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력을 통해 설계"
창의력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의력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제품 소재를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풍선을 사용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스마트폰이 파손될 높이의 기준을 초과하면 풍선이 나오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5m보다 높으면 풍선이 나오게 설계를 했습니다.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풍선이 굴러서 스마트폰이 파손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집착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겠습니다. 삼성, 애플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LG 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망원경과 현미경의 시야"
OOOOOOO에서 OOO 매출 증대 방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는 우수한 품질로 고객을 사로잡고 있지만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베스트 제품 가격 인하,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원 제품 설명, 고객 응대 서비스 과정 개선을 제안했습니다.
첫째, 가격을 낮춰서 고객을 끌어들이는 시장 침투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렉서스가 BMW보다 가격을 낮추고 매출고 브랜드 인지도가 올린 사례를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서 인식이 좋아진 후 원 가격을 받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례를 통해 수익률은 단기적으로 감소하지만 중장기적인 수익은 증가할 것이라고 설득했습니다.
둘째, 실전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친절성 향상과 제품 설명을 원활하게 하고 정관장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OOO 매장을 방문하면서 직원들은 제일 잘 팔리는 제품과 홍삼의 효능만 설명하고 OOO 제품의 강점을 고객별로 명확히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타 매장을 방문하면서 타 회사의 직원들은 해당 화장품을 고객의 연령대와 피부 성향 및 취향, 원하시는 가격대에 맞게 설명을 했습니다. 그리고 효과가 얼마만큼 있는지의 질문에 한방소재가 들어가서 타제품 대비 주름개선 및 미백 효과가 몇 퍼센트 뛰어난지 설명을 했습니다. 원료의 브랜드명을 언급하기보다 세계시장에서 어느 정도 잘 팔리고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최종 PT에서 심사위원이 고객 응대 및 서비스에 대한 해결방안이 있으면 가산점과 평가 기준을 선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