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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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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하반기 금호아시아나

신입 제품영업
  • 서울4년 학교
  • 국어국문 학과
  • 3.5/4.5학점
  • AL 오픽

전문가 총평

1

전반적으로 문제가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 및 직무에 정말 관심이 있어서 쓴 내용이 아니라 한번 지원해 보기 위해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진정성도 없고 지원자의 이야기가 없는 대표적으로 형식적이며 식상한 내용입니다. 회사에 대해서 대충 조사한 내용을 활용하여 그냥 쓴 글입니다 입사 후 포부 역시,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근거 없이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목표에 대해 구체적인 조사나 생각 지식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질문에 대해 제대로 답을 하지 않은 항목도 있고, 건성으로 적은 분량으로 쓴 항목도 눈에 띄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귀하가 금호아시아나그룹(1지망회사)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 Q2 입사 후 10년 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해 주십시오
  3. Q3 귀하가 지원한 직무는 무엇이며,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 준비과정 및 관련 경험을 근거로 서술해 주십시오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4. Q4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과 관련 추진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이를 극복한 방법, 그리고 그 일의 결과를 중심으로 서술해 주십시오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5. Q5 자신의 윤리?도덕적 신념을 지키기 위해 손해나 희생을 감수하고 일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십시오. * [100자 이상 5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먼저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운송업에 특화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젊고 한발 빠른 브랜딩, 서비스 기획을 통해 까다로운 국내외 소비자들의 지지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위기 상황에서도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교육, 문화사업에 투자하고 올바른 기업 가치 실현을 우선시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가장 중시하는 고객 최우선이라는 가치를 실천하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비상에 동참하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됐습니다. 아쉬운점 1특히 에어서울은 안전과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서울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에 그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나'보다 '상대방'을 생각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적,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에어서울의 서비스에 프리미엄을 더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우선 이 내용이 진실인지 묻고 싶습니다. 특별한 근거 제시 없이 지원자는 고객 최우선이라는 가치를 가장 중시한다고 쓰고 있습니다. 지원회사의 업종 특징에 맞추기 위해 인위적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지원회사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많은 기업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내용이고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형식적인 글이며 막무가내로 회사를 칭찬하는 글입니다.

  • 고객과의 접점인 공항에서 에어서울만의 안정감 있는 이미지를 강화하는 서비스를 고민하고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에어서울은 기령, IFE 등 경쟁사 대비 시설적으로 우위에 있지만 짧은 비행 경험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기 위해선 에어서울만의 서비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이를 위해 저는 첫째, 고객의 꿈을 실현해주는 에어서울을 만들고 싶습니다. 장기적 고객 확보를 위해 중요한 2030 세대의 항공사 선택은 트렌드, 실속, 감성적 요소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강화해 고객이 꼭 한번 이루고 싶은 꿈을 에어서울을 통해 이룰 수 있도록 혜택과 고객 경험을 구성하고 싶습니다.
    둘째, 고객의 소리를 현장에서 파악하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초기부터 현장 경험에 집중하며 고객의 행동과 반응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주변 동료들에게 먼저 성실성과 기획력을 인정받는 에어서울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회사의 특징과 단점을 간단 명확하게 글 서두에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막연하게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어떻게 할 것인지, 왜 이게 가능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막연한 주장처럼 보이고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아서 특별하게 호감이 가지도 않습니다.

  • 다양한 목적의 고객이 가득한 공항에서 따뜻함과 신뢰를 드리는 서비스는 국가의 가치와도 연관되어 그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보면 기분 좋아지는 민트색처럼 에어서울의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인턴 과정 중 경쟁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보완점을 분석하는 것을 취미로 삼았고 또한, 사원분들과 대화를 통해 불편사항을 점장님에게 전달하며 진심어린 회사에 대한 애정을 키웠습니다. 에어서울이 막내 LCC라는 타이틀을 넘어 최고의 항공사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는 순간을 함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진정성이 하나도 없는 글입니다. 그리고 제시된 글자수의 반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글자수의 글에서 지원자의 입사 의지를 찾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형식적이고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근거로 역량 준비과정 및 관련 경험을 제시하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고 호감도 가지 않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좋은 서비스는 최전방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ㅇㅇ슈퍼 인턴을 통해 매장에서 고객 맞춤형 전략을 구상하고 고객들을 만나며 서비스직의 매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특히 고객 중심적 소통에 방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신선한 채소를 원하는 고객님들에게 우리 슈퍼의 채소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알리고 더 많은 양을 판매하기 위해 직접 거리로 나가 우리 채소를 소리 높여 알렸습니다.
    이후 고객들로부터 쇼핑하기 편리하고 재미있어졌다는 피드백을 받으며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그 어느 때보다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감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에어서울인이 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슈퍼에서 열심히 일한 내용이지, 도전적인 목표의 이야기도 아니고 항목에서 요구한 추진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극복한 방법도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는 글입니다.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내용을 다시 쓸 필요가 있습니다.

  • 에어서울의 경영이념인 신뢰와 고객 행복은 정직을 더해 완성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직은 요령보다 우직하게 맡은 일을 수행하는 것입니다.아쉬운점 1 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힘든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동기들과 아주머니, 아저씨들과 함께 무거운 것들을 나눠 들고 응원하며 끝까지 해냈을 때 느꼈던 보람은 안도감과 만족감 그 이상이었습니다. 저는 정직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두는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우리 팀, 우리 조직의 정직을 위해 상대방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공감해 보며 앞으로 에어서울에서 맞이하게 될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다양한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기 바랍니다. 정직에 대해서 묻는 항목이 아니라 윤리적, 도덕적 신념에 대한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는 지원자가 강조한 정직과 크게 관련이 없는 내용이며 설명도 건성으로 써 놓았습니다. 아무런 의미 없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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