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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상반기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인턴 사무담당자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91/4.5학점
  • 845 토익
  • IH 오픽
  • 3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부터 질문의 의도, 요구사항과 다른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회사지원동기를 묻는 항목에서 회사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허술하게 작성되어 있고, 입사 포부의 경우 목표가 거창하고 포괄적인 특징이 있어 내용이 막연합니다. 또한 의사소통능력은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 부재가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이 맞춰 작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항목은 주제에 맞게 작성되어 있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조직적합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개발원에서 귀하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귀하가 보유한 핵심역량과 결부시켜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2. Q2 (의사소통능력) 조직이나 단체 생활 중 다른 구성원들과 원활한 정보 공유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소개해 주십시오. 당시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보다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3. Q3 (문제해결능력) 활동 혹은 업무 수행 중 예상치 못한 문제나 어려움에 직면하였으나, 이를 슬기롭게 극복했던 경험을 소개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은 어땠으며,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귀하가 취한 행동과 그렇게 행동한 이유, 그리고 그 결과는 어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5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건강증진개발원의 일원으로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OOOOOOOO에서 건강증진 파트에서 인턴을 하게 되면서, 만성질환자관리를 보조하였습니다. 유선상담과 강의를 하면서 대상자들을 많이 접하였는데, 신경이 날카롭고 부정적인 분들이 대체로 많으셨습니다. 그 외에도 금연사업, 건강백세운동교실 등 사업을 경험하며, 이 경험을 통하여 건강의 중요성과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여러 상황 속에서 문제의 본질을 잘 파악하여 그 상황을 타개하고 조직의 성장까지 도모한 경험이 있습니다. 온코퍼레이션 근무 당시, 미국의 물류창고 운영팀으로 파견되었습니다. 이때 일용직들을 관리하며 휴식공간 마련 등의 근무환경 개선을 통하여 문제가 되었었던 이들의 근무태도를 개선시켰습니다. 개발원의 일원으로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앞장 서고 싶습니다. 특별히 각 지역에서 지역의 건강을 책임지는 자조모임들이 활성화 될 수 있게 돕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은 회사 지원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경험한 인턴활동은 호감을 주는 소재이지만 현재 내용만으로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를 명쾌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건강의 중요성과 관심을 가지는 것과 이 회사의 직원이 되는 것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목표가 너무 거창하고 포괄적인 특징이 있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제시한 경험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거나 핵심 역량으로 활용될 것 같은 느낌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한 다음, 그에 맞게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OOOOOOOO 인턴으로 혈압/당뇨 측정기 대여 등 만성질환자에게 제공되는 건강지원서비스에 대한 상담업무를 보조했습니다. 어느 날 건강지원서비스를 신청하러 오신 고객에게 내용을 안내 후 측정기 대여를 권유했습니다. 고객은 마침 필요했다며 개인소유 목적으로 달라 하셨고, 저는 규정상 대여가 원칙임을 설명했습니다. 이에 고객은 규정 운운하느냐며 내가 내는 보험료가 얼마인데 라고 도리어 화를 내셨습니다. 이때 원칙을 고수하기보다 고객의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는 것이 먼저라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측정기 대여에서 화제를 돌리기 위해 음료를 권해 드리며 고혈압 관리는 잘하고 계시는지 여쭈었습니다. 경청하고 적극 반응하며 고혈압 관리방법을 설명해 드리는 등 고객의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고객은저의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자신이 흥분했던 것에 대해 사과하셨고 친절한 안내와 설명에 고마움을 표현하며 측정기를 대여하셨습니다. 문제해결의 열쇠는 공감과 경청이라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의 주제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은 조직 구성원과의 소통 부재로 발생한 어려움에 대한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 조직의 단점보다 장점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극복하였습니다. Clicka에서 근무할 때, 연말에 생산이 지연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구매자재 담당 직원이 생산에 투입될 자재 중 빠뜨린 것이 있어 제때에 생산이 시작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구매와 자재 업무를 동시에 맡다 보니 특히 생산량이 많아질 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납기를 어기는 것은 회사의 매출은 물론이고, 기업신뢰도에 타격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중소 사업장 특성상 한 직원의 담당이 많다는 단점이 있지만 유연한 인원 운용과 프로세스 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에 착안하였습니다. 그래서 생산이 많은 시기에는 자재창고에서 생산팀이 직접 자재를 준비하고 구매담당 직원이 자재가 생산설비로 출고되기 전 수량과 모델만 확인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생산설비에 제때에 자재들이 출고되어 생산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17년 1분기에는 납기 지연 발생률을 9%에서 1.4%까지 줄이는 데 이바지하였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는 경험 소재라는 점이 좋고 당시 상황이나 행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다만 지원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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