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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CJ ENM

신입 PD·감독
  • 서울4년 학교
  • 중어중문학 학과
  • 3.69/4.5학점
  • 965 토익
  • AL 오픽
  • 2 회 해외경험
  • 2 회 수상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지원자만의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으로 보았을 때, 지원자는 뮤직비디오를 한 편 만들어 보았고, Mnet에 출연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해당 직무로 지원한 것 같습니다. 이런 지원동기가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며 막연한 상상으로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음악방송 PD가 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도 제대로 강조하지 못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여러분의 CJ ENM PD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①CJ ENM에 지원한 이유, ②해당 채널의 PD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③PD라는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본인의 강점, 준비, 관련 경험에 근거)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2. Q2 BTS의 신곡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고, 전세계적으로 K-POP이 큰 반응을 얻고 있는 ①이유와 ②이후 발전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3. Q3 최근 방송, 디지털 콘텐츠 중 ①자신이 가장 재밌게 시청한 프로그램 또는 콘텐츠를 선정하고 ②이에 대한 이유와 ③이후 발전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음악을 사랑합니다. 음악뿐만 아니라 문화산업 전반에 깊은 관심이 있습니다. CJ ENM은 시장 변화에 발맞춰 문화 콘텐츠 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자본력과 추진력, 그리고 트렌드를 읽는 능력을 바탕으로 영화, 방송, 공연,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바로 이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보다 더 다채로운 콘텐츠 제작에 동참하며 기여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CJ ENM에 지원합니다.아쉬운점 1

    Mnet <쇼미더머니6>에 지원자로 출연한 경험이 있습니다. 3차 예선까지 진출하면서 방송이 어떻게 촬영되고 만들어지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2차 예선 당시, 1차 예선을 통과한 100여 명 내외의 출연자들은 각각 한 문장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지원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미지를 부여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또한, 인터뷰 영상과 녹음된 음성 파일 같은 소스들이 어떻게 방송에 쓰일지 궁금했습니다. 이후 실제로 방영된 방송분과 촬영 현장 당시를 비교하며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때부터 콘텐츠 제작에 흥미가 생겼고, 특히 음악 관련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음악 전문 채널인 Mnet의 PD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창의성과 꼼꼼함으로 무장한 PD가 되겠습니다. 음악 활동을 할 때, 크루 동료들과 함께 뮤직비디오를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예산으로 멋진 영상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현장감을 주기 위해 원테이크 기법을 제안했고, 전체적인 콘티와 동선을 짰습니다. 촬영 중에도 동선과 움직임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끊임 없이 제안했습니다. 촬영 이후엔 100개가 넘는 테이크에서 최고의 한 테이크를 선정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모든 테이크를 5회 이상 확인했습니다. 표정, 립싱크, 제스쳐 등을 고려하여 단 하나의 테이크를 정했고 뮤직비디오는 약 2,000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콘텐츠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것이며, 꼼꼼하게 콘텐츠를 검토하여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특별하지 않은 지원동기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의 지원동기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어떤 프로에 왜 지원했는지 등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PD직무에 대한 막연한 상상으로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아쉬운점 3 이 경험 하나로 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PD로서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이 경험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동료들과 어떤 뮤직비디오를 왜 촬영을 했으며, 2,000회 주회수는 어디 조회수를 말하는 것인지 전반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 BTS의 성공 요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는 전 세계적으로 충성도가 높은 두터운 팬덤입니다. BTS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적인 인기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팬덤은 팬들과의 지속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축되었습니다. 꾸준한 활동과 'V Live'와 같은 실시간 소통으로, BTS는 기존의 팬들을 놓치지 않았고, 새로 유입된 팬들도 그들 곁에 계속 남아 있게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이야 말로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며 유지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두 번째 성공 요인은 자본의 재투자, 그리고 이를 통한 글로벌화입니다. BTS를 제작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벌어들인 수익의 대부분을 재투자하여 뮤직비디오 또는 라이브 영상과 같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했습니다. 그 결과 무려 아홉 편의 뮤직비디오에서 유튜브 기준 5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눈을 돌렸고, 결국 신곡 'Dynamite'는 곡 전체를 영어 가사로 만들며 빌보드 차트 2주 연속 1위라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단기적인 성공에 안주하지 않은 과감한 재투자는 세계적인 성공과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BTS를 포함한 K-POP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영상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가 아닌 '위드 코로나'의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지금, 공연 산업은 점점 침체되고 있습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적지 않은 수의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이 열리지만, 오프라인 공연에서만 느낄 수 있는 현장감을 대체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시간이 아니더라도, 더 높은 퀄리티의 영상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2020년 1~4월 기준, 국민들의 스마트폰의 동영상 월평균 이용시간은 전년도 동기 대비 무려 31.1% 증가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예컨대 M2의 멤버별 무대 직캠 영상과 같은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하고, 나아가 전세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BTS의 성공요인을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K-POP이 큰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를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하게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영상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높은 퀄리티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이미 많은 영상을 만들고 있는데, 얼마나 더 만들어야 한다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인 생각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최근 원더케이의 '본인등판'이라는 콘텐츠를 가장 재밌게 시청했습니다. '본인등판'에서 뮤지션은 SNS에 본인의 이름을 검색합니다. 커뮤니티 게시글, 음원사이트 댓글 등을 읽으며 그 반응을 담는 인터뷰 콘텐츠입니다. 예컨대, 나무위키, 디씨인사이드, 힙합엘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 아티스트가 직접 접속하여 네티즌의 반응을 살핍니다. 또한 멜론과 같은 음원사이트에서 자신의 디스코그래피를 훑으며 앨범 당시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하기도 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해당 콘텐츠는 평균 122만회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 중입니다.

    이 콘텐츠를 재밌게 시청한 가장 큰 이유는 기존에 없던 방식으로 팬들의 궁금증을 효과적으로 해결했다는 점입니다. 팬들은 뮤지션이 댓글을 읽고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해하기 마련입니다. 이 궁금증을 '본인등판'이라는 이름으로 해결하는 콘텐츠를 기획한 점이 참신했습니다. 팬들은 비록 자신이 남긴 댓글이 아닐지라도 간접적으로나마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기분을 경험합니다. 또한, 뮤지션의 데뷔부터 현재까지의 디스코그래피를 훑으며 각 앨범 활동 당시 뮤지션 본인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흥미를 자극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높은 조회수로 이어진 좋은 사례입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이런 종류의 콘텐츠는 섭외된 아티스트의 인기와 역량에 따라 화제성이 크게 좌우된다는 점에서 명확한 한계점을 가집니다. 회차를 거듭할수록 인기 있는 뮤지션의 수가 고갈되고, 섭외는 점점 어려워집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섭외의 범위를 더 넓혀야합니다. 예컨대, 해외 뮤지션을 섭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채널과 콘텐츠의 브랜딩화를 통해 인지도와 조회수를 더욱 올려야 할 것입니다. 또한, 섭외 영역을 뮤지션에 국한하지 않고 배우, 방송인, 나아가 대형 크리에이터까지 넓혀야 합니다. 이렇게 섭외의 폭을 넓힌다면 보다 더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게 되고, 더 넓은 층의 소비자들을 타겟팅하여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내용에서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 없습니다. 다만 이 회사의 경쟁사 콘텐츠를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그 이유는 질문에서 이후 발전 방향에 대해 언급하라고 했는데, 경쟁사의 발전방향에 이 회사가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이 회사의 콘텐츠 중에서 소재를 정한다면 선정이유, 발전 방향 등 모든 내용에서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하게 주장하기 보다는 이 아이디어가 현실적으로 적합한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 뮤지션 섭외 시 발생되는 비용은 어떻게 회수할 수 있는지, 배우 방송인으로 영역을 넓힌다면 이 프로그램의 기획의도와 정체성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 등 예상되는 문제점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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