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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ETRI부설국가보안기술연구소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경영계열 학과
  • 3.54/4.5학점
  • 79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전문성)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경력 또는 경험사항을 토대로 습득한 능력을 상세히 기재하고, 이를 습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기재해주십시오. 요약 답변(100자 이내)
  2. Q2 상세 답변(800자 이내)
  3. Q3 (도전정신) 본인이 직면했던 최근 5년 이내의 상황 중 본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도전한 경험을 상세히 기재하고, 당시의 상황과 해결방법을 기재해 주십시오. 요약 답변(100자 이내)
  4. Q4 상세 답변(800자 이내)
  5. Q5 (인성) 본인이 직면했던 최근 5년 이내의 상황 중 타인과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상세히 기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기재해주십시오. 요약 답변(100자 이내)
  6. Q6 상세 답변(800자 이내)
  7. Q7 (창의성) 본인이 가진 역량을 중심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여 본인만의 지식 및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 요약 답변(100자 이내)
  8. Q8 상세 답변(800자 이내)
  9. Q9 본인의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력 또는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소 입소 후 기여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요약 답변(300자 이내)
  10. Q10 상세 답변(15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공공기관에서 국회업무와 행정업무를 진행하며 부서 실적 분석, 문서 기획안 등을 작성하며 기획력과 분석력을 쌓았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계획서 수립 경험"

    제가 제시할 수 있는 우선적 차별화 포인트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 경험을 통한 기획력입니다. 전공을 공부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전공과정에서 창업성장전략, 창업재무, 성장자본 등 수업을 통해 사업기획 및 전략 수립 방법을 배웠습니다. 저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기반으로 전략적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분석력, 문서작성역량"

    저는 부서별 분기실적분석 및 경평 보고서, 국회 업무보고 작성을 통해 분석력과 문서작성역량을 쌓았습니다. 행정사무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기관 방향성, 경영목표, 비전 등에 부합하는 사업 전략 수립 및 업무 기획을 통한 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각 사업의 특성 및 부서의 이슈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업무 추진사항을 문서에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공공기관에서 국회, 행정 업무를 경험하면서 분기별로 부서별 실적점검을 통해 각 사업부서의 이슈와 시사점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국회 임시회나, 국정감사 대응을 위해 업무보고 자료를 취합하고, 경영평가 보고서 중 일부 파트를 작성하면서 기관의 이슈를 반영해 성과를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기반으로 제안제도, MOU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기관의 경영목표 및 업무를 수행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비영리재단 인턴 중 전문성을 쌓기 위해 컨설팅 프로젝트에 도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벤치마킹,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했고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컨설팅 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 "1000만 원짜리의 제안서를 위한 6개월의 여정"

    OOO이라는 비영리재단에서 인턴을 시작하며 컨설팅 프로젝트 1개를 수행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제가 이 컨설팅 프로젝트를 하고 싶었던 이유는 업무 진행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했기 때문이고, 어려운 과제를 해결해 얻는 성공과정이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 약 4개월 간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전략적 사고력을 향상 시켰습니다. 2년 치의 리서치 자료, 뉴스 기사를 기반으로 PPT 장표를 만들고 피드백을 통해 개념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세계공기재단 펀드제안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지만 환경 분야에 대한 생소한 개념과 7주라는 기한이 주어져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고객과의 계약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수행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주요 업무로 사업 추진계획표 및 사업로드맵 제안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3개년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추진계획표를 짜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인턴 수행과정에서 추진계획서 경험을 활용해 각 사업의 계획일정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팀원과 논문, 해외 및 국내 민간 및 공공기업 사업, 전문가와 통화를 통해 자료를 얻고 이슈를 파악했습니다. 구성한 사업 로드맵과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각각의 사업 정의, 목적 그리고 예산 규모를 설정해 사업의 To-be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100페이지로 구성된 펀드제안서를 완성해 1,000만 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 공공기관에서 국정감사 대응 과정에서 요구자료를 제출여부를 두고 부서와 소통했습니다. 기존 제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부서와 소통했고 자료 통일성을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 "국정감사 시기의 요구자료 대응"

    공공기관에서 약 2년간 정기국회의 국정감사 및 임시국회를 대응했습니다. 업무 중 가장 어려웠던 상황은 국정감사 수감을 위해 상임위원회, 국회 의원실, 주무부처에서 온 요구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요구자료는 상임위 소속 위원실로부터 대량의 자료가 오고 제출 전에 자료 검토 시간이 필요해 기한 관리가 매우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요구자료의 제출 범위와 작성범위에 대한 부서와의 조율이 매우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였습니다. 한번 잘못 작성하면 의원실에 잘못된 자료가 제출되고 그 일을 빌미로 이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요구자료는 해당 부서 차선임자와 소통했는데 각 부서에서는 최대한 자료를 안 내보내기 위해 저와 조율을 시도했습니다. 저는 나갈 수 있는 자료는 나가는게 맞다고 설득했습니다. 먼저 기존 요구자료의 이력 관리를 통해 요구자료에 나간 내용을 상기 시키고 어떤 부분에서 내용 보충이 필요한지 전달하면서 부서를 설득했습니다. 대외 제출 자료의 경우 내용의 통일성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자료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소통과정에서 요구자료 부서 배분, 취합 그리고 검토 과정을 진행하며 요구자료가 적시에 제출될 수 있도록 관리했습니다. 최종적으로 20OO년의 경우 국회 의정자료 시스템을 통해 들어온 요구자료의 경우 자료의 미제출, 기한 초과 자료 0건의 성과를 냈습니다.

  • 비영리재단 인턴 중 얻기 힘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기존의 자료수집 방식을 탈피해 새로운 방식을 접목 시켰습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업무를 매뉴얼화 해서 팀원들에게 적용했습니다.

  • "지역마다 지부 운영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자료수집"

    저는 OOO이라는 비영리재단에서 인턴 중 소상공인을 위한 전략 워크샵을 준비했습니다. 소상공인의 자료와 특성을 파악하라는 지시가 내려왔고, 좋은 자료를 얻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과는 다르게 책, 일반 자료보다는 직접 지역의 소상공인을 만나 조사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그들의 이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해 지역마다 설문조사 하는 과정을 계획했습니다.

    먼저 기존과는 다르게 각 지역별 서포터즈를 뽑아 지부를 생성했습니다. 직접 지역을 방문해서 조사하는 과정은 시간 여건 상 쉽지 않기 때문에 이 방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변 조직원의 경우 저의 방법을 보면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이유는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이 한정적이라 팀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었고, 실제로 지역에서 서포터즈를 운영한 케이스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항에서 제가 감수해야 했던 것은 어렵다는 의견을 뿌리치고 수행했지만 목표 자료 수량을 확보할 수 없을 가능성과 팀워크가 붕괴로 인한 실패 가능성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미리 염두 했기 때문에 크게 3가지를 중심으로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팀워크 활용에 필요한 팀 빌딩에 가장 먼저 신경을 썼고 그 다음은 업무 과정에 필요한 플랜과 진행방식을 설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각자 역할에 대한 업무 가이드라인과 매뉴얼을 만들어 기본적인 업무 일정을 정리해 전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과와 커뮤니케이션 점검을 위해 매주 화상미팅을 진행하며 상황을 공유하였고 기타 피드백과 보완사항을 토의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5주간 전국에서 250건의 설문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3가지 주제로 구성된 워크북을 만들면서 지부 운영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 행정직무에서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수행하는 사업에 대해 실적과 방향성을 수립하며 기관이 중장기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직무에서 해야 할 일은 조직 전략체계 및 비전을 반영한 중장기 경영목표와 세부 실행계획 수립, 예산 확보를 위한 대응업무 등입니다. 저는 기관의 부서 실적 분석을 통해 각 사업부별 분기실적을 정리 및 보고하고, 의원실 및 주무부처와의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요구자료에 대응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과 지식을 활용해 기관의 입장을 디펜스하고 협업을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 "기관 업무 파악, 보고서 작성, 이해관계자와의 협력관계 구축"

    제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 입사한다면 먼저 기관의 5개년 중장기 경영목표와 2020년 업무계획을 중점적으로 파악해 기관의 주요 사업과 이슈를 파악하겠습니다. 현재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것은 경영기획 파트의 경우 단순 하나의 사업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 아니라 전체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업 배경, 흐름 등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있어야 시의회 등 대외 이해관계자들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직무상에서 생각하는 1차 목표는 좋은 문서와 보고서를 쓰는 것입니다. 문서는 기관의 언어와 같기 때문에 보고 양식과 방법을 빠르게 습득하겠습니다.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배제하고, 핵심 내용을 가독성 있게 제시하는 것은 필수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과 인턴 과정에서 가장 많이 했던 작업은 리서치와 페이퍼 작성이라 이 부분에서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이며, 제가 가장 먼저 조직 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기획 직무의 경우 매년 경영평가 보고서 작성 및 요구자료 제출 등 문서를 작성할 일이 많기 때문에 문서 작성 능력을 키우는 것은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저의 두 번째 목표는 이해관계자들과 좋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제가 기획 파트에서 해야 할 일은 기관 내 다양한 사업들에 대한 요구자료 및 협력 요청 시 이슈를 해결하고, 기관의 입장을 전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의회 담당자들과 협력을 통해 외부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해결책 마련 및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 공공기관에서 수행했던 국회 대응 업무 경험을 활용해 주무부처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영·비즈니스기획’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