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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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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하반기 현대제철주식회사

신입 R&D·연구원
  • 수도권4년 학교
  • 신소재 공학 학과
  • 3.65/4.5학점
  • IH 오픽
  • 1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자소서 항목

  1. Q1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자신의 성장과정과 경험을 기반으로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2. Q2 현대자동차그룹 핵심가치(고객 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존중, 글로벌 지향) 중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실천사례를 제시하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3. Q3 본인이 회사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현대제철이 왜 그 가치와 부합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4. Q4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해당 직무에 본인이 적합한 이유 및 근거를 본인의 경험, 전공 등과 연계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1년간의 중국 유학 : 언어의 장벽을 허무는 친화력'
    뛰어난 친화력을 통해 어느 조직에서나 잘 조화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중국으로 1년간 해외 연수를 다녀온 경험이 있습니다. 중국어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연고도 없던 터라 기숙사에서 혼자 모든 것을 헤쳐나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전혀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중국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 바디랭귀지로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당시 유행하던 K-POP 노래를 가르쳐 주고 한국 음식을 만들어주며 중국 친구들과 빠르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자신감을 가지고 소통한다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호의를 가지고 먼저 다가가 상대방의 벽을 허물 수 있는 제 친화력을 통해, 연구·생산·품질 등 다양한 부서의 협업을 이끌어내 Field Claim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안정적인 공정 운영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양성 존중을 위한 완급 조절의 필요성"
    첫 만남에 가까워지고자 말을 많이 건네기에, 간혹 피곤해하는 상대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한 후 그에 맞게 대응하며 완급 조절에 노력하는 편입니다.

  •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기술 노하우를 배우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과 협력’입니다. 저는 5개월간의 P사 연구에서 현장과 소통하며 노하우를 전수받아 강관의 내구성 평가 방안을 고안한 경험이 있습니다. API 강관의 항복강도 감소량을 측정하기 위해 인장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비용의 제한으로 인해 4번의 시험만 가능해 표본이 부족하다는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이를 극복하고자 직접 실험동에 방문해 현장직 분들과 협업하며 대체 시험 방안에 대해 조언 받을 수 있었으며, Solidworks를 활용한 가상 시험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은 실제 시험의 모든 인자를 반영하지 못해 결과값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에 실제 시편의 크기·두께·하중점을 직접 측정해 유사한 조건을 구현했습니다. 그 결과, 16개의 시험 데이터를 확보해 최소 내구성 기준에 적합함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기술 노하우를 서로 공유할 때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제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통해 현장과 꾸준히 소통하며 제강/연주 공정의 고질적인 결함을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 "효율 개선을 통해 그린 철강 시대를 열다"
    제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지속 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가’입니다. 현대제철은 SD600에 이은 H-CORE 제품군을 통해 프리미엄 강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철강업계 최초로 봉형강 제품의 GR 인증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나아가, 스마트 팩토리와 신 전기로 기술인 Hy-Cube를 통해 공정 효율을 높여 전기로 분야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기술과 환경 모두를 생각하는 현대제철人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SteelChallenge 대회에 참가해 전기로 시뮬레이터를 다뤄보며, 전력 효율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원자재의 배합 부분도 원가 측면에서 중요했지만, 전력 효율을 개선할 때 원가 절감과 동시에 탄소 배출량을 낮출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탄소 중립을 실현하며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선 고로 및 전기로의 신기술 개발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제철의 일원이 되어, 회귀 분석을 통해 전력 사용량과 용융 속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임계점을 찾아내 ‘그린 철강’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기술 개발에 기여하겠습니다.

  • 공정 연구는 제강/연주 공정의 결함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선해나가는 직무이기에, 단 시간에 원인을 규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 핵심입니다. 학생연구원 시절 다이캐스팅 공정의 최적화 업무를 경험하며 비용과 시간을 혁신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최적화"
    최다 불량인 기포 결함의 임계 변수를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생산팀과 사례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몇 가지 기술적 문제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해 엑셀로 이를 분류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팩토리로 추출한 데이터가 30000개 이상 존재했기에, 엑셀이 아닌 고급 통계 언어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3주간 ‘POSTECH AI-빅데이터 아카데미’ 강의에 몰두한 결과, 기초 활용이 가능해져 곧바로 품질팀과 데이터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결측치를 제거한 뒤 기포 결함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Parameter의 상관 분석을 진행했으며, 바이올린 플롯 그래프로 상대적인 표본 수치를 시각화했습니다. 그 결과, Critical 인자인 ‘Biscuit Size’를 도출했으며, 10mm 구간에서 다수의 기포 결함이 발생함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슬리브 3D 모델을 제작해 Anycasting에 적용하고 열유동해석을 수차례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최적의 비스킷 사이즈 도출해 32%의 기포 결함을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당진 제철소에 축적된 Line data 분석을 바탕으로, 제강/연주의 전 공정에 걸친 효율성 극대화 조건을 도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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