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현대백화점

신입 온라인마케터
  • 대졸4년 학교
  • 사회계열 학과
  • 3.25/4.5학점
  • IH 오픽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2 회 수상
  • 2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지원 동기와 지원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해주세요.
  2. Q2 본인이 주도적으로 팀을 이끌어 목표에 도전해본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쉽지 않은 목표에 도전한 이유, 팀 내 본인의 역할, 도전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극복한 방법 등)
  3. Q3 다른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겨 의식하지 못했던 비효율적인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여 해결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문제인식 과정 및 문제라고 생각한 이유, 문제해결 과정, 그 과정에서 느낀점 등)
  4. Q4 서로 다른 사고방식이나 환경을 가진 사람들과 과제를 수행하면서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팀워크를 형성하려 했던 이유, 본인의 행동과 결과, 그 과정에서 느낀점 등)
  5. Q5 지원 회사에 맞춰 기술해주세요. 1. 백화점) 평소 현대백화점(백화점, 아울렛,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투홈 등 온라인몰)을 이용하며 느꼈던 장단점을 제시하고, 현대백화점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10년 후의 위치" 입니다. 회사와 함께 저의 역량 또한 성장 시키고 싶기 때문입니다. 현대백화점의 마케팅 업무는 효율적인 전략 구축과 예산 편성이 목표이기 때문에 입사하고 꾸준히 배워나가며 저의 역량을 성장 시킬 수 있는 업무입니다. 10년 후 소속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현장에서 직접 부딪혀보고자 합니다.

    저는 직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다양한 회사에서 활동한 대외활동과 해외직구 서비스 익스턴을 진행하면서 효율적으로 예산과 주변 상황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체득했습니다. 또한, 예산과 관련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세우고 역량을 키워나갔습니다. 현대백화점에 입사한다면 저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마케팅 파트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특히 마케팅 업무 중 판매기획과 회원서비스를 관리하는 데 있어 제가 쌓아온 팀 빌딩 경험과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역량이 빛을 발할 것입니다.

  • 대학교 3학년때, OOOO 스타트업 익스턴십 프로그램에서 OOOOO 소속으로 해외직구 서비스의 기획 업무를 맡아 팀장으로 팀 빌딩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이 직면은 문제는 총 2가지였는데 50만원의 지원금으로 3개월 동안의 기획과 마케팅 활동에 충당해야 하는 것과, 동종 업계의 비교 대상이 없어 표본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저는 우선순위를 두어 일을 처리했습니다. 먼저, OOOOO 서비스를 이용한 뒤 플랫폼의 UI, UX, 콘텐츠의 질과 양 등의 정보를 수집했으며, 지인들을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담은 설문조사로 부족한 표본을 보완해 나갔습니다. 이를 활용해 서비스 홍보 영상에 대한 시나리오 초안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예산과 관련해서는 OOOOO 서비스에서만 판매하는 상품들을 영상 소품으로 활용하는 등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상황들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매끄러운 업무 처리를 위해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과 상대가 원하는 것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프로젝트에 있어 얼마나 중요하고 필수적인지 직접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2개의 홍보 영상은 서비스 공식 SNS 계정에 업로드 되었으며, 이를 통해 한정된 자원으로도 주변의 자원과 상황을 활용해 문제를 타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저의 예산 활용 및 유기적인 상황 대처 역량은 현대백화점의 상품 및 서비스 기획에 대한 예산 편성과 회원 응대 등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에서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 OOOOO OOOO 활동 중 O브랜드와 관련하여 팀 단위로 홍보영상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영상제작 방법과 장르”에 있어 기존에 행해지던 방식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작성한 시나리오에 따라 영상을 제작하는 기존 방식과 다르게 기본 줄거리만 작성하고 작업을 수행하면서 시나리오를 수정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살을 붙여 나갔습니다. 영상 장르에서도 일상 지향적이고 미래적인 분위기의 기존 OOOOO의 홍보물과는 다르게 B급 장르를 목표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이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주어진 시간이 한 달도 안되었다는 점이 컸으며, 콘텐츠 제작에 대한 팀원들의 성향이 저와 비슷했기 때문에 새로운 방식이 잘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특성상 수시로 의견이 공유되어야 하기에 하루의 절반은 회의와 아이디어 기획에 시간을 할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선 O브랜드의 서비스들을 분석한 결과 O캠퍼스의 데이터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점으로 콘텐츠의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팝아트 및 픽토그램 등의 CG와 EDM풍의 OST를 사용하여 B급 콘텐츠를 강조하였고, O브랜드의 제품을 소품으로 사용해 브랜드를 강조하도록 영상의 구도를 설정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O브랜드 미션에서 최우수 콘텐츠에 선정되어 사내 홍보영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제가 우수활동자로 수료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기존의 방식과 어우러지면서 저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것들을 수용하는 저의 역량은 현대백화점의 사내 프로젝트에 새로운 활로를 불어넣어 시너지를 낼 것이며 이를 통해 저 자신도 성장하고 싶습니다.

  • OOOOO서포터즈 OOOO를 활동하는 중 다음 기수를 모집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하는 팀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활동 초기 OOOOOOO에 대한 홍보 영상을 팀 규모로 제작한 경험을 통해 영상 제작 활동은 촬영과 편집 등 다양한 역할을 혼자 맡아서 하기에 시간과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판단했습니다. 우선 팀원들과 사전 회의를 진행했는데 영상 장르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결과 B급과 웹드라마로 장르가 나누어졌고 투표를 진행해 웹드라마로 장르를 결정했습니다. 저는 영상 편집에 대한 지식이 없어 편집 작업에 참여할 수 없었던 저는 대신 구상한 시나리오에 따라 촬영 장소를 선정하고 예산을 분배하는 역할을 맡았고 팀 활동비로 받은 20만원을 관리하여 장소를 대관하고 소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도는 높았지만, 장르에 있어 B급 감성 의견을 강력히 어필하는 팀원이 뜻을 굽히지 않아 시나리오 구상에 있어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저희 팀은 긴급회의를 열어 전체적인 방식은 웹드라마로 진행하되 영상 마지막 부분에 “밈” 형식의 영상을 추가하거나 몇몇 대사에 유머가 들어가도록 수정하는 방향으로 제안하였고 다행히 의견이 반영되어 무사히 영상 제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팀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에 비해 영상은 난잡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녹아들었고 준수한 퀄리티라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 받아 최우수 영상으로 선정되어 공식 SNS에 홍보영상으로 게시 되었습니다. 이렇듯 상황에 따른 문제 대처 능력과 소통 역량을 향상 시키고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현대백화점의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 최근 더현대를 알아보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장단점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찾은 키 포인트는 바로 "점포의 수" 입니다. 동종업계 백화점들과 달리 더현대는 상대적으로 점포를 적게 보유하고 있지만, 점포 내 시그니처 브랜드가 점포의 희소성과 맞물려 "고급화"라는 특성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16곳의 백화점과 8곳의 아울렛은 수치상으로도 적은 수이며, 대부분이 수도권과 영남에 몰려있다는 것은 고객 유치에 있어 불리하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성을 부여하여 '가심비' 잡기"

    이를 통해 지점을 늘리는 것이 확실하겠지만 예산상으로도 갑작스러운 점포 확장은 불가능하며, 섣부른 지점 확장은 희소성을 통해 얻은 고급화 이미지를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현재 운영중인 점포에 "개성"을 부여하여 고객들이 매장을 직접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을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각 매장마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 시그니처 콘크리트가 베스트 메뉴인 "쉐이크쉑"처럼 각 지점과 지역의 특색을 적절히 결합하여 그 지역에만 존재하는 시그니처 점포를 만든다면 기존의 고급화 이미지와 시너지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가격이 아닌 심적 만족을 기준으로 삼는 "가심비"가 주목 받고 있어 서비스를 질적으로 향상 시키는 것이 추세인 만큼 고객들이 안정감을 느끼거나 추억을 연상하도록 만드는 등 컨셉을 설정하여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이미 더현대 서울 및 현대백화점 판교점으로 컨셉을 명확히 잡은 플랫폼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경험이 있는 만큼 개성을 부여한 점포들을 운영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백화점' 인기 합격자소서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현대백화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