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관리를 통한 팀 네트워킹"
기술의 영향과 대응에 관한 팀 과제 당시 팀장은 유학생을 과제에서 소외 시키려 해 분위기가 어색해졌고 회의진행이 어려워 팀장을 설득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유학생의 참여를 줄이는 이유를 듣고 팀장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았습니다. 교내 언어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통역에 도움을 받을 것을 제안했지만, 팀장은 이것 만으로 쉽게 의견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한국어 번역이 없는 해외 여론이나 정책을 추가하면 1차에서 낮았던 독창성 점수를 보완할 수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도움이 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자 팀원들도 중국어 활용 아이디어를 내기 시작했고 팀장도 의견을 바꾸었습니다. 실질적인 이익을 제시했기에 협력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