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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

신입 기계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공학과(공학) 학과
  • 4.2/4.5학점
  • 915 토익
  • IH 오픽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사건과 인물 등을 포함하여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가치관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2. Q2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가치있는 혁신을 실현해 본 경험에 대해 실행과정과 결과, 느낀점을 포함하여 설명해 주세요.
  3. Q3 지원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본인만의 차별화된 역량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대학생활4년간 포기하지 않는 끈기로 한계를 넘을 수 있음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1학년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끈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해당 수업에서 레고와 labview를 이용해 라인트레이서 구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정답이 없는 문제에 부딪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채점일 전날까지 실패를 거듭하는 상황에서 포기하면 쉬웠지만, 오기 하나로 계속해서 도전했고 새벽을 넘어 해가 뜨고 나서야 결국 완성해낼 수 있었습니다. 비록 빠르지는 않아도 코스를 완주해냈고, 예상보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막막하고 답이 없는 문제라도 끝까지 도전 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을 때 결과물을 얻게 되고, 그로 인해 더 중요성을 깨닫는 선순환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전공교과목의 프로젝트를 끝까지 수행해냈기에 좋은 학점을 얻을 수 있었고, 자작자동차 소학회에서 포뮬러 설계개선과 캡스톤디자인작품완성의 성과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끈기있는 노력이 성취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이를 통해 목표달성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도 문제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더 나은 타이어를 개발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공동목표달성을 향한 마음가짐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저는 자작자동차 소학회 A-FA에서 임원진시기 포뮬러설계부장을 맡아 섀시와 부품설계를 담당했습니다. 팀의 목표달성을 위해 내가 해야할 일을 생각하는 자세가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고 차량완성과 설계개선을 이뤄내는 발판이었습니다.

    더 나은 설계를 추구하고, 이를바탕으로 차량의 완성도를 높이고 노하우를 누적시켜나가는것이 목표였습니다. 여러 부분에서 오류개선 및 fem도입 등의 방대한 개선점이 있었고, 이를 반영하는 차량구현을 위해 제작과정의 오차를 줄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각 부품의 단가,성능,방법의 개선과정과 할일이 많다는점에서 막막함을 느꼈고, 생산담당과 정밀성의 문제로 자주 마찰을 겪기도 했습니다.

    팀의 목표달성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과정 속에 무엇을 해왔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점검하는 것이 막연함을 뒤로 하고 끈기있게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차량완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갈등을 협력으로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개선된 업라이트 설계/서스펜션 설계방법정립의 성과를 낼 수 있었고, 선택과 집중 그리고 보조지그를 통해 제작 편의성과 일정을 고려한 차량완성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내가 팀의 목표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 하는 것이 역할수행과 갈등해소에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조직내에서 cad/fem 을 이용한 설계경험이 있습니다"

    자작자동차 소학회 A-FA에서 설계보조 및 포뮬러 설계부장으로 활동하며 2년간 solidworks를 이용해 차량을 설계하였습니다. 설계한 차량을 정해진 소학회의 예산안에서 제작,조립하여 대회에 출전하는 만큼, 비용과 제작용이성 등 여러 관점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꼼꼼한 설계와 확인을 통해 특히 전륜에 밀집된 여러 타이로드-암-휠-캘리퍼-너클 간의 간섭을 확인하여 섀시설계를 실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업라이트를 설계함에 있어 cnc가공의 가공비요인 및 solidthinking 을 활용하여 해석조건을 토대로 30%경량화와 40%비용절감을 동시에 이룰 수 있었습니다.

    타이어는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특성들을 가졌기에 새로 배울 점이 많을 것입니다. 다만 소학회에서의 설계경험은 실무에서 툴을 활용하고, 다방면의 성능/제약을 고려함으로서 더 나은 타이어제품 개발이라는 직무수행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이어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차량설계, 자동차공학 등의 교과목 및 직접 차량섀시를 설계해본 경험을 통해 차량거동에 있어 타이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록 타이어데이터를 활용하는 수준의 현가 및 섀시설계를 이뤄내지는 못했습니다만, 여러 자료를 찾아보며 차량의 파라미터가 타이어의 성능이 최대가 되는 지점을 고려하여 설계됨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타이어에서 다양한 차량의 운동성과 승차감개선을 책임지고 기여하는 보람을 느끼고 싶습니다

    "학부시절 다양한 조직에서 적응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재학 중 자작자동차소학회, 체계를 가지고 있는 연구실인턴, 조장의 역할을 맡았던 캡스톤디자인까지 다양한 조직과 팀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기여하고, 조직에 녹아드는 경험들을 해왔습니다. 소학회에서 얻었던 '팀 목표달성을 생각하는 자세'를 이후 팀경험에서도 적용하며, 저만의 적응과 협업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교내연구실인턴 중 배우러 가는 것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맡아서 했던 경험은 팀으로서 잘 녹아들고, 직접 내일처럼 부딪히며 문서를 활용한 협업과 소통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조장으로서 먼저 나서고 모두의 협업을 유도했던 노력은 모두가 뭉쳐 캡스톤디자인 작품완성을 이뤄낼 수 있던 초석이 되었습니다.

    재학중 팀 경험들 로부터 새로운 어떤 조직에서도 적응과 기여를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도 계속해서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고, 협업하는 역량을 발전시켜 목표달성을 이뤄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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