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6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컴퓨터공학부
  • 학점3.3
  • 토익865
  • 자격증4 개
  • 해외경험1 회
  • 인턴1 회
  • 수상1 회
  • 자원봉사1 회

자소서 항목 질답

  • [국가의 얼굴, 항공사]
    군대 전역 후 다녀온 유럽 배낭여행에서 유럽의 화려한 역사와 문화보다 더 인상적이었던 것은 세계인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었습니다. 여러 국가를 여행하면서 현지인들 또는 여행객들과 대화를 했을 때 한국인인 것을 밝히면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알고 있는 한국에 관한 것들을 이야기하는데, 놀랍게도 많은 외국인이 대한항공을 타봤다면서 칭찬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기가 자기가 타본 비행기 중에서 가장 깨끗하고 편안했다는 파리 매장 직원도 있었고, 대한항공 승무원들의 유창한 영어와 친절한 서비스에 감동하였다는 스위스 노부부도 있었습니다.

    또 대한항공 기내식에서 처음 맛본 한식에 빠져서 런던에서 종종 한식당을 찾는다는 영국인 친구도 있었습니다. 이 때 항공사가 국가의 이미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한항공에 대한 자부심과 존경심을 갖게 되었고, 인간 중심적인 분위기 속에서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며 글로벌 No.1 항공사를 향해가는 모습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에 대한항공의 일원이 되어 고객들에게 최고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 IT 전문가를 목표하게 되었습니다.

  • [사용자의 위험을 빠르게 알려라! HelpMe 프로젝트]
    이번 여름, IoT 웨어러블 S/W 개발자 교육에서 구조 요청 앱 HelpMe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여성과 어린 자녀의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스마트폰으로 직접 메시지를 입력하여 구조를 요청하는 방식은 큰 효용성이 없고 구조 메시지에 가장 필요한 내용은 위치 정보였습니다. 음성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은 이미 활용되는 기능이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위급 상황에서라면 음성을 통한 메시지 전달 기능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고, 거기에 위치정보까지 담아서 전달한다면 위험 상황에서 빠른 구조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음성을 통해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에 위치 확인 기능을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메시지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이 기능을 바탕으로 스마트 워치에 음성으로 구조 요청 키워드를 외치면 사용자의 위치 정보가 포함된 구조 메시지가 지정된 사람들에게 전달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최종 발표에서 심사위원으로부터 자녀와 함께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다는 평과 함께 프로젝트 대상을 받았습니다.

  •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는 간호사]
    올해 3월 말, 무릎 연골이 찢어지는 큰 부상을 당해서 연골 봉합 수술을 받고 입원해 있었습니다. 수술은 잘 됐지만, 다시 운동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함이 컸습니다. 그때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시간 날 때마다 찾아주시면서 재활 운동도 도와주시고, 아들이 비슷하게 다쳤는데 다시 운동하고 있다며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해 주셨습니다. 환자의 불안한 마음을 헤아리고 진심으로 위로해주셔서 큰 힘이 되었기 때문에 최고의 서비스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불만을 용납하지 않는 미용사]
    얼마 전, 파마를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미용사는 마음에 안 들면 언제든 말하라고 해서 다음날 다시 연락했습니다. 그러자 그 미용사는 전날과 달리 자기가 봤을 땐 괜찮은데 왜 자꾸 불만을 제기하느냐며 자기 실력을 무시하는 거 같다고 오히려 화를 냈습니다. 고객의 불만에 오히려 화를 내는 것을 보면서 굉장히 기분이 나빴고 결국 다른 곳에 가서 수정을 받았습니다.

    고객의 불만에 귀 기울이고 해결해주려고 하는 게 아니라 불만을 용납하지 않고 본인의 고집만 부리는 모습이 매우 실망스러웠기 때문에 최악의 서비스였다고 생각합니다.

  • [다른 것을 존중하는 오픈 마인드]
    저는 다른 것을 틀린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차이를 존중하는 오픈 마인드가 항공사 직원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국제적 감각이라고 생각합니다. 항공사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를 연결하는 연결고리이기 때문에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세계인들에게 그들의 문화와 개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때 오픈 마인드가 갖춰져 있지 않으면 자신과 다른 문화와 인종의 고객에게 적절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것이고, 이는 결국 항공사의 국제적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것입니다. 저는 베트남 IT 교육봉사 활동과 유럽 배낭여행, 영국 유학에서의 경험을 통해 오픈 마인드를 길렀습니다. 베트남 중학생들과 함께 봉사를 진행하면서 말은 잘 통하지 않지만 비슷한 생각과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유럽 배낭여행과 영국 유학에서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의 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국적과 인종이 다른 것은 작은 차이에 불과하고 이런 차이를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고객의 개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대한항공의 일원으로 최고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모든 팀이 원하는 팀 플레이어]
    저는 긍정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소통 능력과 팀 전체를 하나로 뭉치게 하는 협동력이 큰 장점입니다. 13년도에 **에서 진행하는 무선통신분야 대외활동에서 1년간 학교 대표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활동은 전국 50개 학교가 경쟁하여 최종적으로 성과가 좋은 우수 학교를 연말에 선발하였습니다. 이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여 팀끼리 또는 팀원들끼리 불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였습니다. 저희 팀도 활동 후반기에 의견 충돌이 발생하였고, 팀의 붕괴까지 갈 수 있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이때 저는 모든 팀원을 한자리에 모아서 서로의 생각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진솔한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오해를 풀 수 있었고, 위기를 극복한 저희는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하여 당당히 최종 우수 학교에 선발되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팀원들과 바르게 소통하고 팀을 이끌어갈 수 있는 팀 플레이어로서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긍정 에너지와 소통 능력, 협동력을 발휘해서 모든 팀이 원하는 대한항공의 베스트 팀 플레이어가 되겠습니다.

대한항공의 다른 합격자소서