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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한국동서발전(주)

신입 전기기사
  • 고졸 학교
  • 4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3

호감을 주는 경험이 많은 지원자입니다. 하지만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은 부분이 곳곳에 눈에 띄었습니다. 첫 항목에서는 결론적으로 본인의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핵심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전문성을 묻는 항목에서도 자신의 전문성을 제대로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귀하가 한국동서발전㈜에 지원하게된 계기를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사의 인재상과 본인이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기술  나) 당사가 추진하는 주요 사업내용 중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와 본인이 어떤 부분에서 기여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기술
  2. Q2 귀하가 지원한 분야의 전문성에 대해서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본인의 생각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지원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문성은 무엇인지 기술  나) ''가)''에서 기술한 내용 중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성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기술
  3. Q3 귀하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것을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것'' 기술  나) 자신의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 기술
  4. Q4 기존 업무 방식의 비효율적인 측면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시 진행했던 업무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  나) 본인이 제시한 개선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
  5. Q5 동료(친구) 등과 입장차이로 대립했던 경험에 대해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시 갈등상황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  나) 본인이 갈등상황을 어떻게 대처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
  6. Q6 공공의 이익(환경보호,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발전 등)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 경험에 대해 아래 ''가)'', ''나)''의 내용에 맞춰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  나) 자신이 한 행동의 내용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존에 얽매이지 마라"

    늘 기존에 얽매이지 않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으며 일에 임하려 노력합니다.
    한국동서발전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위해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앞장서는 등 더 나은 에너지 공급을 위해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끊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변화하고 도전하는 공사에 모습에 한국동서발전과 함께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친환경적인 전력 인재"

    현재 전 세계는 전력 생산을 위해 다양한 발전 방식으로 전력을 생산 중입니다. 전자기기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해 우리 삶에서 전기는 빠질 수 없는 요소로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전력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어 신재생에너지의 연구 및 발전 또한 중요한 앞으로의 과업입니다.
    제가 입사하게 된다면 한국동서발전에서 추진하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전력 인재가 되도록 전기기사 취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의 인재상에 자신이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역량을 바탕으로 어떤 기여가 가능한지를 묻고 있습니다.

  • "안전한 전기 발전의 중요성"

    전기가 우리 삶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자리 잡은 지금 그만큼 전력 생산 과정에서 감전·화재 등의 사고로 전기기술자와 국민의 편안한 전기사용을 위협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기기의 전문적인 보수 및 메뉴얼 편성이 발전전기 분야에서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전문성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안전한 전기작업 메뉴얼을 제작하다"

    전기기능사의 실기 준비를 하던 때였습니다. 단자고정을 마친 뒤 단자배선시 전동드릴의 토크를 변경하지 않으면 과다 토크를 사용해 단자파손으로 배전 시 퓨즈 발화 등의 사고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는 단자 배선 시에 최대토크가 낮은 별도의 드릴을 사용하게 하여 사고를 예방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는 전기작업에 임함에 있어 안전한 메뉴얼을 제작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제가 한국동서발전에 입사한다면 안전한 전기작업 메뉴얼을 제작하여 무의미한 손실 및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에서 어떤 전문성이 중요한가를 묻고 있으므로 그에 맞게 써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때, 호감이 갑니다. ‘전기기기의 전문적인 보수’가 아니라 ‘전기기기의 보수를 위한 ~지식’ 과 같이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문성이 있는가를 묻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묻고 있으므로 이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 "전기기술자의 첫 자격을 준비하다"

    발전전기 기술자는 전력 생산 공정에 설치된 설비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을 위해서 전기이론의 기초와 전기설비의 경험이 필요하다 여겼습니다. 그래서 전기기능사 취득을 위해 전기이론·전기기기·전기설비의 학습을 통해 필기시험을 통과한 뒤 배선·결선 등의 전기작업을 숙련하여 실기시험에 통과하며 전기기능사를 취득하여 전기기술자가 되기 위한 첫 문턱을 넘었습니다좋은점 1

    "전기기기의 숙련과 다음 단계를 향한 공부"

    현재 학교에서 제공하는 납땜 장비. 아두이노. 등으로 전기를 활용한 간접전등·스위치 제작을 통해 전기를 활용한 설비 및 기기의 배선 및 관리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또한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춘 전기기술자가 되기 위해 전기이론의 기초를 복습하며 전기기사의 이론을 예습하는 등 전기기사 취득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동서발전에 입사하게 된다면 전기기사를 취득하여 숙련된 전기기술력으로 한국동서발전에 이바지하는 전기기술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자격증 준비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자격증 이야기만 한 점이 아쉽습니다.

  • "전통을 고집하지 않고 최고의 점수를 얻다"

    국제OOOOO연맹에서 주최한 대회에 출전한 때였습니다. 제가 출전한 OOOO 종목은 골프경기장을 구현한 필드에서 로봇이 골프를 하여 점수를 얻는 경기였습니다. 그 당시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의 출전자들은 중국 학생들의 전략과 방식을 분석한 뒤 모방하여 경기를 운영하는 것이 암묵적으로 따르던 전통이었습니다. 물론 중국 학생들의 방식이 정석이라 불리고 그 전략을 100점의 기준으로 잡아 모방하는 기존의 방식도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방하는 데에서 끝난다면 중국 학생들의 점수가 한계점이 되어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중국 학생들을 모방하지 않고 피타고라스의 법칙을 응용하여 각도가 달라지는 지점에서의 최단 거리를 구해 로봇의 스윙 시도 횟수를 줄여 기록단축에 성공하여 올림피아드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예전 방식을 고집하지 않고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개선한 경험이었습니다.

    좋은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잘 따라서 썼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이야기 소재가 전공과 관련이 있는 소재라는 점, 성과가 좋았다는 점이 좋습니다.

  • "충분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닫다"

    특허출원 과정에서 의사소통 불충분으로 인해 오해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특허를 취득하게 하는 행사를 진행한 때였습니다. 발명품 중 특출난 것을 특허 등록 평가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생겼습니다. 저는 평가에 드는 비용이 부담스러워 선생님께 등록을 보류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선생님께서는 제가 특허를 결정하고 싶지 않아 한다고 판단하셔서 특허를 신청할 기회를 특허 가능 목록에서 제외된 다른 학생에게 양도할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해 오해가 생긴 것입니다. 좋은점 1

    대화로 오해를 풀다"

    선생님께서 저를 오해하신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 저는 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해 드리며 오해를 풀 수 있었습니다. 제 이야기를 들으신 선생님께서는 변리사에게 특허 취득 과정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여쭤 알아봐 주시고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지원을 통해 수월히 특허 취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 대상이 동료나 친구가 아니고 갈등과 대립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지만 이야기 소재가 좋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좋은점 2 갈등을 해소한 상황은 아니지만 결과가 호감을 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 "안전한 등굣길을 위해 봉사하다"

    저희 학교는 정문으로 가는 길이 차도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곳은 차도의 간격이 좁고 주기적으로 이 지역을 순회하던 관광버스의 전용 차도로 공사된 곳이었기 때문에 신호등도 설치하지 못한 곳이었습니다. 때문에 학생들은 등교하기 위해서는 신호등도 없는 길을 차가 안 갈 때 건너가야 했고 그러지 못한 경우 실수로 접촉사고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저를 비롯한 학생들과 교사분들의 등교를 더욱 안전하게 하고자 학교에서 교통통솔인원을 만들어 학교로 오는 여러 교통 길목에 배치했을 때 정문 앞 차도 길에 지원하여 6개월간 매주 월요일마다 남들보다 먼저 등교하여 차가 지날 때는 신호를 주어 사람과 접촉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안전한 등교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아쉬운점 1현재는 후배에게 인수인계하여 저 대신 새벽부터 나와 교통통솔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 공동체의 안전한 등교를 위하여 시작한 것이 이제는 후배들에게 이어지는 매우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 행동의 이유를 묻고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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