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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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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하반기 ㈜ 아워홈

신입 법인영업
  • 대졸4년 학교
  • 중국어과 학과
  • 3.5/4.5학점
  • 1 회 해외경험

자소서 항목

  1. Q1 1. 지금 당장 이 회사의 대표가 된다고 하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WHY, HOW, WHAT에 의거하여 설명) (800자 이하)
  2. Q2 2. 직무와 관련하여 지금까지 자신이 가장 심혈을 기울여 도전(수행)했던 것은 무엇인지, 왜 도전하게 된 것인지, 얼마만큼 노력했는지 기술해주세요. (800자 이하)
  3. Q3 3. 단체생활에서 가장 대하기 어려웠던 리더(상사)가 어떤 유형이었는지, 어떻게 적극적으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갔는지 본인의 경험을 서술해주세요. (600자 이하)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아워홈의 대표가 된다면, 첫 번째로, 전문 지식이 필요한 연구직을 제외한 직무에 대해서 통합 채용을 실시한 후, 6개월 동안 인턴으로 순환 근무를 한 후 최종적으로 각 직원에게 가장 잘 맞는 직무를 배치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아워홈의 핵심 가치는 도전과 혁신입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지원할 때, 지원자가 자신이 직무를 선택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에 회사가 생각하고 있는 해당 직무의 성향과 지원자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여태껏 해왔던 활동은 대부분 책에서 본 것이 많기 때문에 제한된 경험만 가지고 직무를 선택했을 시, 직무가 맞지 않은 일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준비하는 직무에 대해서만 알면, 다른 부서와 협업해야 하는 경우에 그 부서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협업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모든 직원에 대해서 저년 차 때 꼭 매장 근무를 1년 이상 실시하도록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워홈의 미션은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추구한다'입니다. 제가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을 직접 응대하고, 각 상품별로 매출을 비교하다 보니, 손님의 선호는 상권별로, 계절별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식품회사의 진정한 가치는 그 식품을 먹은 손님이 맛있게 먹고 재방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직원들이 직접 현장을 경험하고, 자신이 쌓은 데이터를 가지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때도 현장을 중심으로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 각 매장의 특성을 살려 매출 상승에 기여한 OOO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바쁜 시간대를 지원하여 업무를 수행하면서 카페 프랜차이즈의 전반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고, 각 매장 특성에 맞추어 고객 응대를 다르게 하여 매출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에는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2시까지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이곳은 비즈니스호텔 로비에 있는 카페였고, 오피스 상권이었기 때문에 아침 시간이 주요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호텔 특성상 외국인 손님이 많은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 손님을 전문적으로 응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출근 시간대 커피 음료와 간단한 식사 메뉴를 드실 수 있도록 세트 메뉴 프로모션도 손님이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장기 숙박하는 외국인 손님들은 오시면 일부러 저를 찾아 주문하시는 손님이 늘었으며, 일평균 20명의 외국인 손님을 응대했습니다. 또한, 세트메뉴 판매량도 일평균 10개에서 13개로 30% 향상되었습니다.

    2021년 6월부터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주말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근처에 영화관이 있어 주말 저녁에 손님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또한, 주말 매출이 평일 매출의 60% 이상 되는 곳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주말 저녁에는 가족 단위의 손님이 많았습니다. 주문 시 손님들이 멤버십에 프로모션이 있어도 모르시는 경우가 많았는데, 해당 품목을 고지하고 나니 다음에는 손님이 직접 찾아보시고 오시는 경우가 생겨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주말 매출이 평균 135만 원에서 평균 160만 원으로 20%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상권을 분석하여 바쁜 시간을 자원하여 일을 하면서 각 매장의 특성에 따른 매장 운영방식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탑 타운(top-down) 방식의 리더가 대하기 힘들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 중국어 원어 연극회에서 대공연을 준비했을 때였습니다. 당시, 저희 연극의 연출로 11학번 선배가 담당해 주셨습니다. 처음에 공연을 준비하면서 선배의 지침에 따라서 유기적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 했고, 그 지침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다른 방식을 제안하면 화를 내셨습니다. 선배는 현재 우리가 중국 공연에 가야 하고, 선배도 1학년이셨을 때, 중국공연을 다녀오신 적이 있었기 때문에 오로지 선배가 했던 방식을 따르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대신 생각했던 방법이, 일단 선배가 하라는 대로 완벽하게 수행한 이후에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선배도 좋은 선례가 있으니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지도해 주셨다는 마음은 존중하면서, 더 나은 방식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렇게 하니, 선배도 다음에는 우리의 의견을 먼저 물어봐 주셨습니다. 나와 다른 방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했던 좋은 선례를 먼저 따른 이후에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면서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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