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분석과 해결 노력"
소비자행동 강의를 수강하며 대학생들의 커피 브랜드에 대한 지각도를 작성하고 마케팅 계획을 짜는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임의로 5명의 조가 짜였으나 같은 조의 중국인 학생의 참여가 저조했습니다. 회의 내내 의욕이 없었고 회의가 끝날 때 본인이 한국어가 서투르기 때문에 도움이 못 될 것 같다 말했습니다. 회의가 마무리된 후 조원들은 해당 학생을 배제하거나 PPT 디자인같은 단순 업무를 주자고 했습니다. 반면에 저는 최대한 해당 학생을 참여시켜 과제를 수행할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상황 분석을 통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한국어 소통이 어렵다면 해당 학생에게 회의 진행사항을 영어로 설명하고, 교내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맡기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고, 설문 대상에 유학생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순 업무라도 직접 과정에 참여하여 이해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사이엔 결과물의 차이가 있을 것이란 근거를 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원들을 설득하였고, 해당 학생을 만나 진행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번역된 설문지를 주어 조사를 부탁했습니다. 학생은 다행히 할당량 이상의 설문자료를 수집하며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고 원만히 과제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발표가 후 교수님으로부터 여러 측면에서 분석하려 노력했다는 긍정적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어려운 상황에서 회피가 아닌 상황 분석과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통해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는 점에서 이 프로젝트는 기억에 남습니다. 추후 업무 중 갈등 상황이 발생할 때에도 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태도와 정확한 분석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을 잘 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좋은 팀워크 사례를 쓰라는 것입니다. 즉, 특정 학생이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같은 소소한 문제 해결의 사례가 아니라 팀원들이 함께 노력하며 힘든 상황을 어떻게 넘겼고,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를 쓰라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성과를 제시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잘 해서 성과를 낸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질문의 의도에 딱 맞는 사례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