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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삼성물산(주)

신입 광고디자이너
  • 서울4년 학교
  • 써피스디자인 학과
  • 3.95/4.5학점
  • 955 토익
  • IH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3 회 수상
  • 2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삼성물산(패션)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도전하는 SSF에서 패션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다"

    ‘도전’을 중시하는 저의 가치관이 삼성물산의 가치관과 일치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삼성물산 패션은 최근 ‘세사패 다이버’를 개시하여 온라인을 통한 MZ세대와의 소통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는 삼성물산이 다른 패션 기업들보다 새로운 시도에 적극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입니다. 문구 브랜드 ‘OOOOO’ 창업은 저의 도전정신을 잘 보여줍니다. 창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태도가, 삼성물산 패션의 비전과 결을 같이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도전정신 및 추진력으로, 삼성물산 패션에서 동반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패션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시장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예리한 안목을 지니고 있습니다. 2020년 졸업전시 준비 당시, 2022년 f/w 패션 트렌드 예측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며 데이터 기반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단기적으로는 꾸준히 트렌드를 추적하며 국내외 시장의 패션 흐름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삼성물산의 패션마인드를 내면화한 스페셜리스트로서, 삼성물산 패션의 디자인이 곧 세계의 트렌드인 현상을 이끌어내고 싶습니다.

  • 제 삶을 이끌고 있는 가치는 열정과 책임감입니다. 열정은 성취의 기반이며, 일을 오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동력원입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수행하는 태도는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극복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가치관은 자기분야에서 열정적으로 일하시고 성취하고 계신 부모님을 통해, 그리고 다음과 같은 경험들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 열정"

    저는 한정된 인원, 예산이라는 어려움을 극복하며 열정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대학교 1학년, 창업동아리 ‘OOOO’에서 디자이너로 활동하던 때, 서울국제발명대회에 5명이라는 적은 인원으로 참여해야만 했습니다. 해야 할 일의 양이 너무 많아 포기하려던 팀원이 생겼을 때, 저는 목표에 대한 격려로 끝까지 이끌었습니다. 또한, 정해진 예산 내에서 부스를 꾸리기 위해 디자인을 도맡아 외주 비용을 최소화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금상 수상’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문구 브랜드 ‘OOOOO’를 운영하는 동안에는 매출 침체 극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열정과 몰입’의 중요성을 깨닫기도 했습니다. 2020년도 코로나로 인한 매출 하락을 타개하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고 있는 문구 브랜드들의 브랜딩 방식을 조사해 보았고, 그들은 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제품에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교훈 삼아, 문구의 주 소비층인 MZ세대들을 겨냥하여 ‘개성’, ‘취향’을 주요 키워드로 설정한 뒤 ‘내 취향과 정체성을 확립해주는 문구’라는 이미지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어필은 2020년 하반기 매출 두 배 이상 상승 및 11곳의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으로 이어졌습니다.

    "책임감으로 신규브랜드 런칭을 도모하다"

    현 근무 회사에서 신규 브랜드 런칭을 준비하며, 책임감 있는 태도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디자이너로서, 계획된 런칭일에 맞추어 제품 기획과 디자인을 빠르게 마쳐야만 했습니다. 스케줄에 맞추기 위해 주별, 일별로 계획을 짜서 체계적으로 움직이려 노력하였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런칭 예정된 제품군인 ‘키체인’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매 및 사용 트렌드를 분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한 디자인 접근 방법에 대해 분명한 해답을 주었고, 보다 신속하게 초기 디자인을 개발해내는 데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후 남은 기간 동안 많은 수정단계를 거칠 수 있었으며, 이는 상사의 호평을 이끌어 냄과 동시에 런칭 상품으로 선정되어 생산에 들어가는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와 같이 어려움에 닥쳤을 때 이를 극복해내려는 열정, 그리고 주어진 업무를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지는 자세는 삼성물산 패션직무에서 일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삶의 태도로 맡은 일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 "기술적 측면으로 접근하는 패션의 ESG 경영"

    현재 기업들의 ‘ESG 경영’은 중요한 트렌드이자 하나의 과제입니다. ‘ESG 경영’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패션 산업 내에서 특히 강조되는데, 실제 패션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인권 착취 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패션 산업으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입니다. 실제로 유엔(UN)에 따르면 패션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8~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성 재료의 생산에는 상당한 양의 기름을 필요로 하며, 의류 생산 과정 속에서는 매년 수천만톤의 화학 물질이 소비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글로벌 패션 기업들은 첨단 기술 적용에 힘써야 합니다. 3D 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은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옷을 개발하기 위해 선행되는 샘플 개발 및 운반은 다량의 탄소를 배출하는데, 3D 기술은 이를 효과적으로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개발이 컴퓨터 프로그램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유발 시키는 화학 염료의 사용과 의류 폐기물 배출을 감축 시키며, 디지털화된 소재와 옷들을 컴퓨터 내에 데이터로 보관하여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운반에 들어가는 시간 및 자원 또한 아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옷을 개발하는 데에 들이는 노력들 중 일부를 친환경 기술 활용으로 전환한다면 지속가능한 패션을 실천하는 데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물산 패션은 ESG 경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그린 빈폴’이 있습니다. 해당 라인은 버려진 의류들을 재활용한 재생 소재를 활용하거나, 윤리적 방식으로 만들어진 면을 사용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물산 패션이 환경보호를 강화할 수 있는 기술을 추가적으로 활용한다면, 트렌디함을 넘어 ESG 경영에도 앞장서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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