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4학년 졸업프로젝트 때 제작 중이던 게임 체험판에 문제가 생겼는데, 분명히 각 부분(캐릭터 이동 + 적 처리)에선 문제없었던 것이 합쳐 놓으니 적이 죽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거기다 어느 지점이 문제인지 정확히 파악을 안 한 탓에, 해당 코드의 오류를 찾느라 하루를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이날 이후로 느낀 것은, QA는 어느 측면이든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훌륭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최종 관문이고 따라서 사용자 측면에서 제품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 경영진 사이에서 중재하는 데 논리적인 설명도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이를 위해서라면 해당 프로젝트에 관한 다양한 지식도 요구되고요. 이를 되새기며 이후의 프로젝트에서는 제작 중간마다 떠올리기 어려운 부분은 반드시 주석을 달거나, 제작과정들을 문서로 만들어 자세하게 기록하였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저는 S/W에서 오류가 있는지 찾아내어 사람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고 싶으며, 동시에 NHN Entertainment Service의 이미지 또한 긍정적으로 재고되는 그런 꿈을 갖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NHN Entertainment Service에 입사하면 컴퓨터 전공한 사람으로서 S/W 테스트에 관한 공부와 자격증 취득을 할 것입니다. 동시에 검증을테스팅을 위한 실무기술을 익힐 것입니다. 특히나 현재의 S/W는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기술이 도입함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므로, 틈이 나는 대로 S/W에 관한 동향을 관찰할 것입니다. 또한, 사내 직원들 간의 중재에 필요한 논리적 설명을 하기 위한 방식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외에도 사내교육 등으로 이론과 실무를 쌓으며 NHN Entertainment Service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직무 선택 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작성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테스트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중요함을 알게 된 것으로 끝내기 보다는 그 이후에 이 직무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그 일이 지원자와 어떤 면에서 잘 맞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추가하여 설명할 때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내용인데, 이 내용이 지원회사 만의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회사명만 바꾸면 다양한 회사에 쓸 수 있는 평범한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최소한 지원하는 회사가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할 때, 어디에 집중하는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등 회사와 관련된 업무 특성을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자신의 미래 모습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직까지 학생의 티를 벗어나지 못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에 들어와서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말은 입사지원서 포부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실무기술 익히고, 동향을 관찰하는 것은 당연한 내용입니다. 여기에 써야 할 내용은 입사를 하면 자신이 담당할 일이 어떤 일인데, 그 일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기술에 초점을 맞춰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회사 지원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아보고 그에 맞게 작성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