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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본아이에프㈜

신입 품질관리자
  • 수도권4년 학교
  • 식품영양학과 학과
  • 3.18/4.5학점
  • 785 토익
  • 3 개 자격증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위생사, 영양사, 식품 기사 취득, HACCP 팀장 과정 교육 수료의 내용을 제외하고 나머지 내용은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이 말은 이 회사만의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며 비슷한 사업을 하는 다양한 회사에 회사명만 바꿔서 넣을 수 있는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음식과 관련된 회사라서 김밥집을 운영하신 어머니 사례를 썼고, 선택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근거를 말하기 위해 오므라이스 아르바이트 경험 소재를 활용했습니다. 백화점 대외활동은 왜 썼는지 그 목적이 궁금하며, 마지막 항목 입사 후 포부는 근거 없이 자신감만 넘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식품 프랜차이즈 회사의 품질관리직을 왜 희망하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회사에서 요구하는 역량인 식품회사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 회사제품과 관련된 HACCP 지식 및 이해도, 제품 분석에 대한 지식 등에 대한 내용이 전혀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항목의 요구사항에 순진하게 답만 쓴 자기소개서라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성장과정 및 그러한 성장과정이 본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2. Q2 본인이 1지망으로 선택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강점과 연결지어 기술해 주십시오.
  3. Q3 본그룹의 3대 핵심가치 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이와 관련된 본인의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본그룹 3대 핵심가치(Good to Great): 성공보다 사명, 경쟁보다 협력, 빨리보다 멀리
  4. Q4 본인이 생각하는 "선한 가치관"의 정의와 이러한 선한 가치관을 실제 행동으로 옮겼던 사례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5. Q5 입사 후 목표가 무엇이며, 그러한 목표를 갖게 된 이유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에 대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먹는 음식에 장난치지 마라'

    어릴 때부터 김밥집을 운영하신 어머니께 배운 것은 정직입니다. 10여 년간 장사하시며 제게 강조하신 건 '먹을 것에 장난치지 마라'였습니다. 재료는 당일에 준비해 당일에 사용되는 걸 원칙으로 하셨고, 김밥 단 한 줄이라도 예약이 있으면 새벽부터 나와 준비 하셨습니다. 어머니가 고객들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히 여기시는 모습을 배우며 자랐습니다.아쉬운점 1

    어머니께 배운 원칙과 신뢰를 지킨 적이 있습니다. 작년 학교 벚꽃 축제에 판매 부스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동기와 함께 시판되는 자몽 주스에 생 자몽을 얇게 썰어 얹어서 파는 것을 기획했습니다. 신선도를 위해 축제 전날 자몽을 샀습니다. 하지만 축제 당일 먹어보니 자몽에 맛이 덜 들고 아직 익지 않은 게 많았습니다. 동기는 그냥 팔자고 했지만, 양심을 속일 순 없었기에 자몽을 아예 올리지 않고 판매했습니다. 본아이에프에 입사해서도 어머니께 배운 원칙과 신뢰를 지키며 먹는 음식에 항상 정직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식품과 관련된 회사에 지원하기 때문에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즉, 어머니께서 음식과 관련된 일을 하셨다는 것 이외에 특별한 내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객과의 신뢰에 대한 이야기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니라 어머니의 이야기이며 앞 뒤 다 자르고 이런 어머니를 보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도 신뢰를 중시한다는 식으로 논리적이지 않게 내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 하나로 지원자가 신뢰를 중시 여기는 사람임을 믿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성장과정에서 신뢰를 지켰던 사례를 여러 가지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이 항목은 한 가지 사례를 길게 쓰는 방식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되 지원자가 강조한 신뢰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다양하게 제시할 때, 더 신뢰가 가는 글이 된다는 것입니다.

  • "한 접시의 오므라이스로 배운 품질의 중요성"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듣고 문제 해결을 통하여 모든 고객이 만족하는 해결사를 자처하겠습니다. 오므라이스 전문매장 주방에서 1년간 일할 당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제조 과정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했습니다.

    일했던 매장에서 제일 컴플레인이 많았던 메뉴는 돈등심 오므라이스였습니다. 주로 돈등심이 덜 익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직원들은 신경 쓰지 않고 새로 만들었지만, 저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만드는 과정을 하나하나 검토했습니다. 그 결과, 돈등심을 미리 해동하지 않고 튀겨서 속까지 익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조리시간 단축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냉장실에서 해동한 다음 튀겼습니다. 그 결과, 돈등심 관련 컴플레인은 줄고 고객 칭찬 메시지가 늘어났습니다. 더불어 메뉴 판매량도 증가해 문제 해결을 통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고객의 소리를 귀 기울여 들으면, 매출과 품질을 동시에 올릴 수 있다는 걸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 식품의 품질에 관심을 두게 되어 관련 전공지식을 쌓았고,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위생사, 영양사, 식품 기사를 취득하였고, HACCP 팀장 과정 교육 수료까지 마쳤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역량은 본아이에프에 입사하여 나와 내 가족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드는데 바탕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주장에 전혀 동의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식품 품질관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쓴 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품질관리 업무와 식당에서 일하면서 고객을 응대 했던 경험을 직접적으로 비교한 것이 황당합니다.

    좋은점 1 직접적인 지원자의 역량을 나열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윗 부분의 내용보다는 차라리 이 부분의 내용이 더 적절한 내용입니다. 전공자로서 어떤 지식이 있고, 각종 자격증 취득은 자신의 어떤 능력을 반증하는 것인지, HACCP 팀장과정은 왜 수강하게 되었고, 그 교육을 통해 어떤 지식과 경험을 했는지, 그리고 그런 활동들이 실제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훨씬 더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 "치열한 경쟁보단 선의의 경쟁"

    OOOOOOO PAM 대외활동을 하며 선의의 경쟁이 협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년 PAM 대외활동을 할 때였습니다. 5개의 백화점마다 1개의 팀이 배정되어 매달 주어지는 팀미션과 매주 나오는 개인 미션을 통해 홍보 활동을 했습니다. 매달 팀미션 1등은 10만 원과 백화점 상품권을 주었기에 팀들 간의 눈치싸움이 치열했습니다.

    활동 초기 UCC 제작과 각 백화점에서 멤버십 가입과 SNS 팔로우 수를 늘리는 미션을 할 때면 각 팀 간의 아이디어 경쟁이었습니다. 고객들에게 증정할 상품, 팔로우 수를 늘리는 비법 같은 것들도 공유하지 않아 미션별로 팀들의 성과가 들쑥날쑥 이였습니다. 하지만 미션을 수행할수록 한 팀 안에서 나올 수 있는 아이디어는 한정되어 있었고, 다른 팀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들어보니 우리 팀에 더 적합한 것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후에는 두 개의 팀이 같이 프로모션을 진행해 윈-윈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아쉬운점 1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결국에 우리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것이 협력이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본아이에프에 입사하여 제가 배운 협력을 품질관리 직무에 적용해 파트너사와의 협력, 관련 부서와의 협력에서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작성되어 있어 읽기는 하겠지만 인사담당자에게 전혀 호감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백화점 서포터즈 활동과 식품회사 품질관리는 연관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항목은 경쟁보다 협력이라는 주제로 작성된 것이라 주제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면 소재가 연관이 없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자는 식품품질관리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하면서 경험한 팀 프로젝트 사례를 소재로 활용하여 경쟁보다 협력에 관련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 "나눌수록 따뜻해지는 것, 헌혈"

    '가진 것을 나누는 것' 이것이 선한 가치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투자하는 짧은 시간의 헌혈을 통해 누군가는 간절히 바라는 시간을 얻게 됩니다. 이는 헌혈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하고 있고, 취미처럼 헌혈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념품인 상품권이 목적이었습니다. 받은 상품권은 책을 사거나 게임 머니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백혈병으로 투병 중인 친구 어머니에게 제가 가진 모든 헌혈증을 드린 후, 그 목적이 바뀌었습니다. 제가 한 철없는 행동이 누군가에겐 생사를 결정짓는 행동인 걸 알게 되었고, 진솔한 마음으로 헌혈을 대했습니다.

    또한, 123회의 헌혈을 하며 낮은 자세로 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주변에서 헌혈증이 필요하다고 하면 아낌없이 주지만, 선행을 알리지 말아 달라고 합니다. 남을 돕는 일은 결코 거창하거나 대단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2주마다 헌혈하는 날을 정하고, 건강 관리를 하며 헌혈 활동을 통해 생명을 나누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위해 헌혈을 할 것입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이 항목은 선한 가치관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묻는 항목이기에 제시된 내용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 수는 없지만 제시된 정의가 너무 당연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헌혈에 대한 지원자의 사례가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 "한식 HMR 점유율 1위를 만들겠습니다"

    HMR로 식사하는 소비자들 모두 본아이에프 HMR 제품을 선택하게 하겠습니다. 국내 HMR 시장은 점점 커져 올해 2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 식품 업계에서 급성장하는 HMR 시장에 더욱 집중한다면 회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아이에프의 한식 HMR 시장 점유율 1위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웠습니다.아쉬운점 1


    첫 번째,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식품 업계 이슈를 먼저 발견하고 해결하겠습니다. 품질에 웃고 우는 기업을 많이 봐왔습니다. 살충제 달걀, 간염 소시지 같은 이슈를 사전에 차단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두 번째로 모든 고객의 니즈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를 듣고 빠르게 반영하겠습니다. 주방에서 클레임을 해결해 품질을 올렸던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매장을 돌아다니며 고객들의 작은 의견 하나까지 놓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시장에 만족하지 않겠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식 프랜차이즈 1위의 위상을 떨치도록 현지에 맞는 제품 개발에 관련 부서와 협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앞뒤 설명 없이 막연히 시장 점유율 1위를 만들겠다고 써 놓아서 지원자가 깊이 있게 생각하고 신중한 성격이 아니라는 느낌이 듭니다. 현재 이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몇 위인지, 그리고 점유율 1위를 언제까지 만들 것이며 왜 그것이 가능한지 등 아무런 설명 없이 막무가내로 1위로 만들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도 구체적인 설명이 전혀 없이 단순하게 ‘무엇을 하겠다’라는 식으로 주장만 하고 있으며 글만 보았을 때는 가능할 것 같다는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막연한 주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이것이 필요하고 왜 가능한지, 이런 노력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올 것인지, 시장 점유율 향상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지 등 좀 더 체계적으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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