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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3년 상반기 넥센타이어

신입 설계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자동차IT융합학과 학과
  • 3.45/4.5학점
  • IH 오픽
  • 2 개 자격증
  • 1 회 수상
  • 2 회 교내활동
  • 2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넥센타이어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준비과정을 서술해주세요. 500자
  2. Q2 귀하가 지원한 직무의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도전했던 경험 또는 프로젝트를 서술해주세요. 500자
  3. Q3 귀하가 생각하는 소통과 협력은 무엇인지 서술해주세요. 500자
  4. Q4 넥센타이어에 입사한다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서술해주세요. 5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시하는 기준은 산업에 대한 영향력입니다. 한국 최초로 자동차용 타이어를 생산한 기업에서 시작하여 BWM iX1, 알파로메오 토날레에 OE 타이어 공급을 이룬 기술력의 넥센타이어에서 미래 모빌리티 전용 타이어 개발의 시작을 함께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학부 시절 자동차 기능실습 강의를 통해 타이어를 직접 분해하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재료공학과 고체 역학수강을 통해 기계적 물성을 이해하며 OE 타이어를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저는 모빌리티 변화에 항상 관심을 갖고 여러 트렌드 변화에 주목하면서 주기적인 타이어 교체를 요구하는 전기자동차의 특성을 고려한 RE 타이어도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저의 꿈을 움직임에 가치를 담아 내일을 함께하는 우리의 경영철학을 지닌 넥센타이어와 함께하며 더 나은 가치를 선사할 수 있는 연구원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어 개발을 위해선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기준을 지킬 수 있는 꼼꼼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부 시절 자율주행 RC카 팀 과제에서 꼼꼼함을 발휘해 주행 성능을 향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중 RC카의 기본구조만 사용하며 나머지 부분은 개조 후 연습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계속 저조한 기록에 머물렀습니다. 약 2주간 무게 재배치 및 코드 수정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속도 향상 결과를 얻지 못했고, 이를 해결하고자 원인 분석에 관한 회의에서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대리석 바닥에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특성에 주목했고 이물질로 인한 접지력 감소를 원인으로 생각했습니다. 팀원들과 상의 후에 타이어를 비교하여 기존 슬릭타이어에서 리브형으로 교체를 추진하였습니다. 기존보다 달라붙은 이물질의 양이 감소했고 그로 인해 주행 기록을 8% 단축하며 B+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뛰어난 성적은 아니지만,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 기록을 개선한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 소통과 협력은 서로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개인주의 사회로 변화되어 가는 경향에 이를 혼자서 해결하는 것보다 함께 이겨낸다면 효율성 향상과 만족할 만한 결과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협력을 통해 서로의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꿀 수 있으며 실제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 사례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학부 시절 상당히 어려웠던 소프트웨어 디자인패턴 과목을 친구와 함께 수업 종료 시점마다 각자 이해한 강의 내용을 공유하며 실력을 향상해 A+의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함께 해쳐내 가면서 좋은 시너지로 발휘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소통과 협력은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실력의 향상으로 발현되어 서로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국민 타이어 개발”
    넥센타이어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는 가성비 좋은 타이어 모델 개발로 올해의 타이어 상을 받는 연구원이 되는 것입니다.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로 전기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무게의 영향으로 타이어 마모가 잦아 교체 주기가 빠르다는 문제점이 있어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가성비가 좋은 국민 타이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생각했습니다. 가성비 모델이라고 한다면 성능이 떨어지거나 소재의 문제를 의심할 수 있지만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타이어의 효율성 및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소비자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위해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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