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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한세실업㈜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지방4년 학교
  •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어과 학과
  • 3.59/4.5학점
  • 870 토익
  • 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기술해 주세요. (1000자)
  2. Q2 열정을 가지고 몰입했던 경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어 낸 경험, 가장 힘들었던 경험과 그것을 통해 깨달은 점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3가지 경험 중 한 가지 경험 선택하여 기술) (1000자)
  3. Q3 한세실업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대해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하여 주십시오. (10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기회의 땅으로 두 걸음 나아가다"

    첫 번째 걸음, 인도네시아어를 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세계 4위, 넓은 영토와 다양한 천연자원을 가진 나라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1년간 어학연수를 하며 그들의 생활 양식과 문화, 관습을 몸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책으로만 접했던 인도네시아를 직접 경험하며 그들의 사회와 문화에 적응해 나갔고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 또한 기를 수 있었습니다. 현지에 있는 국내 기업체 탐방 활동을 통해 섬유 수출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점을 배웠으며 우리나라와 교역이 활발하다는 것을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걸음, 국제무역학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했습니다.
    한-아세안 FTA 및 한-인니 CEPA 등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경제 협력이 발효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무역과 관련된 역량을 기르고 싶어 국제무역학을 복수전공 했습니다. ‘국제무역실무’, ‘무역관계법론’, 그리고 ‘FTA 법규와 품목분류’ 등과 같은 과목을 수강하며 무역 전반을 공부했습니다. 2018년 국제조선해양산업전 및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주관 해외 마케팅 종합대전에서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함께 수입 계약을 달성하며 수출입 계약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나아가 무역영어 1급, 유통관리사 2급 및 물류관리사 등 무역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무역 지식을 구체화하고 전문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한세에서 해외바이어를 발굴하고, 신규 계약 달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리석을 우"

    제 이름에는 한자 ‘愚(어리석을 우)’가 사용됩니다. 의미가 좋아 보이지 않지만, 이름에 적용하면 ‘우직함, ‘꾸준함’을 뜻합니다.
    편의점, 인턴 및 의류 매장 등 다양한 경험 속에서 어려움에 굴복하지 않고 모두 계약기간을 만료로 퇴사하였습니다. 한 가지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가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사자성어 ‘愚公移山 (우공이산)’처럼 ‘우공’ OOO가 꾸준히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나의 회사를 세계로 '이산'하겠습니다.

  • "모델이 되어 판매율을 60% 이상 높이다"

    아웃도어 의류 매장 근무 시절, 매장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해 전년 대비 판매율을 60% 이상 높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악화하는 COVID-19 상황 속에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수가 하루 평균 20팀 남짓 했습니다. 전년 대비 매출 또한 50% 가까이 줄어 매장의 존폐가 달린 해였습니다. 6개월 내 전년 대비 판매율을 최소 30% 이상 달성해야만 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매장 유입률을 높일 수 있을까 논의한 후, 매장 지도 스티커가 부착된 물티슈를 배부하며 홍보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번화가임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해 유동 인구가 적어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비대면 구매가 성장세인 것에 착안하여 매장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운영하기에 앞서, 타 매장들의 SNS를 참고해 매장 직원이 직접 제품을 착용하진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료들과 직접 제품을 착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게시했습니다. 제가 실제로 착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의 특성과 소재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고객에게 정확하고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6개월 후, 팔로워 수가 기존 200명 남짓에서 1,700명 가까이 늘었습니다. SNS를 통한 판매 건수는 기존 1~2회 대비 20배 증가했고, 판매율 또한 전년 대비 60%까지 상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장은 폐업하지 않았으며, 매장별 판매율 순위에서 상위권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들과 다른 방법을 선택해 두려움이 있을지라도, 도전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트렌드를 알고 새로운 방향을 받아들이는 자세도 배웠습니다. 의류 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머물러 있지 않고 항상 도전하며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 "기본 중의 기본, “의, 식, 주”의 ‘의’"

    아웃도어 의류 매장에서 근무하며 의류의 소재에 대한 지식을 겸비했습니다.
    봄에는 홑겹 아노락을, 여름에는 냉감 원단의 기능성 제품을, 가을에는 속건력이 좋은 등산화를, 그리고 겨울에는 방수력이 좋은 다운 자켓을 판매하면서 소재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공부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자신 있게 판매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사내 CS교육자료 템플릿 제작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80%는 비싸도 구매한다”라는 말이 있듯, 고객의 지식수준과 소득이 높아짐으로써 고부가가치 의류의 수요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시장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의류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는 것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한세의 멀티플레이어"

    경영지원 직무는 기업 내의 멀티플레이어라고 생각합니다. 생산지 현장은 물론 기업 내 다양한 업무들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 해외연수 경험을 통해 그들의 사회 문화에 익숙한 점은 현지 법인에서 근무할 가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을 복수전공 하며 전문성을 갖춘 점은 원부자재의 발송 및 국내 대금 결제 등의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내 총무팀에서 근무하며 쌓은 역량은 경영지원직으로 근무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고, 의류 매장에서 다양한 의류를 판매하며 고객을 응대한 경험은 해외 바이어와 신규 계약을 하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전년 대비 20% 상승한 환율 소식은 COVID-19로 인해 얼어 있던 OEM 의류 기업에는 호재로 다가옵니다. 반면에 동남아시아 현지 통화 환율은 약세를 띠고 있어 원재료 수급은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해외 여러 국가와 즉각 업무가 가능한 인재의 수요는 더 증가할 것입니다. 제가 가진 다양한 역량은 이와 같은 수요에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세의 적재적소에 근무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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