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김팀장의 2직9직] 직무별로 다르게 준비하라 - #기획직무 편

2019-06-05 15:19 1,635

 

직무별로 다르게 준비해야 입사든 이직이든 승산이 있다.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실패의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라면 혹은 면접에서 다른 지원자가 얼마나 업무에 포커스하여 준비해 오는지를 경험해 본 지원자라면 확실히 이해할 것이다.

이번에는 두 번째, 기획직무다. 기획직은 사업을 계획하는 파트, 사업운영을 지원하는 파트, 새로운 사업이나 투자를 검토, 집행하는 파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론 회사의 규모, 사업분야 및 방향성에 따른 조직과 구조는 상이할 수 있다. 기획직무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은 어떤 차별점을 두며 취업을 준비할 수 있을지 몇 가지 사항을 공유한다.

 

#1. 자신의 컨셉을 기획하라

인사담당자나 면접관에게 자신이 어떻게 어필됐으면 하는지 스스로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든지, 한가지 주요경험이나 핵심 역량 등으로 본인을 기획하지 못한다면 다른 문제, 조건, 계획도 기획하기 힘들다.

 

#2. 말 잘함을 보여줘라

기획직은 다른 어느 부서 보다 여러 상황에서 말을 체계적으로 논리적으로 잘해야 하는 직무다. 특히 상대방을 이해, 설득시키거나 자신의 생각하는 방향대로 이끌어 올 수 있는 ‘말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단순히 기획서를 잘 쓰면 되는 업무로 착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3. 자신만의 주특기를 보여라

기획부서는 조직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깊이 있는 전문지식이 요구된다. 예산, 투자, 기획서 작성, 분석 등 가운데 자신이 대학 전공 또는 전 직장 경험을 통해 쌓아 놓은 전문지식 한 가지를 확실히 어필해야 한다. 관련 용어, 사례, 적용 후 효과, 본인이 사용한 학문적 배경 등 기획직무에 있어 남들보다 확실히 다른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리는 게 중요하다.

 

#4. 자신의 소신을 강조하라

회사에서 기획부서는 어려운 문제 상황 속에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부서다.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조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원칙을 정하고 실행의 주체가 되는 부서들과 협업하여 일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 따라서 기획담당자는 일의 소신과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소속된 회사, 조직 내에서 연결하여 자기화할 수 있어야 한다. 너무 사람만 좋다거나 우유부단해 보일 경우, 좋은 점수를 얻기란 쉽지 않다.

기획부서는 모두가 선호하는 부서 중 하나다. 그만큼의 경쟁도 치열하다. 이에 자신만의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승부해야 한다.

내가 다 다운 것, 그것이 차이다.

 

 

필자 ㅣ 김팀장

필자 약력
- 現 콘텐츠기업 CEO
- HR 15년차 인사팀장 (대기업, 외국계금융, 미디어, 게임)
- 김팀장의 2직9직 팟캐스트
- 리더십을 쓰다2 ‘신입의 품격’ 공저
- 한국경제매거진 잡앤조이 기고
- 유튜브 ‘김팀장의 취업설계사무소’ 운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자 김팀장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잡코리아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팀장의 2직9직 시리즈는 격주 수요일에 찾아옵니다.

잡코리아 김혜란 에디터 hyeran6329@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취업뉴스 다음글

이벤트 & 설문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