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외향적인 성격으로 친구를 포함 타인과의 네트워킹을 즐기는 편입니다. 초면인 사람에게는 먼저 다가가 인사를 건네고, 가벼운 대화로 짧은 시간 내에 친밀감을 형성하는 자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OOOOO에서 8개월간의 인턴을 통해 고객별 맞춤 소통방식을 체득하였습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끈기가 남달라 한번 맡은 업무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완수하는 스타일입니다. 아래는 두 가지 사례는 성장하면서 제가 겪은 기억에 남는 경험입니다. 아쉬운점 1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따낸 3억 2천만 원의 계약"
OOO에서 영업 활동을 하면서, 제품 판매 후 사후 관리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생명과학팀 소속의 영업사원으로 제약사를 상대로 제약 생산 전 과정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했습니다. 제약 시장의 특성상 제약사들의 공장이 특정한 곳에 몰려있는 경우가 많아, 사후 관리 서비스의 품질이 고객의 충성도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팀의 영업사원과 함께 타 기업에 충성도가 높았던 제약사를 OOO 고객으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3억 2천만 원 정도로 중형 크기의 공사에 속했고 많은 기업이 계약의 성사를 위해 뛰어들었습니다.
우리는 해당 제약사가 기존 기업의 사후 관리 서비스에 불만을 품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러한 불만을 OOO가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었으며, 성공적으로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 판매 사례로 영업을 진행했습니다. 세련되고 설득력 있는 유인물을 제작해 고객사에 전달했고, 결국 해당 제약사와 신규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영업사원은 판매하는 그 순간에만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 후에도 사후 관리 서비스가 잘 제공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좋은점 1
"고객의 고민을 해소시키며 매출액 27% 성장 기여"
PC방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을 기획, 판매하면서 비수기 매출액을 증가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근무했던 피시방의 월평균 매출액은 300만 원 정도였고, 비수기 오전에는 피시방 이용률과 매출액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또한, 비수기 매출액의 대부분은 학생이 아닌 성인 고객에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수기 매출액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던 중 성인 고객들의 다수가 피시방 10시간 이용권을 구매하고, 피시방에 계속 있지 않고 게임만 켜두고 집에 가는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유를 확인해보니 게임을 즐기기보다는 피시방에서만 받을 수 있는 게임 내 혜택을 얻기 위해 이용 시간을 채우러 오는 것입니다. 이 점을 활용해 월 구독형 상품으로 미리 선 결제를 한 고객은 피시방에 직접 오지 않더라도 매장에서 고객의 계정에 대신 접속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월평균 300만 원을 기록하던 비수기 매출이 38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삼성전자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진정 어떤 제품을 필요로 하는 지 니즈에 맞는 최적의 판매를 통해 고객만족을 실천해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다만, 삼성의 타 계열사와 달리 직무 관련 활동을 쓰는 항목이 별도로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그 내용을 쓰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고교시절까지 자신이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했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원자는 마지막 부분에서 기억에 남는 경험을 소개하고 있는데, 질문에서는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을 쓰라고 했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좋은점 1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직무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고 내용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2 이 사례는 이 정도의 분량으로 쓸 정도의 경험은 아닌 것 같습니다. 차라리 르노캐피탈의 인턴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의 경험이 아르바이트 경험보다 더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