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조사를 통해 깨달은 상품 기획의 중요성"
비록 산업군은 다르지만, 유통 업계에서의 실무 경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컨텐츠를 찾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습니다.
대학 시절, 중국 상해에서 한 의류브랜드의 인턴으로 남성복 상품 기획을 맡았습니다. 업무 시작 전,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강점을 토대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각자 영역에서 책임을 지고 분업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중국어가 능통하고 분석력이 있는 저는 고객 설문과 분석을 맡았습니다.
남성의류 매출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기에 고객 인터뷰를 통해 불만사항을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결과, 중국 남성들은 옷에 프린트된 귀여운 곰에 거부감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곰 프린트를 제거할 것을 제안했지만, 상품기획팀은 곰은 브랜드의 헤리티지라며 반대했습니다.
상품기획자와 미팅, 메일을 통해 지속해서 소통하며 헤리티지를 살리면서 불만을 해소할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고민 끝에 근엄한 표정과 역동적인 자세를 강조한 남성적인 곰 캐릭터를 기획했습니다. 저희가 기획한 곰 캐릭터가 프린팅 된 옷으로 파일럿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고객들은 곰을 통해 자신의 남성성을 뽐낼 수 있다며 좋아했습니다. 출시된 상품은 판매율 80%를 기록하며 큰 성과를 냈습니다.좋은점 1
위 경험으로 고객의 불만을 찾아 상품을 개선하는 고객 지향적 사고를 배웠습니다. 고객과의 인터뷰가 없었다면 그들의 구체적인 불만을 몰라, 고객은 배제된 채 단순히 더 나은 디자인을 고민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 분석을 통해 핵심 불만요소를 찾을 수 있었고, 곰의 표정, 자세를 바꾸는 작은 개선이었지만 큰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산업군은 다르지만 상품기획 업무를 실제로 해보았고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상품의 매출하락 원인을 분석하여 판매율을 올렸던 내용 자체로 보면 산업군은 다르지만 지원직무에 연관성이 높은 경험이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1번에서 제시한 인생의 목표, 10년 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까지 해 온 노력을 작성하는 항목에 의류브랜드 인턴 경험 한 가지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여러 경험과 지식들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