 출제된다.  자료해석 유형은 문제마다 자료가 주어지고 해석 또는 계산하는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언어비판적 사고능력 측정

 

SKCT의 언어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의 의미를 해석하고 파악해내는 능력을 측정한다. 제한시간 30분 안에 총 20문항을 풀어야 한다. 역시 시간관리가 가장 큰 문제다. 독해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 그리고 독해 후 추론까지 해야 하므로 녹록치 않다. 한 문제당 풀 수 있는 실제 시간은 평균 1분 내외이므로 보기와 지문을 동시에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지문의 핵심 단락이나 문장을 요령껏 빨리 파악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언어영역은 단문 혹은 장문을 읽고 문장을 완성하거나 접속부사를 찾는 문제나 장문을 독해하며 언급된 내용을 찾는 문제가 출제된다. 또한 제시문과의 일치/불일치, 서술 방식, 반응/추론, 비판/반론, <보기> 제시형 등의 문제들도 출제된다.

 

직군별 직무능력 측정

 

직군 공통 문제와 직군 전공(M/P/C/R/SW 타입) 두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총 20문항이며 시간은 25분이다.

 

직군 공통 문제는 삼단논법 유형과 논리추론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삼단논법의 경우, 적게는 2개, 많게는 5개의 명제가 주어진다. 논리추론 유형의 경우, 조건에 맞는 올바른 추리를 묻는 형태로 출제된다. 3~5개의 조건이 주어지고 그 조건에 충족할 때를 가정한 다음 문제가 출제되거나 제시된 조건에 타당한 추리를 유추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직군 전공(M/P/C/R/SW 타입) 문제는 지원자에게 특정 역량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이다. 해당된 특화 문제에 의해 합격 당락이 결정되지는 않으며 지원자의 전공을 감안하여 평가된다. 예를 들어, 경영학 전공자가 B2B 솔루션 기획·개발을 지원하여 SW 타입의 시험을 칠 경우, 직군전공 부문은 전공을 감안하고 반영하여 평가된다.

 

전공에 상관없는 업무를 지원한 경우에는 U 타입 검사를 치르게 되는데, 직군 전공 문제가 없는 대신 수리와 언어 영역을 각각 30문항씩 치르게 된다.

 

실전 문제 *예시


1. 수리비판적 사고

(문제1) 농도가 30%인 설탕물을 창가에 두고 물 50g을 증발시켜 농도가 35%인 설탕물을 만들었다. 여기에 설탕을 더 넣어 40%의 설탕물을 만든다면 몇 g의 설탕을 넣어야 하는가?

 

1.  20g
2.  25g
3.  30g
4.  35g
5.  40g

(문제해설 및 정답) 정답 3

 

2. 언어비판적 사고

(문제2)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과학 기술에 의한 기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리 인간이 지구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연 자원과 생활 공간은 제한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공간을 이용할 때에 우리는 두 가지 한계점을 설정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우리는 이 지구 상에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전체 공간의 제한성을 전제로 하고서 그 중에서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의 한계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인간의 생활 공간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이렇게 되면 제한된 공간을 어떻게 나누어서 이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되므로, 어떤 목적을 위해서든 필요 이상의 공간을 차지해서 는 안 된다는 뜻에서 ‘적정 공간’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우리 인간이 차지할 수 있는 전체 생활 공간도 생태학적으로 적정 공간이 되어야 할 뿐 아니라, 개개 인간이 차지할 수 있는 공간도 적정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둘째, 절대적 생활 공간의 한계가 함께 문제가 되는 것은 자연 자원의 한계이므로 우리는 이 문제 때문에도 공간 이용에 관한 한계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생물들이 살아온 공간이란 태양의 열과 빛, 맑은 공기, 물, 그리고 흙을 이용할 수 있는 자연 환경이었다. 이와 같이 자연 자원에 의존하는 생활 공간을 ‘자연 공간’이라고 한다면, 과학 기술을 이용한 인간의 생활 공간에는 비자연적인 것이 많다. 인공적인 난방 장치, 냉방 장치, 조명 장치, 환기 장치, 상수도 및 하수도 시설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공간이 모두 그런 것이다.

 

1.  인간은 공간 이용에 관한 한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인간이 지구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연 자원은 제한되어 있다.
3.  인간이 생활 공간을 이용할 때 필요 이상의 공간을 차지해서는 안 된다.
4.  공간 활용을 위해 생명체가 서식할 수 없는 공간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과학기술을 이용한 인간의 생활 공간은 대부분 비자연적인 것이다.

 

(문제해설 및 정답) 정답 4
인간이 지구 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의 한계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인간의 생활 공간을 확장시켜야 한다고 언급되어 있다.

 

3. 직군별 검사

(문제3. 직군 공통 문제) 마지막 명제가 참일 때, 다음 빈칸에 들어갈 명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모든 식물은 광합성을 한다.
(                                  )                                        
사과나무가 광합성을 한다.

 

1.  사과나무는 햇빛을 좋아한다.
2.  광합성을 하지 않으면 식물이 아니다.
3.  사과나무는 식물이다.
4.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열린다.
5.  사과는 식물의 열매이다.

 

(문제해설 및 정답) 정답 3
삼단 논법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③ ‘사과나무는 식물이다.’라는 명제가 필요하다.

 

(문제4. 직군 전공 문제 - M타입)
BCG 매트릭스 관련 문제

 

(문제5. 직군 전공 문제 - P타입)

반도체 공정 순서에 관련한 명제 추론 문제

 

(문제6. 직군 전공 문제 - C타입)

자동차 성능을 높이는 실험에 대한 문제

 

(문제7. 직군 전공 문제 - R타입)

연구 보고서와 관련하여 원인과 결과를 유추하거나, 변인에 대한 해석 문제

 

(문제8. 직군 전공 문제 - SW타입)

C언어 코딩문제

 

핵심 Tip

 

1. 수리비판적 사고

첫째, 농도·시간·거리·속도·일(작업시간)·비율 등과 관련된 기본 공식을 알아두어 빠르게 문제를 푸는 연습이 필요하다.

둘째, 수열이나 자료해석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방정식 문제들을 먼저 빠르게 풀고, 나머지 수열, 자료해석을 푸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셋째, 자주 출제되는 응용계산 문제를 유형별로 학습하고 표나 그래프로 된 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2. 언어비판적 사고

첫째, 한 개의 지문에 한 개의 문제가 주어지므로 빠른 시간 안에 지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해결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특히 지문이 긴 경우 지문을 먼저 읽고 문제를 풀게 되면 핵심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먼저 읽고 지문에서 파악할 것을 체크하여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

둘째, 한 페이지를 넘길 정도로 긴 지문도 출제되기 때문에 평소 비문학 지문을 꼼꼼히 분석하고, 각 문단의 요지와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셋째, 글의 중심 주제를 뽑아내고, 문제와 지문 사이의 논리적 연결고리를 보는 눈을 키우는 훈련을 통해 지문을 빨리 읽고 문제를 푸는 전략이 필요하다.

 

3. 직군별 검사

첫째, 핵심이론에 소개된 추론 방법을 익히고 문제에 적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둘째, 전공 문제의 경우 대체로 대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수준으로 어렵지 않게 출제되므로 전공기본서적들을 중심으로 시험 전에 한번 정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1분에 1문제씩은 풀고 넘어가야 시간 분배가 되므로 모르는 문제를 너무 깊게 생각하여 시간을 버리는 일은 없도록 한다. 두세 번 계산을 하기 보다는 한번 풀 때의 정확성을 높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권효진 khyojin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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