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삼성웰스토리㈜

신입 제품영업
  • 대학원 학교
  • 정책미디어연구과 학과
  • 3.86/4학점
  • 845 토익
  • IH 오픽
  • 2 개 제2외국어
  • 2 회 해외경험
  • 1 회 동아리
  • 2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웰스토리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영문작성 시 1400자) 이내)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영문작성 시 3000자) 이내)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영문작성 시 2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Red Ocean 시장에서의 성장동력"

    저는 수주 영업 컨설턴트로서 쌓았던 경험을 기반으로, Red Ocean인 FS수주영업시장에서 삼성웰스토리의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 지원하였습니다. 현재 단체급식시장은 완전 경쟁 입찰로 전환되면서, 기존 사업자 외 중견, 외국계 기업이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장별 Pre-sales, RFP 대응, 제안서 작성 및 경쟁 PT에서 차별화된 자사의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실정입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삼성웰스토리는 '셀럽 테이블', '웰그린 데이' 등 고객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식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전략에 저의 수주 영업 역량과 만난다면 더욱 큰 시너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는 수주영업사원"

    치열한 입찰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의 숨겨진 니즈를 발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RFP 공고 이전, 고객사에 대한 Pre-Sales를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진단하는 것이 먼저일 것입니다. 저는 FS수주영업사원으로서 각각의 사업장에 니즈와 개선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에게 급식사업 전문가로서 신뢰를 주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먼저 생각하고 제안하여, 웰스토리를 찾는 고객의 Healthy Life를 만들고 싶습니다.

  • 대학원 석사과정과 수주 영업 컨설턴트의 길을 걸으면서, 고객의 니즈를 발굴하고 우리의 강점을 핵심 차별화 요소로 변화 시키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정보에 기반을 둔 니즈 발굴"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B2C 영업과 달리, 수주 영업은 철저한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와 관심사를 발굴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일본 유학 생활 중, 사전 조사를 바탕으로 현지 시민단체의 니즈를 발굴하여 인터뷰와 연구 허가를 받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원 시절, 현지 연구조사에서 오키나와 시민단체를 상대로 인터뷰해야 하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오키나와의 모든 시민단체에 방문 요청 메일을 보냈지만, 단 한 건의 회신도 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전략적으로 시민단체의 니즈를 발굴하고, 인터뷰를 통한 효용을 제안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우선,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민단체를 찾아내고, 지역 일간지 기사를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방문 요청 메일만 보내지 않고, 인터뷰 이후 국내외 학술발표와 연구논문을 통한 홍보계획서를 함께 보냈습니다. 그 결과 기관 2곳에서 회신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지속해서 연락하면서 시민단체를 주제로 한 학술발표 3건, 연구논문 1편 작성이라는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고, 그 결과 기존에 기획했던 인터뷰와 함께 동행취재 허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솔루션 제안의 경험으로 기존의 고객사와는 업셀링을, 신규 고객에게는 차별화된 제안을 제시하는 삼성웰스토리의 수주영업인이 되겠습니다.

    "핵심 차별화 요소를 통한 제안 전략 수립"

    과열된 레드오션 시장에서는 자사의 특장점을 넘어, 경쟁사에는 없는 핵심 차별화 요소를 어필하여 수주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 중요성을 수주 영업 컨설턴트로서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방산기업 컨설팅 때의 일입니다. 컨설팅 고객사는 경쟁사 대비 인프라, 기술적 특장점을 갖고 있었지만, 이를 제안서에 강조하기보다 솔루션 스펙의 일부분이라 생각했습니다. 이에, 저는 생산, 영업, 품질, 설계 등 입찰 사업의 유관 부서 담당자와 1대1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업계 대비 컨설팅 고객사가 가진 핵심 차별화 요소를 식별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단순히 제안서에 옮겨 적기보다 "왜 우리 기업인가"를 강렬하게 제시하기 위해 제안서 도입부에 핵심 차별화 요소를 배치하고 스토리라인을 기획했습니다. 그 결과, 기술 점수에서 압도적 우위를 거두면서 방산업계 경쟁자를 물리치고 제 컨설팅 고객사가 400억 규모의 사업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핵심 차별화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고객의 니즈와 연결해 차별화된 전략을 제안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깨달음을 기반으로 단순히 솔루션이 잘 정리된 제안서가 아닌 차별화 요소를 발굴하고 제안서와 경쟁 PT에 녹여내 수주를 이끌어내는 삼성웰스토리의 수주영업인이 되겠습니다.

  • "단체급식시장의 무한경쟁 시대 속 삼성웰스토리"

    지난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 주최 단체 급식 일감 개발 선포식 이후, 국내 단체급식시장의 무한 경쟁 시대가 개막했습니다. 이는 수의계약의 시대를 넘어 경쟁입찰을 통한 사업 운영권을 수주해야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기가 도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전환 속에서 중대형 업장 운영력을 갖춘 중견 단체급식 기업이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여타 기존 경쟁사의 경우, 단체급식시장에서 외식, 가정간편식(HMR), 키즈 및 시니어 사업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를 비롯한 삼성웰스토리가 다른 사업으로 새로운 변신을 꾀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삼성웰스토리의 매출 중 약 70%가 단체 급식에서 창출된다는 점을 비추어보았을 때, 기존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전략이 우선하여 고려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웰스토리는 고객사에 급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영업장을 찾아온 고객에게 연령별 맞춤 식단을 제공하거나, 문화 콘텐츠와 결합한 식음 서비스를 개발하여 경쟁사 대비 핵심 차별화 요소를 구축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사전영업(Pre-sales)을 통해 우리의 차별화 요소를 어필하고, RFP에 차별화 요소를 제안 요구조건으로 기재하도록 유도하는 수주 영업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웰스토리만의 프로모션(플레이 인 더 박스, 셀럽 테이블, 지역 농가 연계 DIY 키트)는 기업 가치인 'Cook The Healthy Life'에 입각한 핵심 차별화 요소 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삼성웰스토리는 핵심 가치에 집중하여 고객 트랜드에 따른 식음 서비스를 개발하고 수주 영업전략을 정립하여 시장 변화라는 새로운 패러디임에서도 압도적 우위를 선점해야 합니다.

‘제품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웰스토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