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정보화 중심의 사회로 전기차, ESS, 전자정보기기 등 리튬이차전지의 활용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독일 OOOO에 위치한 OO캠퍼스에서 교환학생을 하면서 전기차 택시 프로젝트와 태양광 연계 ESS를 보며 배터리가 만들어 내는 친환경 도시를 상상하였습니다.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용량과 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양극재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아쉬운점 1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에코프로비엠에서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 선도하고 대량 생산에 대비해 공정 기술을 최적화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입사 후 양극재 공정기술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두 가지 자세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첫째, 현실에 안주하지 않겠습니다. 양극재는. 고밀도, 고출력을 위해 하이니켈 NCM 트렌드로 기술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생산 모니터링을 통해 소재 비율 변경에 따른 공정 문제점과 불안정성을 줄이고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무기화학과 무기공업화학에서 배운 이차전지와 무기 물질에 대한 지식을 넓혀 안정성과 생산효율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소통하며 협력하겠습니다. 6시그마 활동으로 미니카 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특성요인도를 그려 서로의 개선 방안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구체화하고 변수를 줄여 3시그마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설비, 품질, 구매 부서 등과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을 이끌어 공정 및 업무의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는 2차 전지와 관련한 경험, 지식을 언급하는 내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전기차 프로젝트,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회사 지원동기처럼 보이는데, 단 한 줄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경쟁력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가 글로벌 회사이고 시장에서 잘 알려진 회사라서 지원한다는 식으로 작성했는데, 회사가 호감을 가질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목표가 너무 막연합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목표, 소통하고 협력하는 목표를 제시했는데, 이 목표 달성 여부는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명확한 목표 달성 기준을 제시할 수 없는 애매모호한 목표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