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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주)디에이치엘코리아

신입 무역사무원
  • 지방4년 학교
  •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어과 학과
  • 3.59/4.5학점
  • 905 토익
  • IM3 토스
  • 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본인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2. Q2 DHL 4대 문화인 Speed / Right 1st Time / Can Do / Passion 중 본인과 가장 가까운 특성 하나를 고르고 선택한 이유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3. Q3 가장 중압감과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과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자)
  4. Q4 고객서비스 관련 업무를 해보신 경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십시오. (전화서비스 응대 경험 등) (5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자신의 업무에 대한 높은 책임감"
    모두 제 손을 거쳤습니다. 최전방 고객 접점인 편의점에서 근무하며 신선 제품을 선입선출 방식으로 진열했고, 의류매장에서 영업사원으로 근무하며 PDA 기기를 이용해 매일 입고된 의류를 검수했습니다. 또한 고객과 기업이 E-commerce로 주문한 B2C 및 B2B 제품을 직접 픽업, 검수, 포장하는 업무를 했습니다.
    최근 한-아세안 FTA와 RCEP 등 관세장벽 철폐를 목표로 하는 자유무역협정이 발효되었습니다. 나아가 고객의 지식수준과 기본 소득의 상승은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가 뒤따를 것이며 항공 화물의 수요 또한 급등할 것입니다.
    저의 선행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욱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아시아-태평양 내 최대 규모 HUB인 DHL에서 제 손으로 신속하게 처리된 제품을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물류 지식 습득과 동향 파악 능력"
    외국어를 전공하며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국제무역학을 복수전공했습니다. ‘무역 상무론’, ‘국제 운송 물류론’, 그리고 ‘FTA 법규와 품목 분류’ 등의 강의를 수강하며 물류와 무역 분야 전반을 이해했습니다.
    나아가 2018 MARINE TECH 국제 조선해양산업전 및 2019 KITA 해외 마케팅 종합대전에서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국내 수출업체 간 수출입 계약을 성사했습니다. 이론으로만 배웠던 FOB, CIF 등의 Incoterms 조건과 L/C 그리고 B/L과 같은 결제, 운송 조건을 사용하며 계약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무역영어 1급 및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무역, 물류 제반의 전문성을 갖추었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현재 ‘CLO’, ‘코리아 쉬핑 가제트’ 및 ‘월드 마리타임’ 등의 물류 신문을 구독하며 글로벌 물류 트렌드를 신속히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열정으로 이뤄낸 판매율 60% 신장"
    매장 자체 SNS 계정의 모델이 되어 전년 대비 판매율을 60% 이상 높였습니다.
    아웃도어 의류매장에서 근무했던 2020년은 COVID-19 상황 속에서 전년 대비 매출이 50% 가까이 줄어 매장의 존폐가 달린 해였습니다. 6개월 내 전년 대비 판매율을 최소 30% 이상 달성해야만 했습니다.
    먼저 동료들과 매장 유입률을 높일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첫 번째, 매장 지도 스티커가 부착된 물티슈를 배부하며 홍보하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하지만 번화가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인해 유동 인구가 적어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두 번째,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비대면 구매가 성장세인 것에 착안하여 매장 자체 SNS 계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운영하기에 앞서 타 매장 직원은 직접 제품을 착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동료들과 직접 제품을 착용한 사진을 게시했습니다. 제품을 실제로 착용하니 의류 특성과 소재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고객에게 정확하고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릴 수 있었습니다.

    6개월 후, 팔로워 수가 기존 200명 남짓에서 1,700명 가까이 늘었습니다. SNS 계정을 통한 판매 건수는 기존 1~2회 대비 20배 증가했고, 판매율 또한 전년 대비 60%까지 상승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장은 폐업하지 않았으며, 매장별 판매율 순위에서 상위권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열정이 있었기에 이뤄낼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남들과 다른 방법을 선택했을지라도 도전을 통한 변화는 두려워하지 않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트렌드를 읽고 새로운 방향을 받아들이는 자세도 배웠습니다. 물류 시장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머무르지 않고 항상 도전하며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 "낯섦에 도전하는 용기"
    2018년, 국제 조선해양 산업전의 통역인으로 지원했을 때였습니다.
    통역인으로서 인도네시아 바이어와 국내 수출 기업 간 소통을 용이하게 하며 그들의 Needs를 최대한 만족하게 해 주어 수출입 계약을 성사해야 했습니다.
    당시 학부생이었던 저는, 국가 주관 행사에 처음 참여하게 되어 ‘잘해야 한다!’라는 중압감에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금 나에게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담당하게 될 해외 바이어 기업과 국내 수출 기업을 공부했습니다. 각 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력 사업은 무엇이고 해외 바이어는 어떤 제품을 수입하고 싶을지, 수출 기업은 어떤 제품을 수출하고 싶을지 등을 예상했습니다.

    그 후, 함께 통역을 지원한 친구들과 롤플레잉을 하며 실제 통역 업무를 하듯 연습했습니다. 롤플레잉을 통해 계약 당사자의 입장이 되어보니 부족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고 쉽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해양 플랜트 기자재에 대한 전문 용어를 알게 되었으며, 수출 상담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무역 용어인 Incoterms 2010, ICC 조건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전문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8건의 상담에서 3건의 수출입 계약을 성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감이 생기며 이듬해인 2019년 KITA 해외 마케팅 종합대전에서도 통역 업무를 지원하여 수출입 계약을 성사했습니다. 국가 주관 행사에 참여해 수출입 계약을 직접 성사했다는 경험은 여전히 저의 큰 자랑거리로 남아있습니다. 아무리 중압감과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대한의 노력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또한 배웠습니다.

  • "공감과 정확함으로 고객을 대하다"
    외국인 선원 송출 기업 근무 당시, 하루 평균 100여 명의 연근해 조업 선주를 응대했습니다.
    그들과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약 3번의 통화를 하며 선원 인력 수요 조사를 했습니다. 대다수 선주가 60대 이상의 연령대로 저의 조부모님 연배라, 실제 조부모님과 통화하듯 먼저 안부를 여쭤보며 친근하게 응대했습니다. 다소 민감한 조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주께서 손녀와 통화하듯 편하다고 해 주시며 순조롭게 수요 조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인력 수요가 발생했을 때, 정확하고 빠른 응대를 할 수 있었습니다.
    DHL KOREA 통관 팀의 업무 또한 다양한 고객과 DHL 네트워크 간 소통하며 수출입 통관을 용이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저는 DHL의 현장에서 가족의 일처럼 고객과 공감하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고객의 회사 간 원활한 물류를 이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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