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운 관리 운영에 필요한 자세]
학창시절 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면서 제가 배운 것은 고객의 생각을 읽는 법입니다. 편의점에서는 하나의 매장을 관리한다는 책임감 아래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무엇인지, 상품의 진열이 어떻게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되는지 고객에게 먼저 포인트 적립이나 통신사 할인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지켜져야 그것이 진정한 서비스라는 점을 배웠습니다. 또한 상품분류체계와 카테고리에 대한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상품구색 조정 및 적정발주를 통한 점포의 매출증대와 매장과 본사간의 활발한 교류 및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한 역할을 하면서 영업 관리는 단순히 제품을 팔고 그 실적을 관리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관리 운영은 영업 마인드를 기반으로 단순히 제품을 파는 일이 아닌 내가 고객이라면 어떤 상품을 고를까라는 생각과 ‘나’ 자신을 파는 것처럼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서 소통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고객이 저를 오래 기억하고 필요할 때 찾는 멋진 관리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6개월 간의 인턴을 통해 맡은 업무에 대한 저의 큰 책임감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그것은 저의 최고의 경쟁력 입니다. 작년에 인턴을 하면서 회사의 업무를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는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자신의 일에 큰 책임감을 갖는 것은 업무에 적극성을 갖도록하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인턴 시절 주 업무는 자동차 레이더 자재관리 업무였습니다. 몇 천개가 되는 자재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기존 관행을 바꾸었습니다. 레이더 샘플이 고객사 측으로 출하된 날짜와 수량 만 적어 놓던 것을, 어느 엔지니어에게 어떤 프로젝트 사유로 몇 개를 전달했는지 등 상세 내역을 기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장부로 만들어서 다른 직원들께도 항상 장부에 꼼꼼히 기입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간략하게 적던 것을 상세하게 적다보니 번거로운 것도 있었지만 이를 통해 분실 책임 및 샘플의 행방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영업과 관련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그곳에서 느끼고 배운 점에 대해서 대충 쓰지 않고 실제 경험해야 알 수 있는 상황이나 업무를 적절히 활용하여 작성한 점과 배운 것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인턴 경험을 직접적으로 제시한 점에서 나쁜 내용은 아니지만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들이 소홀하게 생각하거나 학교생활로 대신하여 쓰는 경향이 있는 항목입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가 어떤 과정을 거치며 자라왔는지를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희망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경험이므로 이 내용은 짧게 요약하여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그 전에 자신의 성장과정을 서두에 먼저 제시하는 것이 더 항목의 요구사항에 어울리는 내용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