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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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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

어드밴텍케이알

산업 IoT 솔루션 선도기업 엔지니어

소속
Industrial IoT AE/FAE 김도완 대리
등록일자
2021.10.22
조회수
725

어드밴텍은 산업용 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자동화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4차 산업을 리딩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는 고객 맞춤 BIOS 설정 및 관리 지원, 온 오프라인 기술지원, 전 제품 2년 무상 보증, 로컬 수리 서비스 제공과 같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Industrial IoT AE/FAE 팀 김도완 대리에게 어드밴텍케이알의 기술지원 업무와 고객 서비스에 관해 들어보자.

ADVANTECH

Industrial IoT AE/FAE
김도완 대리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드밴텍케이알 기술지원팀에서 7년째 근무하고 있는 김도완 대리입니다.

 

동종 업계 대비 어드밴텍케이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어드밴텍케이알은 IoT 솔루션 서비스 분야의 선두 주자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 도래와 함께 준비된 기술력으로 산업용 PC분문 1위 기업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견고한 채널 정책과 촘촘한 전국 서비스망 구축으로 고객들에게 빠르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Interview 01

고객사의 제품 사용을
다방면으로 지원


 

기술지원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기술지원팀은 고객사가 어드밴텍 제품 선정과 사용에 있어서 기술적인 어려움이 없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제품에 대한 고객사의 문의 사항을 해결하고 제품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이 주요한 업무입니다. 기술영업을 담당하는 내부 직원들이 제품을 깊이 이해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교육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중 저는 제품 사용상의 문의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고객사 맞춤 솔루션을 기획하고 제안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요.

프로젝트가 진행될 경우, 먼저 고객사와의 미팅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사항들을 파악합니다. 그다음 어드밴텍의 다양한 제품 중 고객사의 요구 조건에 적합한 후보군을 리스트 업하여, 데모 테스트와 현장 답사를 진행하며 고객사의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아 제안합니다.

 

기술지원 업무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기술지원 업무의 대부분은 우리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고객사의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업무를 미루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을 case 별로 정리해 두는데 이것이 저의 업무 노하우입니다.

Interview 02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


 

이 직무의 고충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문제가 발생한 고객과 마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기술지원팀은 매일 하는 업무지만, 고객은 예기치 못한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므로 이를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고객 입장에서 생각할 때 좋은 솔루션이 빨리 떠오르는 경우도 많고요. 고객이 나에게 무리한 요구를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답답한 상황에 있는 고객을 도와준다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도, 업무 효율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무하는 동안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무엇보다 힘들게 해결한 문제가 오래도록 기억에 남고, 보람도 큽니다. 원인이 불분명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증상을 분석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는데, 과정 내내 고도의 집중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서 결국 문제를 해결하고, 이에 대해 고객의 진심 어린 감사 인사를 받을 때 정말 큰 보람을 느낍니다.

 

기술지원팀은 업무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적극적인 지원으로 고객 만족과 매출 증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담당하고 있는 영업팀과 제품군에 대한 매출 달성으로 업무 성과를 평가합니다. 또한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자격증 취득이나 새로운 제품에 대한 지원도 평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글로벌 기업에서 함께
미래를 열어갈 인재를 기다립니다


 

어드밴텍케이알에서 근무하기까지 대리님의 커리어가 궁금합니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고, 교수님의 추천으로 회사에서 기술지원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때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술지원 업무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어드밴텍케이알은 IoT 제품군이 다양해 관련 분야를 폭넓게 배울 수 있고 외국계 기업이라 외국어와 글로벌 감각을 향상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로 지원 후 입사했습니다.

 

어드밴텍케이알에 근무해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으신다면요?

1. 워라벨
직무에 따라 업무 강도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업무 수행 방식을 지향하며, 연차나 휴가 사용이 자유로워 좋습니다.
2. 개인의 발전
임직원의 역량 교육에 적극적이고,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문화가 정립되어 있어 본인의 의지와 역량에 따라 많은 성장의 기회가 있습니다.
3. 글로벌 감각 배양
외국계 기업의 지사로 본사와 직접 소통하는 일이 많아서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직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어드밴텍케이알에서는 PC뿐만 아니라 통신 네트워크, I/O 모듈, 솔루션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세일즈하고 있어서 통신, 전자회로,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전공 지식이 필요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인 만큼 지속해서 배우고자 하는 의지도 중요하고요.
또한, 내부 동료와의 협업과 고객 만족을 위한 원만한 소통 능력,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적극적인 자세,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어 실력도 준비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드밴텍케이알에 입사하고자 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어드밴텍이 보유하고 있는 산업용 PC와 IoT 솔루션 기술은 스마트 팩토리와 머신 자동화로 대변되는 4차 산업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어드밴텍은 지능형 미래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힘입어 더욱 크게 성장하리라 생각합니다. 미래를 여는 기술에 관심이 있고 글로벌 기업을 경험해 보고 싶은 인재라면 꼭 도전해 보기 바랍니다. 기술지원팀 업무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고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성향을 가진 분에게 잘 맞는 일입니다. 내 얘기라고 생각한다면 주저 없이 지원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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