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5. TBWA코리아, TOWS 분석

2023.08.02. 조회수 68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TBWA코리아의 위협 요인

Analysis 1. IT 회사의 광고업계 진출

광고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광고 시장은 기본적으로는 진입 장벽이 거의 없는데, 최근 디지털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비광고회사의 진입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IT 회사가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인 애드에이지(Adage)가 발표한 ‘2021 에이전시 리포트(Agency Report)’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Top 10 광고회사 중 액센츄어 송, PwC 디지털 서비스, 딜로이트 디지털, IBM iX 등 IT/컨설팅 기업 4곳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Analysis 2. 경기 둔화

2023년 경제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되며 경기 둔화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23년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6%로 낮췄으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5%, 한국은행은 1.4% 수준을 전망하고 있다.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광고 시장 역시 전망이 어두울 수밖에 없다. 여기에 디지털 광고 시장도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는 점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Opportunity: TBWA코리아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시니어 마켓의 지속적인 성장

통계청의 ‘장래 가구 추계 2020~2050년’ 자료에 따르면 전체 가구 중 65세 이상인 고령자 가구는 2020년 464만 가구(22.4%)에서 2050년 1,137만 5,000가구(49.8%)로 2.5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니어 인구 증가에 따라 관련 산업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이 202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실버 산업 시장 규모는 2015년 39조에서 2020년 72조 원 규모로 성장했다. 2030년에는 2020년 대비 2배 이상의 규모를 가진 168조 원의 산업 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최근 젊게 사는 시니어인 ‘욜드(Young+Old)족’들이 소비의 주체가 되면서 시니어마켓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Weakness: TBWA코리아의 약점

Analysis 1. 국내 광고계 점령한 인하우스

TBWA코리아가 국내 광고업계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춘 독립 광고 대행사로는 유일하다고 말할 정도로 국내 광고계는 인하우스 기업들에 치우쳐 있다. 1위부터 4위까지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통기획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 모두 삼성그룹, 현대자동차그룹, LG그룹과 롯데그룹이 모회사다. 물론 인하우스가 아닌 독립 광고 대행사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은 경쟁력이 될 수도 있지만, 국내 광고업계의 시장 흐름이 인하우스 기업에 편중됐다는 점은 TBWA코리아 입장에서는 한계점이 될 수밖에 없다.



Strength: TBWA코리아의 강점

Analysis 1. 현장에서 즉시 진행하는 컨설팅

TBWA코리아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브랜드 컨설팅을 개발하며 독보적 서비스를 갖췄다. 이를 ‘디스럽션 컨설팅’이라고 하는데, 기존 컨설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서비스다. 기존 컨설팅이 개념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선에서 그쳤다면, ‘디스럽션 컨설팅’은 브랜드 컨설팅을 받았으나 현실에 적용해서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옮길 때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됐다.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 슬로건, 브랜드 매니페스토와 브랜드 필름 등이 고객 상황과 니즈에 따라 개발된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