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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엘지디스플레이

신입 설계엔지니어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공학과(공학) 학과
  • 4.2/4.5학점
  • 915 토익
  • IH 오픽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직무 지식/경험 지원 직무와 관련된 수강 과목 및 경험을 간략하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Guide> 학교수강교과목, 외부교육수강 이력, 프로젝트 경험 등을 제목/경험/성적(또는 성과) 등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Q2 직무 관련 강점 지원 직무 수행과 연계한 본인만의 경쟁력 및 강점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직무 이해도 지원 직무 관련 최근 Trend를 간략히 기술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 생산제조공학, 기계요소설계, 열전달, 음향설계 등의 과목수강을 통해 부품설계시 다양한 고려사항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재학중 여러 교과목을 통해 구조와 부품을 설계함에 있어 다양한 생산방식, 파괴와 내구성의 요인, 방열 및 소음저감 등 여러가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형상 고려가 필요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교과목에서 이론/ 가공방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핀, 챔버, 필렛 등의 요소의 설계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고, 부품설계시 고려사항의 안목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이 중 생산제조공학 과목의 경우 이후 자작자동차 소학회 활동시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일부 가공방식과 장비에 대한 배경지식이 특히 업라이트 부품설계에 있어 밀링장비 및 가공비상승의 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해 설계를 수정하여 원가를 절감한 경험에 활용될 수 있었습니다.

    ▶ 자작자동차 소학회에서 차량/부품설계의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교내 자작자동차 소학회 A-FA 에서 포뮬러 설계팀장으로 활동하며 차량의 섀시와 부품을 설계한 경험이 있습니다. 활동중 업라이트개선 및 fem해석방법/서스펜션 ride설계방법을 정립하고 매뉴얼을 인수인계하였습니다.

    그 중 업라이트의 경우 구체화된 해석조건으로 경량화 이후 내구성을 검토하고, 이와함께 단방향 cnc 가공이 가능한 형상으로 설계를 통해 기존대비 40% 저렴하고 30% 가벼운 부품으로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캘리퍼-휠-디스크-너클-암 등 부품간의 간섭과, 공구크기 등을 검토하여 개선된 부품을 실제 차량에 문제없이 적용되고, 분해조립 용이성 또한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개선을 이끌어낸 경험은 끈기의 중요성과, 직무선택에 있어 영향을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 ▶ 대학생활동안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 고민하는 자세를 기르고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대학생활은 한 배를 타는 경험 의 연속이었습니다. 3년간의 자작자동차 소학회활동, 1년간의 연구실 인턴, 그리고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동안 {소학회 내 생산담당과 협의하여 설계하고 / 체계적 조직에서 로직의 일부를 개발하고 / 조장으로서 기간내 작품을 만들어내는 } 서로다른 상황과 역할을 마주했습니다.

    그러나 그 사이를 관통하여 느낀 바는 "공동의 목표에 내가 무엇을 기여할 수 있는가" 에 고민하는것이 늘 문제해결과 역할을 수행하는 단추였습니다. 이는 { 갈등을 문제해결로 이어가려던 노력 / 배우는것을 넘어 랩실에도 도움이되는 일을 했던경험 / 각자의 업무진행를 파악하고 분배하는 노력 } 의 각각의 행동으로 팀으로의 기여와 조직에 녹아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조직경험에서 확신할 수 있던 저의 팀웍 노하우는 LG디스플레이에서 기구개발 직무를 수행하며 타조직과의 협업 및 조직내 적응, 목표달성에 있어 활용될 수 있을 것 입니다.

    ▶ 자작자동차 설계라는 직무유사경험을 통해 적합성을 알 수 있었던 것이 저만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소학회에서 실제 제작까지 이어진 설계를 진행한 경험은 기구개발직무가 저와 잘 맞을 수 있음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한번 대회 출전을 위해 예산 안에서, 부품을 설계하고, 이를 제작한 경험은 비록 대상이 다르지만, 조직 내에서 기능과 양산 등을 고려해 설계하고, 제품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협업하는 점에서 직무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소 학회에서 설계하며 다수와 협의하고, 다방면의 조건을 만족하도록 수정하고 고민 하는 것은 항상 어려움이 따랐지만, 그 무엇보다 고민의 결과가 실물로 구현될 때 성취감이 있었기에 일을 좋아하고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 필요한 설계역량과 고려사항은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유사경험에서 맛본 성취감이 직무수행에 있어서도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 TV에서 탈피하는 디스플레이제품
    최근 TV/모니터를 가전에서 벗어난 인테리어 요소로 바꾸려는 시도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TV는 인테리어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 검은창과, 고정된 위치 등 한계점이 있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이를 벗어나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검은화면 대신 하나의 예술을 표현하는 캔버스와 액자로 활용하거나, 이동가능한 개인형 디스플레이이자 때로는 인테리어소품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어디든 녹아들 수 있는 디스플레이
    이러한 움직임은 미래에 폼팩터제품 및 가구,유리와 융화된 디스플레이로 확장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 IoT가 늘어감에 따라 개인형 디스플레이는 가전을 떠나 자동차시트, 책상, 침대 모든곳에 들어가게 될 수 있습니다.

    ▶ 기구개발을 통한 양산 기여
    가변형의 디스플레이에서, 나아가 미래의 폼팩터와 이동형 제품이 실생활로 이어지기까지는 패널의 개선뿐 아니라 내구성과 마감, 양산 측면에서의 적절한 기구설계가 함께 뒷받침되어야 할 것 입니다.
    현행의 제품부터 경력을 쌓고, 나아가 소비자가 기술발전을 체감할 수 있는 제품에 기여하는 직무수행을 통해 생활의 변화에 보태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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