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풍력을 이용하여 물을 1m 높이로 끌어올리는 펌프를 설계 및 제작하는 교내 프로젝트를 조장의 역할을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대부분 이미 증명된 베인 펌프를 주로 활용하였으나 저희 조는 색다른 펌프를 제작하고자 스펀지 소재를 활용하였습니다. 재료비 절감과 효율 향상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추구하였습니다. 기존에 없던 형태이기에 적합한 재료를 찾기 어려워 부품들도 수작업을 통해 치수를 조정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제작 과정에서 불확실해 하는 조원이 생겨 조원들 간의 마찰도 발생하였지만, 조장으로서 의견을 중재하였습니다. 또한, 혼자 남아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였고 조원들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프로젝트를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평가 하루 전 펌프가 고안한대로 작동하게 되어 분당 9리터를 끌어올려 가장 우수한 펌프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추구하는 방향에 확신을 가지고 도전적으로 끈기 있게 시도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현장의 문제들에 대해 선배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창의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체적인 방향이 효과적이지 않은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경험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본인의 학습경험 혹은 활동내용, 활동 결과에 대해 작성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써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이야기 소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활동내용이 우선일까요? 학습경험이 우선일까요? 전공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전공 지식이나 학습한 지식 분야를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행 중 문제 상황을 해결한 경험을 썼는데, 그 내용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의 작성 방식과 다르지 않아서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