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코레일네트웍스

신입 사무담당자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학과
  • 3.57/4.5학점
  • 91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성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한 흔적은 엿보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 관련 전문성 및 역량을 단 하나 제시한 점,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쓴 점,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을 제시한 점 등이 전반적으로 엿보였습니다. 질문에서 사용된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글을 써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서술해 주십시오.
  2. Q2 본인이 사회경험, 학교생활, 취미활동 등에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3. Q3 대화를 통해 동료를 이해하고 구성원과의 화합을 이끌어낸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4. Q4 매사에 능동적이며 맡은 바 업무를 끝까지 해결한 경험을 서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사무직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코레일네트웍스의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다른 직무에 비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발빠르게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 그리고 통계에 관심을 두었던 저의 경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관련 수업을 다수 수강하며 기업의 입장에서 유용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구현하는 과정을 연습하였습니다. 이후 2달간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 R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수십만 건의 도서관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실습했습니다.

    나아가,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200만 원의 매출을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정 기업의 고객 후기를 분석하여 관련 정보성 컨텐츠를 제작하였고, 이는 매출 창출로 이어졌습니다. 데이터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고, 행동전략으로 구체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내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의 경험과 역량에 맞춰 쓰다보니 이런 내용이 나온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 내용은 다른 회사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경영마케팅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철도 사업을 수행하는 조직에 관심을 가졌는지, 그리고 담당 업무 중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현장에서 얼마나 요긴하게 활용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지원자가 가진 역량이 이 역량 하나 밖에 없다는 점은 지원자에게 단점으로 작용될 것입니다.

  • 대학교 시절, 이벤트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0명의 팀원은 꽃 수급, 꽃배달, 고객 관리 부서로 나누어 업무를 맡았습니다. 그러던 중, 꽃배달 팀원과 고객 관리 팀원 간의 실시간 연락이 이뤄지지 않아 약속된 시간에 꽃배달을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1시간 단위의 업무 일정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시간 동안 팀원 간의 실시간 연락을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랐기 때문입니다. 같은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30분 단위의 새로운 업무 일정표를 제안했습니다. 실질적으로 배달이 이루어지는 30분 동안, 비상연락에 집중할 수 있는 팀원들을 구성하여 실시간 연락을 확보하였습니다. 고객 관리 팀원은 30분간 변동사항을 전달하거나 비상연락을 기다려주었고, 꽃배달 팀원은 상황을 틈틈이 보고하며 문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 덕분에 동일한 배달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이야기한 주인의식을 갖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체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이끌어 가는 것이 주인의식인데, 중요한 것은 본인이 주인이 아닌 상황에서 그렇게 한 사례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에서 그런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10명 팀원이 모두 주인이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주인으로서 주인의식을 갖는 것은 당연한 행동입니다. 이 내용은 그런 느낌이 들게 하는 내용으로서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해당되는 사례입니다.

  • 대학교 시절, 스타트업의 보드게임 제품 펀딩을 목표로 다른 성향을 가진 팀원과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충분한 후원자를 확보하여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채널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그러나 특정 팀원은 프로젝트의 보상이 적다는 이유로 최소한의 역할을 수행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본이 충분하지 않은 스타트업의 마케팅을 돕는다는 사명감을 내세우며 설득했지만 프로젝트 보상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기 어려웠습니다.아쉬운점 1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다시 설득을 시도했습니다. 팀원 스스로 심리적인 만족감을 느낀다면 프로젝트에 깊이 몰입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해당 팀원에게 특화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우선하여 배분하였고, 주력 채널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자, 점차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든 팀원이 힘을 합쳐 목표 펀딩률을 초과 달성하여 펀딩률 106%를 달성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핵심은 대화를 통해 설득한 사례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대화를 통한 설득이 어려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아래의 내용은 대화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설득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대화를 통한 설득의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가 호감을 가질 만한 업무를 배분함으로써 설득한 사례입니다.

  • 대학교 시절, 자본금 10만 원으로 사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약 10명의 팀원과 함께 사업을 꾸려나가다 보니,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의견충돌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에 팀원들과 모든 단계에서 의견충돌을 줄이고자 최대한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주 3회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수익보다는 가치 있는 사업을 원했던 팀원들에게 '수익금 50% 기부'를 제안했습니다. 모든 구성원이 공감하는 또렷한 목표가 생긴다면, 함께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준다고 생각했습니다. 기부 관련 캠페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자 취지에 공감해주신 고객분들 덕분에 판매량이 증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 도입에도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코레일네트웍스 내에서도 동료와 끈끈하게 소통하고 함께 나아간다면, 저와 코레일네트웍스 모두 한 단계 높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능동적이라는 것은 다른 것에 이끌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지원자가 스스로 움직인 것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니 그에 대한 행동을 한 것입니다. 능동적이라는 말에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예상하고 사전에 행동한 것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의견충돌이 있는 상황에서 팀원들이 원했던 것에 이끌려 행동한 것으로 느껴집니다.

‘사무담당자’ 인기 합격자소서

‘코레일네트웍스’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