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상반기 ㈜유니원컴퍼니

신입 마케팅기획
  • 지방4년 학교
  • 경영 학과
  • 4.06/4.5학점
  • 4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6 회 사회활동
  • 2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은 이해되나 이 활동이 직무 역량으로 귀결되지 않음
[좋은점] 다양한 활동, 직무 관련 교육 및 경험을 제시한 점
[아쉬운점] 막연히 활동을 나열한 느낌만 들고 특정한 강점이 느껴지지 않음
[보완요소]
지원자는 글을 쓰는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언가 뚜렷하게 기억에 남는 것이 없다면 이는 문제가 됩니다. 지원자는 이 자기소개서에서 다양한 경험을 모조리 써넣었지만 다 읽고 나서 지원자가 어떤 부분에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직무 역량이 무엇인지를 한 두가지로 정한 다음 그 방향에 맞게 이야기 소재와 강조 이슈를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무 역량은 정신력과 같은 애매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직무 지식, 기술, 스킬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Q2 학창 생활 중 주요한 활동 경험(학과, 동아리, 대외활동 등)과 본인의 역할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Q3 본인이 지원한 부문 관련하여 본인만의 경쟁력을 3가지 이상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사람을 기쁘게"

    글 쓰는 게 좋아 시작한 다양한 활동 속에서 발견한 저 자신은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콘텐츠’를 만들어갈 때 그 누구보다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이었습니다. 국문학과에 입학 후 ‘어떤 글을 쓰며 살아갈 것인가’ 찾기 위해 시작한 도전 속에서 다양한 글을 쓰기 시작했고, 그 가운데 광고가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솔루션을 찾는 일련의 과정 또한 제게는 하나의 글쓰기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혼자 쓰던 일이 아닌 팀원들과 함께 쓰는 작업이었기에 더욱 광고 직무에 매료되었고, 광고기획자를 꿈꾸며 경영학과로 전공도 변경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 책상에 앉아 고민하기보다는 공모전에 도전하고, 전국단위 대외활동에 참여하여 실제 기업이 고민하는 마케팅 과제를 수행하며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00에너지 대학생 기자단 활동 당시 개강을 맞은 대학생들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00에너지 00에너지를 쏜다.’라는 프로모션을 기획, 실행하며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BTL 분야에 관심을 키웠고, 국제행사 참관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열정을 확인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2016년 00고용디딤돌 마케팅 과정을 수료, BTL 전문 대행사 인턴으로 근무하며 0000문화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무경험도 쌓았습니다.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였고, 준비했으며 이제는 그 모든 과정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즐겁게 일하며 클라이언트에게는 만족을, 소비자들에게는 기쁨을 주는 유니원의 BTL 마케터로 성장해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디지털 시대, Non-Media Promotion의 의미"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한 디지털 생태계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급격하게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대인 관계에 권태기를 느끼던 사람들은 먹방을 소비하며 혼밥을 시작하였고,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며 구매하던 전자제품을 모바일 클릭 몇 번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집에서 24시간을 생활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사람들은 집 밖으로 불러 모으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주는 것. 단순히 매년 반복되는 의례적 행사가 아닌 매 순간 다른 즐거움이 있는 행사를 기획 하는 것이 업에 대한 목표이자, 유니원에서 계속하여 달성해 가고자 하는 꿈입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광고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이유 등을 설명한 점은 좋으나, 경영학과 전공 변경이 왜 광고인이 되기 위한 결정인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회사의 사업분야에 대한 관심, 관련 활동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이 항목의 핵심 주제인 회사 지원동기는 쓰지 않았습니다.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가를 써야 합니다. BTL마케팅이 이 회사에서만 하는 사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BTL마케팅을 수행하는 다양한 회사 중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가를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쉬운점 3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일반적인 내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왜 그런 꿈을 가지게 되었고, 그 꿈이 왜 이 회사에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글자수가 허락된다면 꿈을 어떤 식으로 이룰 것인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함께 제시하면 더 신뢰가는 글이 될 것입니다.

  • "막내 동아리원에서 팀 리더까지"

    20살부터 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찾아 캠퍼스 밖을 누비며 실무 경험을 쌓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키워왔습니다. 입학 후 지역 유일의 광고연합동아리에 가입하여, 주말마다 마케팅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해당 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10 지방선거 당시 00선거관리위원회에 제안하여 지역 대학생 투표율 향상을 위한 포스터 제작 및 프로모션을 기획하였습니다. 저를 비롯한 동료들이 함께 제작한 포스터는 지역에 위치한 전 대학가에 부착되었으며, 번화가 일대에서 플래시 몹 형태의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습니다. 2011년도에는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는 소셜커머스를 기획, 운영하였으며 해당 과정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품은 시장에서 철저히 외면 받는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2년간의 활동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한 후 입대하였으며, 전역 후 전국 단위의 OOOO, OOO, OOO, OO기자단 등 기업에서 주관하는 마케팅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인사이트와 기획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것저것 막 늘어놓은 듯한 느낌이라 집중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항목에서 정해 놓은 학과, 동아리, 대외활동로 구분을 하든지, 업무 성격에 따라 구분하든지 쉽게 집중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뾰족한 기획력"

    대학 시절 총 30여 회의 공모전에 도전, 50여 개의 기획서를 작성하며 뾰족한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OOOO 공모전, OOOOO 부문 기획서를 작성하며 소비자들에게는 ‘기부’ 역시 하나의 가치를 구매하는 소비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가치를 이야기해야 한다는 기획 흐름의 캠페인 제안을 통해 최종심까지 진출하여 PT 기회를 얻을 수 있었으며, 건강보조식품사의 신제품 마케팅 경쟁PT에 도전할 당시, 제품이 가진 USP에서 시작하여 과거 학설을 녹인 유려한 흐름의 기획서를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강인한 정신력"

    00영상위원회에서 진행한 상업 시나리오 작가 육성을 위한 워크숍 과정을 수료 한 후, 정식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나의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서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의 연대기를 하나하나 정리해야 하며, 100여 장이 넘는 원고를 작성하며 극 중 재미를 주기 위한 구성을 기획하고, 이야기를 끌어갈 원동력을 지닌 사건을 계속하여 배치해야 합니다. 저는 해당 과정이 체력이 아닌 정신력으로 하는 마라톤이라고 생각하며, 그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강인한 정신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냉철한 문제해결능력"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돌발 상황에 맞닥뜨리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OOOO 기획팀 리포터로 활동할 당시 오징어잡이 취재를 위해 향한 구룡포에서 ‘여자는 배에 태우지 않는다’는 선주의 갑작스러운 통보에 사진팀 여성 리포터를 두고, 급하게 홀로 배에 올라 취재를 진행하였습니다. OOOOO 마케팅 과제 수행 당시, 출시하지 않은 OOOO 차량의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라는 과제를 모션그래픽 기법을 활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인턴 재직 당시 현장의 뜨거운 햇볕으로 공연이 불가능하다는 공연팀의 컴플레인을 곧바로 대기실 자바라 텐트를 무대로 올려 해결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경쟁력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는 뾰족한 기획력을 제시했습니다. 뾰족한 기획력이 뭘 말하는 것인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경쟁력, 전문성 등을 이야기할 때는 직관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도록 쉽게 써야 합니다. 이 내용에서도 뾰족한 기획력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뾰족한 기획력이 뭘 말하는 것입니까?

    아쉬운점 2 경쟁력에 대한 이야기 소재는 호감을 주는데, 그 의미를 제대로 뽑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강인한 정신력, 냉철한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추상적인 경쟁력은 지원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시나리오 작가 경험은 글을 쓰는 관점에서 자신의 특화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내용이 됩니다. 또한 리포터 활동이나 그 외의 활동들은 실무 업무 지식의 관점에서 공통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케팅기획’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