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기아㈜

신입 생산·공정관리자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과 기계시스템전공 학과
  • 3.5/4.5학점
  • 900 토익
  • 13 오픽
  • 3 개 자격증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기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기아의 일원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서술해 주십시오.
  2. Q2 지원직무와 관련한 경험 및 역량, 관심사항 등을 토대로 자신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3. Q3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 Q4 나와 다른 사람(성격/연령/성별 등)과 협업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차세대 설비 전문가"
    최근 기아자동차는 전기차 로드맵으로 2030년까지 연간 88만 대 이상 판매, 2025년까지 전기차 11종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광명 AutoLand는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전기차를 위한 고도화된 설비가 늘어나면서 생산 엔지니어의 경험치와 전문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는 공정, 설비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여 공정 최적화 역량을 쌓았습니다. 또한, 자동제어를 하며 트러블 슈팅에 대한 분석으로 분석 역량을 키웠습니다. 이해도와 분석력을 기반으로 생산 엔지니어가 되어 전문적인 장비 운영에 기여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입사하여 광명 AutoLand에서 유지보수부터 시작하여 신설비 경험을 차근차근 쌓아가겠습니다. 10년 후 해외 교육과 데이터 분석으로 노하우를 쌓아 척 보면 척 Issue를 해결하고 가동률을 향상하는 설비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최종적으로 설비 명장이 되어 기아자동차가 전 세계 점유율 1위라는 결과에 도달하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 "PLC 제어를 활용한 Trouble Shooting"
    핸들링 로봇의 시퀀스 회로를 구성하는 프로젝트에서 문제의 원인을 탐구하여 해결하며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동작 중 점등 램프와 회전 SOL이 작동하지 않는 2가지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학습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3가지 단계를 통해 원인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 회로 체크 2. 센서 작동 확인 3. 부품 고장 확인
    점등 램프는 Device Comment로 작성했던 I/O list를 확인해 보니 출력부에 오타가 문제점이었습니다. 회전 SOL에서 회로와 센서에 문제점이 파악되지 않아 배관과 실린더를 점검해 보았습니다. 실린더와 배관이 연결된 부분에 밸브가 잠겨있던 걸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하였고 빠른 문제해결능력으로 1등으로 수료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분석력을 키웠고 오류 분석의 시퀀스를 알 수 있었습니다. Issue 발생 시 근본적 원인을 분석하고 단계적인 보수를 통해 설비의 Down Time을 줄여 설비 최적화를 이끌겠습니다.

  • "4년의 멘토링 : 목표를 향한 끈기"
    처음 멘토링을 받을 당시 선배 멘토는 "끝까지 해보자"라는 신념을 지닌 사람이었고 그 모습은 모범적임과 동시에 존경스러웠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점진적으로 변화를 주었고 시작점이 되었던 멘토링을 힘이 닿을 때까지 하자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1단계 스스로 이해하여 학습. 매주 2시간씩 전공 복습 시간을 만들고 학습 자료들을 토대로 챕터마다 1장의 요약본을 만들어 개념 정리를 하였습니다.
    2단계 멘티에게 설명하며 학습. 직접 만든 문제들을 토대로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약 자료로 설명하며 멘티들의 이해력을 키웠습니다.
    4년간의 멘토링으로 어떤 일을 해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생산 엔지니어는 오류 발생 시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끈질기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이 도출될 때까지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비에서 원인불명의 error가 발생하여도 포기하지 않고 원인을 끝까지 탐구하여 해결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 "소통, 협력으로 이뤄낸 우수그룹"
    사회 리더 대학생 멘토링을 하면서 생산 직무에 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후 생산 직무와 관련된 타 전공 팀원을 모아 자동차 산업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우수 학습 그룹을 목표로 삼았고 먼저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분위기를 만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우선 학습 내용을 확인하여 놓친 부분을 가르쳐 주고 학습 일지 작성으로 의욕을 잃지 않도록 다독였습니다. 매주 30분씩 회의를 진행하여 진도를 점검하고 필기를 피드백해 주며 활발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적극적인 소통이 팀원들의 열정을 북돋웠으며 저 자신도 학습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게 되었고 우수그룹에 선정되었습니다.
    라인에서 공통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협동심, 업무 분담 그리고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율 향상이라는 공통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엔지니어들과 협업하여 생산 과정에서 문제를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개인의 일만 잘하는 것이 아닌 협력과 소통으로 최적의 결과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기아㈜' 인기 합격자소서

‘생산·공정관리자’ 인기 합격자소서

‘기아㈜’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